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해결력]수학과(수학교육) 문제해결(능력) 목적, 수학과(수학교육) 문제해결(능력) 과정, 수학과(수학교육) 문제해결능력 일반전략, 특수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0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내용체계,단계형수준별교육과정,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지도방법,평가,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문제점,개선방안
- 수학과(수학수업,수학학습)목적,관점, 수학과(수학수업,수학학습)수업환경,수학적사고,단계별내용, 수학과(수학수업,수학학습)문제점, 수학과 방향
- [수학교과]수학과평가(수학교육평가)의 목적, 수학과평가(수학교육평가)의 경향, 수학과평가(수학교육평가)의 방법, 수학과평가(수학교육평가)의 문제점과 개선책, 향후 수학과평가(수학교육평가)의 제고 방향 분석
- [학습부진]수학과 학습부진아의 지도목적, 수학과 학습부진아의 요인, 수학과 학습부진아의 치료, 수학과 학습부진아의 지도수기, 수학과 학습부진아의 지도방법과 기대효과, 향후 수학과 학습부진아 지도 방향 분석
- [수학영재][수학영재교육][영재교육]수학영재의 개념과 성격, 수학영재의 판별, 수학영재교육의 목표, 수학영재교육의 렌줄리(렌쥴리) 삼부심화학습모형, 수학영재교육의 교사역할과 부모역할, 향후 수학영재교육의 제고 방안, 수학영재교육의 시사점
- 목차
-
Ⅰ. 서론
Ⅱ. 문제해결의 개념
Ⅲ. 수학과(수학교육) 문제해결(능력)의 필요성
Ⅳ. 수학과(수학교육) 문제해결(능력)의 목적
1. 전략 면에서의 목적
2. 초인지 면에서의 목적
3. 정의적 측면에서의 목적
Ⅴ. 수학과(수학교육) 문제해결(능력)의 과정
Ⅵ. 수학과(수학교육) 문제해결(능력)의 일반 전략
Ⅶ. 수학과(수학교육) 문제해결(능력)의 특수 전략
1. 정형문제
2. 비정형문제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학습의 주체는 학생이기 때문에 학생 스스로 학습하고자 하는 의욕이 강할 때 참다운 학습이 이루어진다. 학생 스스로 ‘학습 문제’를 정하고 해결 계획을 세워 여러 가지 활동을 전개해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야 한다. 이를 위해 먼저 학생들이 학습해 가는 방법을 익혀야 하며 학습 시간에는 가급적 학생들의 활동을 극대화하여 자주적인 학습을 하자는 것이다. 대체로 교사들이 학습 지도 시에 일부의 학생들만 공부하고 나머지는 관람자가 되고 있다.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소집단 학습’ 활동을 통해서 공동 문제를 구성원 모두가 분업적으로 해결함으로써 학습 능률을 올리고 학습자의 사회적 자질도 육성 할 수 있다. 또한 학습 활동에 소외된 학생들을 소집단 활동에 끌어들임으로써 전원이 학습에 참여하여 공동사고의 기회와 장으로 활용함으로써 개인 사고의 폭과 깊이를 확대 심화시킬 수 있다. 학생들은 모든 사상이나 사태를 분석하기보다는 통합적으로 보는 경향을 띠고 있다. 매 차시별 시간 내용만을 구분해서 학습하게 하는 것은, 학습 그 자체에 대한 싫증을 조장할 우려가 있으므로 학습은 본시 학습 문제 해결에 관련된 여러 교과의 내용이 유기적인 통합 속에서 즐겁게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학생들의 자기 학습 목표는 개개인의 학습 경험과 이해력을 바탕으로 자신의 능력에 알맞게 결정할 수밖에 없다. 학습의 사태에서 ‘하지 않으면 안 된다’에서 ‘하고 싶기 때문에 한다’로 까지 나아가게 하려면 많은 노력과 시간이 필요하게 된다.
Ⅱ. 문제해결의 개념
문제해결교육에서 문제란 특정한 계산방법을 연습시키기 위한 연습문제가 아니라 명확하게 인식된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알고리즘을 찾으려는 사람에게 상당한 또는 적당한 어려움이 수반되는 문제를 의미한다. 또한 문제해결이란 문제에 대한 의식과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욕구와 의지가 수반되는 반성적 사고 활동으로서 목적달성을 위하여 지적으로 통제된 활동
- 참고문헌
-
강옥기 : 수학과 학습 지도와 평가론, 경문사, 2000
김선유 : 문제 해결의 전략과 평가 방안, 대한수학교육학회 논문집, 1995
김응태·박한식·우정호 : 수학 교육학 개론,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5
교육부 : 초등학교 수학교육과정 해설서(Ⅰ), 1994
범서중학교 : 수학과 ICT활용 교수-학습과정안 개발, 연구시범보고서, 2002
한국교원대학교수학교육연구소 : 수학과 문제해결 지도에 관한 워크샵, 청람수학교육, 199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수학 학습지도] 수학 4-나 5. 사각형과 도형 만들기 지도안
- 초등학교 국어과 영어과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초등학교 수학과 사회과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초등학교 음악과 미술과 ICT활용교육
- [학습 장애 수학] 학습장애에 대한 이해, 수학학습장애의 진단 평가 및 사정절차, 원인, 학생과 학습전략, 자기효능감
- 수학과 문제해결능력 수업방식, 수학과 문제해결능력 사고,수업모형, 수학과 문제해결능력 사고활동단계,지도방법, 수학과 문제해결능력 사례별전략
- 영재교육과정 개념, 영재교육과정 필요성,목적, 영재교육과정 유형,형식, 영재교육과정 실태,쟁점, 영재교육과정 사례, 영재교육과정 제고방안,제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 [영국시]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