방과후 아동보육(개념, 발달특성, 목적, 필요성, 기능, 사례및이슈, 유형, 아동지도사업, 발전방
할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02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판매자 할인 1,42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방과후 아동보육(개념, 발달특성, 목적, 필요성, 기능, 사례및이슈, 유형, 아동지도사업, 발전방향) 파워포인트 PPT. 원본 한글보고서도 함께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목차
1. 방과후 아동보육의 개념
2. 학령기 아동의 발달특성
3. 방과후 보육의 목적, 원리, 특징,
4. 방과후 아동보육의 필요성
5. 방과후 아동보육의 기능
6. 사례 및 이슈
7. 방과후 아동지도사업의 현황
8. 방과후 아동보육의 유형
9. 방과후 아동지도사업의 발전방향


본문내용
방과후 아동보육의 문제점
교육부에서 방과후 학교를, 보건복지부에서 지역아동센터를, 여성부에서 보육시설의 방과후반을 운영하는 등 세 군데로 나뉘어 일관성 있는 정책을 펼 수 없다.
방과후 아동보육의 발전방향
기관
방과후 보육 기관을 어느 특정기관으로 획일화 하지 않고 폭넓게 개방
초등학교의 방과후 교실이 크게 확대될 전망
사회복지관, 영유아 보육시설의 전국적 확산
각 기관의 특성을 살리는 것이 중요
지도자
방과후 아동지도자를 획일화 하지 않음
현직 지도자에게 다양한 교육과 워크샵을 통하여 각자의 전문성 강화
방과후 보육의 조기확산을 위해 전문가와 함께 자원봉사자의 참여가 적극 요청
이용자
방과후 아동지도 사업은 초등학교 저학년부터 점차 확산
주된 이용자가 누구냐에 따라서 방과후 아동사업 성격이 달라짐
프로그램
현재 학습위주의 프로그램은 보호와 놀이지도가 균형을 갖추어 나가야 함
초등학교 저학년 : 학습과 보호 강조
중고등학생 : 놀이지도 강조
기관에 따라 이용자가 달라지면 그들의 욕구에 따라 프로그램을 특화
재원과 공공지원
방과후 아동보육은 기본적으로 공교육비로 충당
초기 단계에서는 회비와 후원금도 필요
회비는 현재의 절반 이하 수준에서 질 높은 프로그램이 이루어져야 이상적
제도화 과정에서 방과후 기관과 전문가 집단의 여론수렴
법제화, 행/재정지원 감독
법과 제도
공공지원
세금+후원+회비
세금+후원+회비
재원
연령과 욕구 고려 편성
보호+학습+놀이지도
프로그램
빈곤아동의 긍정적 차별
모든 초중등생, 빈곤아동
이용자
다양한 전문가 참여
보호, 교육, 놀이지도
주된 지도자
학교, 사회복지관, 교회
학교와 지역사회 시설
주된기관
발전방향
방과후 아동지도의 성격

참고문헌
한국여성개발원(2000),방과후 아동지도사 국가기술 자격종목 개발연구
중앙 보육 정보센터 http://www.educare.or.kr/
영유아 보육론(서영숙, 김경혜 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과제]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1학년 아동복지 C형] 영유아보육서비스 중 한 유형을 선택하여 그 필요성과 발전적 운영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1학년 아동복지 C형 영유아보육서비스 중 한 유형을 선택하여 그 필요성과 발전적 운영방안에 대해 논하시오.방과 후 보육Ⅰ. 서론Ⅱ. 본론1. 영유아보육서비스의 개념과 기능1) 개념2) 기능3) 유형2. 방과 후 보육의 개념3. 방과 후 보육의 목적과 필요성1) 목적2) 필요성4. 방과 후 보육의 현황1) 일과 운영2) 운영의 특성5. 방과 후 보육의 문제점1) 교사와 학생의 부담 증가2) 사교육비 경감효과 미흡3) 농어촌 지역

  • [방통대 청소년교육과 4학년 아동복지 E형] 영유아보육서비스 중 한 유형을 선택하여 그 필요성과 질적 수준 향상을 위한 과제를 논하시오.
  • 방과 후 보육Ⅰ. 서론Ⅱ. 본론1. 영유아보육서비스의 개념과 기능1) 개념2) 기능3) 유형2. 방과 후 보육의 개념3. 방과 후 보육의 목적과 필요성1) 목적2) 필요성4. 방과 후 보육의 현황1) 일과 운영2) 운영의 특성5. 방과 후 보육의 문제점1) 교사와 학생의 부담 증가2) 사교육비 경감효과 미흡3) 농어촌 지역에서 실행하기 어려움4) 학부모, 학교의 인식변화 문제6. 방과 후 보육의 발전방안1) 구체적이고, 독립적인 법령2) 방과 후 아동시설

  • 아동복지법의 이해
  • 아동을 대상으로 행복하고 인간다운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다각적인 방법으로 예방ㆍ치료하는 총제적인 체계’ 아동복지법 제정의 의의구법인 아동복리법이 요보호아동을 위한 소극적인 대책을 중심으로 입법된 것을 보완, 요보호아동 뿐만 아니라 일반아동의 건전한 육성을 위한 적극적인 복지대책을 실시하려는 데에 그 실질적 의의가 있다. 1960년대 초부터 시작된 산업화, 도시화 등으로 인한 급속한 사회,경제,문화적인 구조/기능의 변화와 더불

  • [아동복지론] 방과 후 아동지도 현황과 개선방안
  • 아동복지론방과 후 아동 지도의 현황과 개선방안목 차1. 들어가며2. 아동기의 특성과 방과 후 아동지도의 필요성1)아동기의 발달 특성2) 방과 후 아동지도의 필요성3. 방과 후 아동지도란1)방과 후 아동지도의 개념2) 방과 후 아동지도의 목적3) 방과 후 아동지도의 기능4. 학령기 아동의 방과 후 아동지도 현황1) 방과 후 아동지도의 발전 과정2) 방과 후 아동지도 현황과 문제점(1) 초등학교에서 개설한 방과 후 아동지도(2)저소득층 지역의 종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아동복지 D형]영유아보육서비스의 유형 중 1가지를 선택하여 개념과 복지적 의의, 현재의 쟁점 및 발전방안을 논하시오.
  • 보육대상에 따른 영유아보육서비스의 유형 중 1가지를 선택하여 개념과 복지적 의의, 현재의 쟁점 및 발전방안을 논하시오. 방과 후 보육서비스Ⅰ. 서론Ⅱ. 본론1. 영유아보육서비스1) 개념2) 필요성3) 목적2. 영유아보육서비스의 유형3. 방과 후 보육서비스의 개념과 복지적 의의1) 방과 후 보육서비스의 개념2) 방과 후 보육서비스의 복지적 의의(1) 아동복지 및 가족복지의 지원(2) 사회문제 예방의 역할(3) 지역사회복지 지원 기능4. 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