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수업(체육과교육)영역,연구, 체육수업(체육과교육)평가, 체육수업(체육과교육)모델, 체육수업(체육과교육)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9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체육수업(체육과교육)의 목표
1. 총괄 목표
2. 하위 목표
1) 운동․표현 능력 및 건강 체력의 발달
2) 체육학적 지식의 이해 및 활용
3) 운동태도 및 사회적 규범의 함양

Ⅱ. 체육수업(체육과교육)의 변천

Ⅲ. 체육수업(체육과교육)의 영역
1. 인지적 영역
2. 정의적 영역
3. 심동적 영역

Ⅳ. 체육수업(체육과교육)의 연구

Ⅴ. 체육수업(체육과교육)의 평가
1. 기본방향
2. 체육과 학습 목표 달성도 평가 절차
1) 평가 목적 확인
2) 평가 영역의 선정
3) 목표 달성도의 분석

Ⅵ. 체육수업(체육과교육)의 모델
1. 신체활동을 통한 교육
2. 움직임 교육 모델
3. 체력 모델
4. 학문중심 모델
5. 사회개발 모델(인본주의적 모델)
6. 스포츠교육 모델
7. 모험교육 모델
8. 절충적 모델

Ⅶ. 체육수업(체육과교육)의 방법
1. 방향
2. 교사
3. 학생
4. 교수․학습의 계획
5. 교수․학습의 조직
6. 내용 영역별 지도
7. 교수․학습에서의 유의점
1) 발문과 피드백
2) 교수․학습 분위기
3) 학습자의 관리
4) 교수․학습 매체
5) 안전사고 예방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체육수업(체육과교육)의 목표
1. 총괄 목표
총괄 목표는 교과 목표를 의미한다. 내재적 가치와 외재적 가치를 동시에 추구하는 체육활동은 세 가지 측면에서의 교육적 목표를 추구한다. 이 세 가지 측면은 체육 활동을 그것 자체로 배워 그 의미의 이해와 건강을 도모하고, 체육 활동에 관련된 지식을 배우며, 체육활동을 통하여 바람직한 덕목들을 함양한다는 체, 지, 덕의 측면을 각각 가리킨다. 다시 말하여, 체육 교과는 신체 활동을 위한 교육(education for the physical), 신체 활동에 관한 교육(education about the physical), 그리고 신체 활동을 통한 교육(education through the physical)을 지향한다.
2. 하위 목표
하위 목표는 중학교 목표와 내용 영역 목표를 포함한다. 체, 지, 덕의 전반적 발달을 도모하는 전인교육의 과정에서 중학교 단계의 체육 교과는 학생들이 다양한 운동 종목에 참여하여 기초적 운동 기능을 습득하고 기초체력을 배양하며, 운동과 건강에 관한 다양한 지식의 초보적 이해와 활용을 가능하도록 하며, 사회인으로 생활하는 데 요청되는 바람직한 규범과 태도를 습득하여 고등학교에서의 성장을 위한 토대를 마련한다. 이를 위한 중학교 체육 교과에서 성취하고자 하는 구체적인 하위 목표는 다음과 같다.
1) 운동표현 능력 및 건강 체력의 발달
심동적 영역에 관련된 본 측면의 하위 목표는 각종 운동게임을 할 수 있기 위한 운동기능의 발휘 능력, 신체적으로 자신의 정서를 표현하는 능력, 그리고 건강한 청소년 생활을 할 수 있기 위해 필요한 건강관련 체력을 발달시키는 것이다.
2) 체육학적 지식의 이해 및 활용
참고문헌
◎ 강신복 외 1인, 체육3이론, 서울 : 보경문화사, 1993
◎ 류경환, 초등학교 교사와 학생의 체육교육 목표 인식 연구, 부산교대 석사학위논문, 2001
◎ 유정애, 체육 수업 모형, 서울: 태근, 2003
◎ 예종이, 체육 원리 신강, 서울 : 형설 출판사, 1990
◎ 조미혜, 중학교 체육과 수행평가 시행 방안 및 자료 개발 연구, 1999
◎ 최의창, 체육교육탐구, 태근출판사, 1999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rhdqn duftlagl gkrpTdma
  • tmdduq***
    (2012.12.07 21:48:13)
회원 추천자료
  • [체육과교육][체육과수업][체육과학습]체육과교육(수업, 학습) 특성,비교이론,동향,문제점, 외국 체육과교육(수업, 학습)사례,유의점,방법
  • 체육과교육(수업, 학습)의 특성과 비교이론, 체육과교육(수업, 학습)의 동향, 체육과교육(수업, 학습)의 문제점, 외국 체육과교육(수업, 학습)의 사례, 체육과교육(수업, 학습)의 유의점, 즐거운 체육과교육의 방법 분석Ⅰ. 체육과교육(수업, 학습)의 특성Ⅱ. 체육과교육(수업, 학습)의 비교이론Ⅲ. 체육과교육(수업, 학습)의 동향Ⅳ. 체육과교육(수업, 학습)의 문제점Ⅴ. 외국 체육과교육(수업, 학습)의 사례Ⅵ. 체육과교육(수업, 학습)의 유의점1. 발문

