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초중등교육에 주5일제수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추진배경 및 목적
2. 추진 근거 및 실시방침
3. 운영 기본 방침
4. 국내․ 외 학교 사례
5. 전교조의 기본 입장
6. 긍정적 측면
7. 부정적 측면
8. 주 5일 수업의 미비점
9. 대책방안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세계는 자연과 역사에 의해 우열이 구분되던 시대에서 인간에 의해 우열이 가려지는 시대로 변하고 있다. 자본은 빌릴 수 있고, 천연자원은 구입할 수 있으며, 기술은 모방할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산업의 유일한 지속적인 원천은 교육과 훈련된 인적자원뿐이라고 목소리를 높이며 미래를 대비한 몸부림은 선․후진국 가리지 않고 눈에 보이지 않는 교육대전의 양상으로 나타나고 있다.
우리는 지금까지 선진국이 쌓아 놓은 지식을 주입식 교육으로 세계에 주목받는 국가로 성장해 온 것이다. 이 점은 높이 평가받아야 한다. 그러나 양적 팽창위주의 우리 교육이 이제는 질적으로 전환되어야 할 때다. 다행히 우리는 단일 민족․문화․언어 문자를 가지고 있고, 세계 최고의 교육열과 최저의 문맹율이라는 최상의 여건을 발휘하여 새로운 교육시스템을 구축해 갈 수 있는 좋은 기회라 생각하고 여기에 국민적 지혜를 모아야 한다. 오랜 세월동안 축적된 교육시스템을 바꾸기는 어려운 일이지만 차세대의 바람직한 미래를 위해 재평가하는 일은 피할 수 없는 것이다. 이러한 교육적 연장선에서 주5일 수업제의 도입을 이해해야 한다. 그 동안 우리나라에서는 주5일 수업제에 관한 연구가 꾸준히 이루어져 왔지만, 학부모나 교원들의 의문에 해결의 실마리가 될 수 있는 내용은 미흡하고 의혹과 불안이 증폭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어려움의 해결을 위해 본 연구가 출발하였으며 주5일 수업제의 단계적 실시 방향에 관한 연구(월1회 실시 및 관련 법령 분석을 중심으로)는 우리나라의 교육 르네상스를 열어가기 위한 성격의 기초적 연구라고 생각한다.
주5일 수업제란 단순히 학교의 수업일수를 줄이는 것이 아니라 가정과 지역사회의 교육일수를 늘이는 것이다. 결국「가정․지역 2일제」라고 생각해야 할 것이다. 학생은 자신을 에워싸고 있는 모든 환경으로부터 배워서 성장해 가는 것이며 학생 교육에 휴일은 없는 것이다. 이와 같은 생각으로의 전환은 새로운 학교관의 창조, 가정․학교․지역사회가 일체 된 학생교육의 실현, 나아가 새로운 교육 창조의 계기로 이어지는 교육개혁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


Ⅱ. 본 론

1. 추진 배경

(1) 교육 외적 요인

◈ 주 5일제 근무제 시행에 따른 사회에 변화

우리나라도 본격적인「주5일 근무제 시대」의 막이 열리게 되었다. 2003년 8월 29일 근로기준법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함에 따라 하루 8시간, 주당 40시간의 근로 행태가 자리 잡게 되면 지금까지의 토요일 반휴일(半休日)제나 일요일 전휴일(全休日) 개념이 바뀌면서 경제․사회․교육․문화․레저 등 국민의 모든 생활 영역에서 커다란 변화가 일어날 것이 예견된다. 기업체의 주5일 근무제 실행과 공공부문 및 일반 공무원의 주5일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참고자료의 출처를 밝혀주세요..^^..
  • free2***
    (2005.11.15 00:37:43)
회원 추천자료
  • [세계교육사] 독일 교육에 대하여
  • 주장했다. 또한 루터의 성서번역은 독일국민과 종교생활, 교육생활에 있어 그 공헌의 범위를 측정할 수 없을 정도로 중요성을 갖는다.문예부흥기르네상스 인간, 자연 및 삶이라는 새로운 개념이 도입되었다. 이러한 시기의 교육 목적 또한 유력한 사회 제도의 여러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완전한 인간 양성으로써, 도덕적 가치를 강조하였다.인문주의15~16세기 인문주의의 영향으로 신진 대학이 창립되었다. 프라이부르그, 튀빙겐, 마아부르그, 비텐

  • 교육학 고교 평준화 정책
  • 교육감이 학생 선발을 실시(연합고사나 내신평가 등)하여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제 77조 2항 참조.합격한 학생에 한해, 학군 내에서 학생들을 무작위로 추첨하여 학교를 배정한다. 이러한 방식을 통해 성적에 따른 고등학교의 서열화를 인위적으로 방지하는 제도라고 할 수 있다. 강영혜 외, 고교평준화 정책의 적합성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2005. 2. 평준화 전개 과정 한국의 고교 평준화 정책은 1969년 중학교 무시험 추첨배정제(한국전쟁이후 베이비붐

  • [교육과정]교육과정의 정의,변천, 교육과정의 기본방향,구성방침, 교육과정의 개념모형, 교육과정과 자율성,사교육, 교육과정의 평가방향
  • 교육의 충실5. 전문 교육의 충실6. 미래 사회에 대비할 수 있는 교육의 충실Ⅴ. 교육과정의 구성방침Ⅵ. 교육과정의 개념모형1. 수업수준(Instructional Leve)2. 기관수준(Instructional Level)3. 사회적수준(Societal Level)Ⅶ. 교육과정과 자율성Ⅷ. 교육과정과 사교육Ⅸ. 교육과정의 평가 방향Ⅹ. 결론참고문헌Ⅰ. 서론교육과정을 말할 때 학교라는 제도 하에서 설명하면, 학교가 학생에 의하여 선택된 교육내용을 준비하여 그들의 성장과 발달을 도와주며 학

  • [교육학개론] 포스트모더니즘 교육학에 대한 조사
  • 교육의 현실또한 그 위치와 상태가 더욱 급격한 변화와 과정을 거쳐야 하는 상황인 것입니다.그에 발맞춰 우리 6조의 중요조사과제는 현재 포스트모더니즘 이란 사조에 따라 교육적 변화와 과정이 진행되어 가고있는 상황을 포스트모더니즘의 등장 배경과 개념, 포스트모더니즘이 교육에 미친영향 에 대해서, 우리나라 교육에의 영향 그리고, 우리가 그동안 수업했던 5개의 사상과 비교 와 포스트모더니즘의 주요학파와 이론에 대한 소개 , 이에 따라

  • [한국교육제도] 교원교육제도
  • 교육재정 소요․ 교직윤리의식의 결여 ․ 교육학 내지 교육일반에 대한 소극적 태도․ 전문적 기술체계의 경시․ 교과지도능력 미흡 우리나라의 경우 초등교원의 양성은 목적형을 취하고 있지만 중등교원 양성의 경우 목적형과 개방형이 혼재한 절충형을 취하고 있다.2. 교원양성기관의 변천과정 가. 초등교원양성기관의 변천과정 초등교원양성기관의 변천과정은 광복이전과 광복 이후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먼저 광복 이전(일제시대)을 살펴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