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내용체계,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교과용도서,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교수학습방법,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운영시 유의점,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성공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1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체육과(체육교육)의 교육과정 변천과정
1. 제1차~제5차
2. 제6차
3. 제7차

Ⅲ. 체육과(체육교육)의 제7차교육과정 개정중점

Ⅳ.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내용체계
1. 체육과의 내용체계
2. 초등학교 체육과의 내용체계

Ⅴ.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교과용도서
1. 교과서의 편찬 방향
2. 지도서의 편찬 방향
3. 교과용 도서별 특징
1) 교과서의 특징
2) 교사용 지도서의 특징

Ⅵ.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교수학습방법
1. 교수 학습의 기본 방향
2. 교사
3. 학생
1) 일반 학생
2) 특수 학생
3) 혼성 학급
4. 교수․학습 계획
5. 교수․학습 조직
6. 내용 영역별 지도
1) 3, 4학년
2) 5, 6학년
7. 교수․학습에서의 유의점
1) 발문과 피드백
2) 교수․학습 분위기
3) 학습자 관리
4) 교수․학습 매체
5) 안전 사고 예방
8. 교수․학습의 자율적 운영
1) 교수․학습 내용의 선택
2) 학습 지도 방법
3) 수업 시간 운영
4) 평가
5) 혼성 학급의 운영

Ⅶ.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운영시 유의점
1. 실험․운영상의 유의점
2. 교과용 도서별 검토 관점 및 요령
1) 교과서 검토관점 및 요령
2) 교사용 지도서의 검토관점 및 요령

Ⅷ.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성공전략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매일 운동장에서 벌어지는 체육 수업은 고정된 모습이 아니며 매우 다양하고 역동적이다. 수업을 할 때의 날씨 상태, 배우는 내용, 참여하는 학생의 마음가짐, 운동장에서 함께 수업하고 있는 다른 반의 수, 그리고 때 마다 달라지는 교사 자신의 태도와 체력 등 체육 수업에서 어떤 동일하고 반복되는 요소들을 찾아보기 어렵다. 하지만 체육 수업도 배워야 하는 교과 내용을 중심으로 하는 몇 가지의 교수․학습 활동을 구성되어 있다. 대개 체육 수업은 학습 과제 (수업 내용, 학습 활동)를 가르치고 배우는 교수․학습 과정의 측면과, 이 교수․학습 과정을 제대로 실행하기 위하여 학생을 규율하고 수업을 관리하는 수업 운영의 측면으로 이루어져 있다. 수업 내용에 대한 교수․학습 과정은 다시 학습 과제의 구안, 과제의 전달, 과제의 연습과 수정, 그리고 과제의 평가라는 네 가지 활동으로 구분할 수 있다. 그러므로 교사의 입장에서 볼 때 체육 수업은 과제 개발, 과제 전달, 과제 연습 및 수정, 과제 평가, 수업 운영 등의 교수 활동으로 이루어져 있다.
아래 내용은 협소한 운동장에서 체육수업의 효율성을 높이는데 활용한 몇 가지 기본약속이다.
첫째, 집합 및 대형: 실제학습을 극대화하고 학업 성취도를 높이기 위하여 교수. 학습을 조직 협소한 공간에서는 집합하는 대형이나 줄을 서는 방법도 매우 중요하다.
둘째, 이동 방법 : 수업의 기본 대형은 모둠별로 반원형의 대형이나 말굽대형으로 교사와의 교신이 쉽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였다.
셋째, 교사의 신호 방법 : 학년 초에 기본적인 자세(차려, 열중쉬어, 쉬어 등) 나 동작(모여, 헤쳐, 일어서, 앉아) 등은 간단한 수신호로 통일된 약속을 해두면 번잡한 곳에서나 시끄러운 경우 또 조용히 움직여야할 경우에 매우 효과적이다.
실내표현활동 방법의 활성화 체육 교과의 표현활동 영역은 지도하지 않아도 될 것인가?
체육과 교육과정속의 움직임과 표현활동의 움직임은 많은 차이가 있다. 체육 교육과정의 대부분의 움직임들은 매우 기능적인데 비하여 표현활동의 움직임은 생각이나 느낌, 아이디어를 표현하려는 아동의 내부적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활동이다. 아동은 표현과 의사소통의 도구로
참고문헌
강신복, 체육교육과정이론
강신복 외, 체육 교육 과정, 보경 문화사, 1990
김영수, 체육과 교수법과 교재연구, 서울 : 교육출판사, 1996
교육부,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1999
윤명희, 체육과 교육론, 태근문화사, 1998
최의창, 체육교육과정 이해하기, 한국스포츠교육학회,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제7차 교육과정 시행대비 교육과정 업무담당자 연수자료
  • 교육부에서는 1997년 12월 30일 초중등학교 교육과정을 고시하기 이전부터 새 교육과정 총론에 의거하여 1997년 6월 27일 제7차 교육과정 시행대비 교원 및 교육시설 후속 지원 대책을 수립하고 교육부내 관련 부서 정책책임자인 과장들을 중심으로 후속 지원 대책반을 구성하여 운영하여 왔다. 이 때 연도별, 학교 급별로 추진해야할 업무를 설정하여 해당 부서와 시도교육청에 시달하였는 데 주로 교원과 시설 관련 내용을 중심을 이루었다.그 동안

