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과 표현활동수업(표현활동학습) 특징, 내용, 체육과 표현활동수업(표현활동학습) 사례, 체육과 표현활동수업(표현활동학습) 모형, 지도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1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체육과 표현활동수업(표현활동학습)의 특징

Ⅲ. 체육과 표현활동수업(표현활동학습)의 내용
1. 사실표현
1) 모방표현
2) 의사표현
3) 상상표현
2. 추상표현
1) 즉흥표현
2) 추상적 표현
3. 리듬
1) 춤추기
2) 리듬 만들기

Ⅳ. 체육과 표현활동수업(표현활동학습)의 사례

Ⅴ. 체육과 표현활동수업(표현활동학습)의 모형

Ⅵ. 체육과 표현활동수업(표현활동학습)의 지도 방향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효율적인 체육 교수-학습을 위해서 국가 수준의 교육 과정에 제시된 체육과의 목표와 내용방법과 시․도 단위 수준에서 제시한 교육 과정을 중핵적으로 한 학교별 교육과의 구성이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다.
다음 단계로 지역 사회 학교의 특성을 충분히 고려하고, 학교의 시설과 교재․교구 확보현황, 학교 자체의 교육계획, 학습자의 특성, 평가 계획 등을 충분히 고려하여 현실적이고 실현 가능한 연간 계획 수립을 들 수 있다. 연간 계획의 작성은 종래의 관습적인 모형을 지양하고, 교육 과정의 방법에서 제시한 내용을 충분히 숙지한 후 전체 교체육교사가 한자리에 모여서 교과 과목과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대규모 학교의 경우에는 열악한 시설에서 다수 학습이 동시에 수업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특히 시설물 활용 계획이 필요하다.
교수- 학습의 효율적 운영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인 교재․교구는 우선적으로 국가 수준의 교재․교구 기준량과 시․도 수주의 기준량을 최소한의 필요량으로 인식하고 기본적으로 확보해야 하며, 계획된 목표를 달성하는데 추가적으로 필요한 교재․교구를 확보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 시간 배당이 적은 종목의 기구는 주변 학교와 교환, 대여하며 사용하는 방법 또는 학생 개인의 소지가 많은 교구는 개인이 지참하도록 하는 방법도 활용해 볼만하다. 또한 지시나 명령적인 지도보다는 격려와 강화를 통하여 학생들이 운동에 적극적이고 긍정적으로 참여하도록 지도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Ⅱ. 체육과 표현활동수업(표현활동학습)의 특징

ㆍ이 모형은 움직임과 리듬 및 표현 운동에 적합한 수업 모형으로써 창의성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ㆍ이 형태에서는 움직임의 기본 요소인 이동 운동, 비이동 운동, 조작 운동을 지도할 때 신체 요소, 공간 요소, 힘 요소 및 시간 요소를 지각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참고문헌
강신복 역, 체육교육과정이론, 서울 : 보경문화사, 1993
김수균 외, 초등체육교육의 이론과 실제, 공주교대체육교육과, 1998
예종이, 체육 원리 신강, 서울 : 형설 출판사, 1990
유정애, 체육 수업 모형, 서울 : 태근, 2003
조미혜 외, 제 7차 체육과 교육과정 개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1997
초등학교 체육 교육과정 운영 자료,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