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국어교육)성격,목표,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수준별교육과정,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ICT활용교육,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제고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2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국어과(국어교육)의 성격

Ⅲ. 국어과(국어교육)의 목표

Ⅳ.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수준별교육과정

Ⅴ.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1. ICT와 국어과의 관련성
1) 3학년
2) 4학년
3) 5학년
2. 국어 교육에서의 ICT를 활용한 교수-학습 설계

Ⅵ.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수학습모형

Ⅶ. 향후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제고 방향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국어과 교육은 학습자의 창조적인 국어 사용능력의 신장과 학습자의 의미 있는 학습 경험을 중시하는 교과이다. 이에 국어과에서는 학습 목표 달성하기 위해 듣기․말하기․읽기․쓰기․국어 지식․문학의 여섯 영역들의 조화로운 발전을 도모하고 있다. 학습자의 창조적인 국어 사용능력의 신장을 위해 각 영역의 활동의 근간이 되는 것이 입문기의 초기 문식성의 획득이라 할 수 있다. 문식성은 단순히 글자를 배워 읽고 쓰는 글자 읽기나 글자 쓰기가 아니라 고등 수준의 사고 작용을 의미한다. 한 개인은 문자를 익히면서 단순의 기억의 삶에서 벗어나 논리적, 합리적, 분석적 사고의 삶인 이성적 삶을 시작하게 되고 비로소 동시대의 사회인이 된다. 또한 선조들이 문자로 기록하여 남긴 지적 유산을 전수하는 역사인, 문화인이 되는 것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문식성을 획득하지 못한 아동들은 자신의 의사를 바르게 전달하지 못하고 일상적인 사회생활까지도 불가능해지는 불행한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다. 초등학교 1, 2 학년 아동들 중 어떤 아동들은 쉽고 즐겁게 읽기를 배울 수 있고, 또 어떤 아동들은 매우 힘들고 어렵게 읽기를 배운다. 최근 연구들(Foorman, Fletcher, & Francis, 1998 ; Moses, 1999 ; Simmons, & Kammeenui, 1998 ; Juel, 1998)은 초등학교 1, 2 학년일 때 읽기 학습에 곤란을 느끼면 평생동안 읽기 학습에 곤란을 겪을 확률이 높다고 말하였다.
Foorman 외은 초등학교 1학년을 시작할 때 읽기 능력이 뒤쳐진 아동이 일 학년 끝날 때까지 뒤쳐질 확률은 88%이며, 3학년 끝날 때 읽기 능력이 뒤쳐진 아동이 중학교 3학년이 끝날 때까지 뒤쳐질 확률은 74%라고 밝히고 있다.
Kagan은 여러 해 동안 협동학습 분야에 관하여 전문적으로 연구하면서 단일 구조의 협동학습 모형들을 보완하기 위해 다양한 하위 구조의 조합으로 이루어진 복합구조 협동학습 모형들을 개발하였다. Kagan이 ‘구조중심 협동학습’이라고 명명한 접근법에는 약 120여 가지의 구조들이 있는데, 한 차시의 학습 목표는 여러 구조들을 복합적으로 조합하는 행위, 즉 수업을 디자인하여 적용하면 더욱 효과적임을 밝히고 있다.
참고문헌
○ 교육부(1998), 초등학교 교육 과정, 서울 교육부
○ 교육부(1998), 초등학교교육과정 해설(3)-국어·도덕·사회, 교육부
○ 강경호 외(1997), 초등국어과 교육론, 서울 박이정
○ 정구향·최미숙(1999), 제 7차 국어과 교육 과정과 창작 교육, 국어교육 100
○ 천경록 외(2002), 초등 국어과 교육론, 교육과학사
○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01), 국어과에서의 ICT 활용 교육 안내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 교수학습,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 어휘지도전략,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 신문활용전략과 정보취사선택전략
  • 국어과(국어교육)의 교육과정 개정배경과 성격,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교수학습,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웹채팅활용전략과 어휘지도전략,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신문활용전략과 정보취사선택전략 분석Ⅰ. 서론Ⅱ. 국어과(국어교육)의 교육과정 개정배경1. 학습자 중심의 교육과 창의적 한국인 육성2. 국어과 교육 과정의 내적 문제 개선1) 국어과 교육 목표 체계 문제2) 국어 교육의 내용 선정 준거와 기준 문제3) 교육 내용의

  • 인터넷활용교육,수준별웹교육 교수자료(수업자료), 진로교육,과학탐구능력신장교육 교수자료(수업자료), 멀티미디어,놀이중심교육,표현활동교육
  • 방향5. 효과1) 아동 측면2) 교사 측면Ⅶ. 표현활동교육 교수자료(수업자료)1. 필요성2. 목적3. 특징4. 효과참고문헌Ⅰ. 인터넷활용교육 교수자료(수업자료)1. 필요성인터넷 매체언어의 국어교과 활용은 단원의 성격과 목표, 학습내용, 학습형태 등을 고려하되 인터넷의 특성과 부합되는 과제를 중심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이에 자원기반 학습모형의 탐구수행 과정을 기반으로 과제의 성격, 교수학습형태를 고려하여 3단계 인터넷 매체언어 활용 교

  • [국어교육론] 국어과에서의 매체언어 교육방안 연구
  • 교육 내용들이 반영될 수 있도록 영향을 끼친 것이 아닌가 한다. 현재 미디어 교육은 거의 전 교과에 파급되고 있다. 이 중에서도 국어과 교육의 언어활동능력 신장이라는 교육목표가 미디어 리터러시와 가장 부합된다는 점에 근거하여, 국어과 교육에서의 미디어 교육논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본 고에서는 국어과에서의 매체언어교육의 필요성을 살펴보고, 그러한 요구의 반영으로 나타난 8차 교육과정 매체언어교육 시안에 대한 분석과 외

  • [학교경영] 단위학교 경영사례
  • 학교를 관찰한 것을 토대로 두 학교의 단위학교경영 방식의 차이점을 살펴본다는 것으로 연구의 목표를 잡았다. 연구 방법으로는 한 달 동안 학교에서 직접 생활하며 눈으로 관찰하고 느낀 바와 선생님들의 인터뷰를 사용하였다. 교사 인터뷰는 아현중학교의 경우 박순애 국어과 선생님을 통해 교사들의 생활에 대해서 많이 여쭈어 보았고 연구부장 김화영 선생님께는 학교의 구조와 학교교육계획, 한애자 교무부장 선생님께는 어머니회, 행정실장님

  • 수준별수업(교육과정,수준별학습)편성안,선진국사례, 수준별수업(교육과정,수준별학습)운영지침,운영실제, 수준별수업(교육과정,수준별학습)제고방안
  • 수준별수업(교육과정, 수준별학습)의 정의와 이론, 수준별수업(교육과정, 수준별학습)의 편성안과 선진국 사례, 수준별수업(교육과정, 수준별학습)의 운영지침과 운영실제, 수준별수업(교육과정, 수준별학습)의 제고방안 분석Ⅰ. 서론Ⅱ. 수준별수업(교육과정, 수준별학습)의 정의Ⅲ. 수준별수업(교육과정, 수준별학습)의 이론적 배경Ⅳ. 수준별수업(교육과정, 수준별학습)의 편성안1. 전면 재구성 유형2. 목표를 조정하거나 재구성하는 유형3. 내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