  • 특별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 학교 교육과정 속에서 그 본연의 위상을 정립하고 정상적으로 운영되기를 진심으로 기대합니다.2000. 1목 차Ⅰ. 특별활동 교육과정의 이해 31. 특별활동 교육과정 개정의 배경 3가. 개정의 기본 방향 4나. 개정의 중점 72. 외국의 특별활동 운영 113. 특별활동의 의의와 성격 16가. 특별활동의 의의 16나. 특별활동의 성격 174. 특별활동의 목표 19가. 목표체계 20나. 영역별 구체적 목표 215. 특별활동의 내용 22가. 내용 선정의 원칙 22나.

  • 7차교육과정분석
  • 내용반응자수(명)백분율(%)① 성적4471.0② 성적 + 대인관계23.2③ 성적 + 학습태도1625.8④ 기타방법00합 계62100: 7차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수준별 학습을 하기 위해서는 수준을 나누는 객관적인 자료가 있어야 한다. 교사가 나누는 나름의 기준이 있겠지만 학습자들이 생각하는 기준을 알아보기 위해 질문을 던졌다. 대부분의 일선학교에서 그렇듯 이 학교에서도 이전에 쳤던 시험을 기준으로 성적순대로 수준을 나누는 것으로 보였다. 하지

  • [초등학교 체육과][초등 체육교육]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특성,목표,내용,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교수학습지도,평가,교육과정비교
  • 의 건강2) 인지적 영역 : 운동과 건강에 관한 지식의 이해와 활용3) 정의적 영역 : 바람직한 태도, 가치 있는 규범 습득Ⅳ.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내용Ⅴ.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교과용도서1. 교과용 도서의 편찬 방향2. 기본체제1) 내용 제시 방식의 원칙2) 교과서 내용의 구성3. 교과용 도서 활용 및 유의점1) 교과서 활용 및 유의점2) 교사용 지도서의 활용 및 유의점Ⅵ.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교수학습지도1. 기능 중심의 학

  • [체육과교육][체육과학습][체육과수업]체육과교육(학습,수업)목적,교과용도서,평가, 체육과교육(학습,수업)수업관찰,수업장학,교수학습방법
  • 교육(학습, 수업)의 교과용 도서1. 편찬의 기본 방향2. 교과용 도서의 구성1) 교과서 기능과 구조2) 지도서의 구성 체제3. 지도서 활용 방법1) 지도서 활용상의 유의점2) 지도서 활용 방법4. 지도서 집필상의 유의점1) 도입 단계2) 전개 단계3) 정착 단계4) 정리 및 평가Ⅲ. 체육과교육(학습, 수업)의 평가1. 평가의 기본 방향2. 내용 영역별 평가3. 평가의 활용4. 평가 결과의 활용Ⅳ. 체육과교육(학습, 수업)의 수업관찰1. 기본 방향2. 방법1) 교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