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4)타당도와 신뢰도를 각각 설명하되 교육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사례를 포함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표준화검사법의 개념과 진행절차, 장단점에 대해 각각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4.29 / 2022.04.29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평가
공통 공통형: 타당도와 신뢰도를 각각 설명하되 교육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사례를 포함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30점)

지정형(1-5번): 표준화검사법의 개념과 진행절차, 장단점에 대해 각각 설명하시오.(20점)
지정형(6-0번): 문항 유형별 제작과정에 대해 설명하시오.(20점)
하고 싶은 말
교육평가4)타당도와 신뢰도를 각각 설명하되 교육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사례를 포함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표준화검사법의 개념과 진행절차, 장단점에 대해 각각 설명하시오.
목차
I. 교육평가4)타당도와 신뢰도를 각각 설명하되 교육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사례를 포함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1. 서론
2. 교육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사례를 포함한 타당도의 개념
3. 교육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사례를 포함한 신뢰도의 개념
4. 결론
5. 참고자료

II. 교육평가4)표준화검사법의 개념과 진행절차, 장단점에 대해 각각 설명하시오.
1. 표준화검사법의 개념
2. 표준화 검사의 조건
3. 표준화검사법의 진행절차
4. 표준화검사법의 장단점
5. 참고자료
본문내용
1-1. 서론

유아기는 인간의 성장발달 단계에 있어서 지적 성장, 협동적 태도 및 정서발달의 기초를 준비하고 사회적응력을 획득하는 중요한 시기라는 것이다. 개인발달의 기초교육을 담당하는 유아교육은 국가적 측면에서 볼 때, 인력관리 장치로서 정책적 중요성을 가진다. 특히, 현재의 저출산 고령화 시대에 있어서 유아교육에 대한 국가적 관리는 경제성장을 위한 적정노동력 보를 위하여 가사에 종사하는 여성의 취업을 유도하기 위한 제도적 장치로서 그 필요성이 더욱 증대되고 있다. 따라서 유아교육ㆍ보육기관 운영의 질적인 수준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하여 교육 질관리체제를 립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과제이다. 이는 개인적 수준에서 유아의 인격적 성장과 전인적 발달을 보장할 뿐만 아니라 국가적 수준에서는 인구구조 변화에 따른 미래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중요한 정책수단으로 간주되기 때문이다.

<중 략>

2-1. 표준화검사법의 개념

표준화검사법은 객관적인 형식과 절차를 통해 누가 사용하더라도 검사의 실시와 채점, 그리고 결과의 해석이 동일하도록 만들어 놓은 검사이다. 개인이 지니고 있는 신체적, 심리적 특징과 양과 질을 측정할 목적으로 일정한 조건 하에서 특정한 문제나 작업을 부과하여 피검사자가 나타내는 반응을 체계적으로 관찰하는 절차이다.
예를 들어 진로과 관련된 표준화 검사는 학습기술 및 학습동기, 학습관련 정서에 대한 특성을 이해하고자 하는 검사이다. 주로 자기주도학습검사 및 진로적성검사, 한국형진로탐색검사 등 학생들이 학습을 하는 주체로, 공부를 하는데 필요한 전략들을 적절하게 사용하고 있는지 알아보고 정확한 자기이해를 돕는다.
표준화검사법은 준거지향적 검사라기보다는 규준지향적 검사에 해당하며 검사문항의 표집과 구성을 엄격히 하고, 검사 실시 조건과 채점방법을 일정하게 규정해 놓고 있다. 검사 결과의 해석을 표준화시키고 규준에 비추어 의미있게 비교할 수 있도록 규준점수를 제시하는 형태로 구성한다.
참고문헌
허창구 (2015), 평가센터의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 : 내재설계된 평가센터의 구성타당도를 중심으로, 아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최현철(2008년) 『사회통계방법론』. 서울: 나남
고영희 외), 심리학, 양서원, 2008
성태제(2005), 현대교육평가, 서울 학지사
성태제, 타당도와 신뢰도. 학지사, 2009
전상규(2011년) 『사회조사 분석사 조사방법론 Ⅰ·Ⅱ』. 서울: 시대고시기획.
강승호·김양분 (2014), 신뢰도(Reliability), 교육과학사.
황해익(2022), 유아교육평가의 이해, 정민사
연문희·강진령, 학교상담, 양서원, 2002
이부영, 분석심리학, 일조각, 2006.
주은희·김화영 외 1명(2019), 유아교육평가의 이해(지속가능발전 지향), 양서원
김대현(2020),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학지사
강봉규, 심리검사의 이론과 기법, 동문사, 2006.
김용래, 교육심리학, 문음사, 2007.
성태제(2019), 교육평가의 기초,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2년 1학기 교육평가 기말시험 과제물1(표준화검사법의 개념, 진행절차, 장단점)
  • (사회복지조사론) 설문조사(서베이방법) 이론정리
  • 4) 표본추출의 유형⑴ 확률표집- 조사자가 대체로 모집단의 규모와 구성원의 특성에 대해 알고 있으며, 모집단의 각 요 소가 표본으로 선정될 확률이 동일① 단순무작위표집․ 특징 : 모집단의 각 요소가 표본으로 뽑힐 확률이 동일하다는 원칙이 적용되고, 이론적으로 모집단의 특성을 잘 반영․ 장점 : 손쉽게 표집할 수 있음․ 단점 : 규모가 큰 경우에는 적용하기 힘들다.예) 조사 대상자 모두에게 번호표를 부여한 후 바구니에 번호표를 다 집어

  • [교육학] 교육평가의 종류와 방법
  • 교육평가의 종류와 방법【1】교육평가1. 교육평가의 개념1) 교육은 ‘인간(학습자)의 행동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키는 활동’이라고 정의할 때, 구체적인 교육현장에서 학습자의 행동 변화 여부를 확인할 필요가 있는 바, 이를 위하여 교육목표는 올바르게 설정되었는지, 목표실현을 위한 교육의 계획과 과정은 적절한지, 그리고 궁극적으로 교육의 목표가 제대로 성취되었는지를 확인․판단하는 일련의 과정을 교육평가라 한다. ⑵ 교육평가는

  • [사회복지] 표본추출의 논리와 단일사례 및 자료수집과 설문조사
  • 4집단 설계와 다른 변형은 일부 외적 타당도의 문제를 막을 수 있다. ☞ Campbell과 Stanley는 연구대상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배정하면서 무작위화를 적절하게 사용하면 실험에서 사전검사를 할 필요가 없으며, 이런 설계가 통제집단 사후검사설계라고 말한다. ☞ 가설을 지지하는 방향으로 결과가 나타나도록 만드는 연구조사자나 실천가의 편견을 통제할 수 있는 맹목평가자와 같은 측정과정을 사용하지 않는 실험연구가 많다. ☞ 실제 기관의 환

  • [특수교육] 특수교육 연구방법
  • 법의 다양화, 특수교육 연구방법에서 고려할 사항에 대해 기술하였다.Ⅱ. 본 론1장. 연구 문제와 문제 의식 및 문헌개관1. 연구 문제연구 문제는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주제와 가설을 이어주는 다리와 같은 것으로서 그 논문의 전체를 집약해서 설명하고 있는 것이다. 논문이 기본적으로 갖추고 있어야 할 요건으로 대개 독창성, 객관성, 공평성, 치밀성, 정확성, 윤리성, 검증성, 용이성과 같은 여덟 가지로 정리된다. 연구 문제는 연구자가 진행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