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해결력]수학과(수학교육) 문제해결(능력) 목적, 수학과(수학교육) 문제해결(능력) 과정, 수학과(수학교육) 문제해결능력 일반전략, 특수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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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문제해결의 개념

Ⅲ. 수학과(수학교육) 문제해결(능력)의 필요성

Ⅳ. 수학과(수학교육) 문제해결(능력)의 목적
1. 전략 면에서의 목적
2. 초인지 면에서의 목적
3. 정의적 측면에서의 목적

Ⅴ. 수학과(수학교육) 문제해결(능력)의 과정

Ⅵ. 수학과(수학교육) 문제해결(능력)의 일반 전략

Ⅶ. 수학과(수학교육) 문제해결(능력)의 특수 전략
1. 정형문제
2. 비정형문제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습의 주체는 학생이기 때문에 학생 스스로 학습하고자 하는 의욕이 강할 때 참다운 학습이 이루어진다. 학생 스스로 ‘학습 문제’를 정하고 해결 계획을 세워 여러 가지 활동을 전개해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야 한다. 이를 위해 먼저 학생들이 학습해 가는 방법을 익혀야 하며 학습 시간에는 가급적 학생들의 활동을 극대화하여 자주적인 학습을 하자는 것이다. 대체로 교사들이 학습 지도 시에 일부의 학생들만 공부하고 나머지는 관람자가 되고 있다.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소집단 학습’ 활동을 통해서 공동 문제를 구성원 모두가 분업적으로 해결함으로써 학습 능률을 올리고 학습자의 사회적 자질도 육성 할 수 있다. 또한 학습 활동에 소외된 학생들을 소집단 활동에 끌어들임으로써 전원이 학습에 참여하여 공동사고의 기회와 장으로 활용함으로써 개인 사고의 폭과 깊이를 확대 심화시킬 수 있다. 학생들은 모든 사상이나 사태를 분석하기보다는 통합적으로 보는 경향을 띠고 있다. 매 차시별 시간 내용만을 구분해서 학습하게 하는 것은, 학습 그 자체에 대한 싫증을 조장할 우려가 있으므로 학습은 본시 학습 문제 해결에 관련된 여러 교과의 내용이 유기적인 통합 속에서 즐겁게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학생들의 자기 학습 목표는 개개인의 학습 경험과 이해력을 바탕으로 자신의 능력에 알맞게 결정할 수밖에 없다. 학습의 사태에서 ‘하지 않으면 안 된다’에서 ‘하고 싶기 때문에 한다’로 까지 나아가게 하려면 많은 노력과 시간이 필요하게 된다.

Ⅱ. 문제해결의 개념

문제해결교육에서 문제란 특정한 계산방법을 연습시키기 위한 연습문제가 아니라 명확하게 인식된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알고리즘을 찾으려는 사람에게 상당한 또는 적당한 어려움이 수반되는 문제를 의미한다. 또한 문제해결이란 문제에 대한 의식과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욕구와 의지가 수반되는 반성적 사고 활동으로서 목적달성을 위하여 지적으로 통제된 활동
참고문헌
강옥기 : 수학과 학습 지도와 평가론, 경문사, 2000
김선유 : 문제 해결의 전략과 평가 방안, 대한수학교육학회 논문집, 1995
김응태·박한식·우정호 : 수학 교육학 개론,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5
교육부 : 초등학교 수학교육과정 해설서(Ⅰ), 1994
범서중학교 : 수학과 ICT활용 교수-학습과정안 개발, 연구시범보고서, 2002
한국교원대학교수학교육연구소 : 수학과 문제해결 지도에 관한 워크샵, 청람수학교육,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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