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학습전략과 공부기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8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학습전략과 전술
2.학습전략의 원리
3.효과적인 학습전략을 위해 학생들이 해야할 일
4.어떤 학습전략이 학습을 돕는가?
5.읽기전략
6.학습전략의 적용
7.참고문헌

본문내용
자료를 조직화하는 시각적 도구
학생들이 교과서나 강의의 구조, 즉 개념들 간의 연결이나 관계를 이해하는 것을 돕기 위해 몇 가지 시각적 전략이 개발되었다. 시각적 도구는 개요를 작성하는 것보다 학습에 더 효과적이다.
* 인과관계, 배교/대비 관계 및 예들을 정리하여 지도를 작성
* 개념들이 어떻게 중복되는 지를 보여주는 : 벤 다이어그램
* 개념들이 서로에게서 어떻게 뻗어나가는지를 보여 주는 : 나무 다이어그램
* 정보를 시간적 순서에 따라 조직 : 타임라인 (역사학, 지질학 수업에서 유용)
(3). 이런 전략들이 효과가 있는 몇 가지 이유
이런 순서에 따라 독서함으로써 학생들은 각 장의 구조에 대해 더 잘 알게 된다.
제목들을 전혀 읽지 않고 지나치면 책의 내용이 어떻게 조직되었는지에 관한 중요 한 단서를 놓치게 되기 마련이다
하나의 장에 있는 모든 정보를 절 단위로 공부하게 된다(분산학습)
책의 내용에 대한 질문을 만들고 답변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은 내용을 더 깊고 정 교하게 처리한다.

학생들이 학습전략 레퍼토리를 사용할 때 다음과 같은 조건이 충족되어야 한다.
(1). 학습과제가 적합해야 한다.
(2). 학생 자신이 학습하고 이해하기를 원해야 한다. 학생들은 효과적인 전략을 사용함으로써 달성할 수 있는 목표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3). 학생들이 그 전략을 사용하는 데 들어야 할 노력과 투자가 보상에 견주어 적절하다고 생각해야 한다. 또 학생들은 자신이 그 전략을 사용할 능력이 있다고 생각해야 한다.

참고문헌
김아영, 백화정, 정명숙 역(2007). 교육심리학(10판). 서울: 박학사.
Robert E. Slavin(2004) 교육심리학 (주)시그마프레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평가4)타당도와 신뢰도를 각각 설명하되 교육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사례를 포함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표준화검사법의 개념과 진행절차, 장단점에 대해 각각 설명하시오.
  • 판단해서는 안 된다.아홉째, 검사 결과에만 의존하는 오류 범할 수 있다.2-5. 참고자료황해익(2022), 유아교육평가의 이해, 정민사연문희강진령, 학교상담, 양서원, 2002이부영, 분석심리학, 일조각, 2006.주은희김화영 외 1명(2019), 유아교육평가의 이해(지속가능발전 지향), 양서원김대현(2020),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학지사강봉규, 심리검사의 이론과 기법, 동문사, 2006.김용래, 교육심리학, 문음사, 2007. 성태제(2019), 교육평가의 기초, 학지사

  • 청소년 입시교육
  • 공부에 열중하는 것이 아닌 자기 성찰을 좀 더 돌아보고 인성교육을 하여 청소년의 인성을 바로 잡을 수 있도록 노력을 해야할 것 같다. 또한 좋은 대학으로 보낼려는 부모의 욕심 때문에 어릴 적부터 다양한 체험이 아닌 학업을 벌써 가르칠려고 학원에 보내고 주말이나 방학에도 하루 빠짐 없이 학원을 다니게 하고 있다. 이런 사교육과 잘 못된 교육을 통해 아이들이 고통받고 고통에 이기지 못해 자살을 한다.다른 나라와 비교를 했을 때 행복지수가

  • [아동심리학, 아동발달, 아동발달 심리학] 아동심리학 기말시험 대비 요점정리
  • 학습은 고전적 조건화원리에 이해서도 이루어질 뿐만 아니라 모방이나 관찰학습에 의해서도 가능.1)연령에 따른 변화; 직접적, 구체적>추상적. 대상물과 관련된 공포>신체상해의 공포. 공포의 발달은 아동의 인지발달은 물론 사회적 및 성격발달과 밀접하게 관련.2)학교공포증2.심리 생리적 장애(정서적 긴장에 의해 야기된 신체증상이나 질병을 의미)천식, 섭식장애(신경성 식욕 감퇴증과 비만야기,3.아동기의 정신병정신병; 현실과의 접촉능력

  • 바둑 교육론 바둑 교육론에서 배운 점 3가지
  • 기술을 가르치는 것뿐만 아니라 바둑교육자가 교육하는 데 반드시 필요한 교육학에 대해 많이 알 수 있었다. 교육공학의 5단계는 설계, 개발, 활용, 관리, 평가이다. 설계란 학습에 관한 조건을 구체화하는 과정으로 교수심리학을 그 모체로 한다고 할 수 있다. 개발이란 설계에서 구체화된 내용을 물리적으로 완성하는 것을 말한다. 개발의 원류는 시청각 매체의 제작이라 할 수 있다. 활용은 학습을 위해 과정과 자원을 사용하는 행위다. 관리란 계획,

  • 서평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교육을 한다. 후자의 구조는 교회성장 중심의 구조이다. 교회가 세상을 선교한다는 이름으로 교회가 대형화되고 인간 중심으로 타락한다. 교회학교 성장의 다른 특징은 선교교육과 전략을 강조한다. 이것은 ‘가서 제자 삼으라’’(마 28:19)의 슬로건을 내새워 교회성장 운동과 제자훈련의 성경공부가 강조되다. 커리큘럼 실천에 있어서 신념체계가 확실한 교사는 학교형 교수법을 선호한다. 일반적으로 한국 감리교회의 교사는 감리교 커리큘럼을 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