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주5일 수업제 시행과 쟁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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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 5일 수업에 따른 쟁점과 논란등을 다양한 측면에서 분석하였습니다.
또한, 외국의 주 5일제 수업에 대한 비교고찰을 하였습니다.
글자포인트는 10, 줄간격은 160입니다. ^^*
- 목차
-
1. 서론
2. 본론
1) 긍정적인 측면
2) 문제점
3) 대책
4) 견해
5) 외국의 주 5일제 수업
① 독일
② 미국
③ 프랑스
④ 일본
⑤ 중국
3. 결론
4. 느낀점
- 본문내용
-
1. 서론
일반적으로 주5일제 수업은 학교교육과정을 5일 동안 운영하고 하루를 휴일로 하는 교육제도이다. 미래사회의 특징인 정보화, 가치관의 다양화, 사회의 고령화 등이 이미 현저하게 진행되고 있고, 앞으로 점점 확대되고 가속화 될 것이며, 이러한 것들은 미래에 대한 예측을 어렵게 하고 있다. 그 동안의 초, 중등교육이 입시 위주의 주입식, 암기식 단순 지식 교육과 획일적 교육 과정 운영으로, 학교 공부가 학생들에게 삶의 의미와 기쁨을 찾는 과정이 아니라 오히려 무거운 부담이었음을 알고 독창적이고 유용한 지적 가치를 생산할 창의적 능력 육성을 새로운 학교 교육 방향으로 설정하였으며, 학생들이 자신의 적성과 소질에 맞는 일을 찾아 능동적, 자율적으로 공부할 수 있는 학생 중심 교육 과정으로 학교 교육이 전환 될 것을 요구하고 있다.
5년여의 우여곡절 끝에 입법화를 마무리함으로써 주 5일 근무제가 사실상 첫걸음을 내딛게 되었으며, 이에 따라 각급 학교에서도 주 5일제 수업을 2004년에는 주 5일제 수업을 희망하는 1천여 학교에서 월 1회 시행하고, 2005년 3월부터 모든 초, 중고교에서 월 1회 실시하게 된다. 주 5일제 수업은 학교 교육과정에서 대한 고민을 줄이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늘리는 것이며, 따라서 주 5일제 수업의 시행에 대비해서, 합리적인 학교 교육과정의 편성, 융통성 있는 교육과정 운영, 학교에 대한 가정, 지역사회의 지원체제 등과 같은 학교 교육과정체제 전반에 대한 충분한 검토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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