  • [체육학] 현대 체육교육의 과제
  • 체육의 변화과정을 개념화시켰다. Franklin Henry는 그의 논고를 통하여 체육의 학문적 정당성을 설명하였다. 체육 지식의 실체화에 관심을 가졌으며 교직 이외의 직업적 영역을 새로이 모색하는 전공을 제공하기 시작하였다. 새로운 학문영역으로서의 과학적 전공지식을 구축하기 시작하였으며 그들의 영역을 반영하는 프로그램의 명칭을 새로이 적용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변화는 체육의 본질과 연구가, 교육과정 개발자, 교사들이 성취하고자 하는

  • [교육학] 초등학교 무용교육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
  • 교육부의 1차 교육과정에서 현재의 7차 교육과정에 이르기까지 체육과목의 한 영역으로 많은 변화를 거쳤다 . 그러나 실제로 학교 교육현장에서 무용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때문에 무용교육 정상화를 위한 많은 문제들이 제기되었고 , 그와 관련하여 초등무용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한 연구 들이 진행되어 왔다.관련 논문들의 주 요점은 초등학교에서의 무용교육이 체육 교과목으로부터 독립해야 하며, 무용예술 모델에 근거하

  • 일반수업모형(일반학습모형) 기본형식, 체육과교육, 실과교육 일반수업모형(일반학습모형), 바른생활과교육, 즐거운생활과교육, 외국어교육 일반수업모형
  • 수업 모형의 필요성을 인정하고 모형 정립을 위한 시도를 하고 있다. 열린 교육에서의 능동적 교수 학습 모델은 ‘지식은 발견되는 것이 아니라 능동적 학습 활동으로 구성된다.’는 견해에 따라 다음과 같이 제시되고 있다.이 교수 학습 모델은 아직 일반화되어 있지는 않은 것으로 보이며, 계속 연구 되어야 할 모형이다.대비→대면→대응→대화→대평↑↓↑↑↑↓↓↓RugMeeting 상호작용질문기술사회자의사결정Ⅱ. 체육과교육 일

  • 효율적인체육수업을위한수업전략
  • 방법체육과에서 창의, 인성을 지향하는 교수, 학습방법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2가지 수업 설계의 방향이 이루어져야 한다. 하나는 체육과 교육과정 내용 체계에 제시되어 있는 창의성, 인성 관련 교육 내용을 직접 가르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일반적인 체육과 내용을 창의 및 인성관련 수업방법을 통해서 간접적으로 가르치는 방법이 가능하다.다음표는 핵심역량증심의 체육과 창의성 수업 모델이다. 창의적 핵심 역량 요소 핵심 역량 내용 기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