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과 문제해결능력 수업방식, 수학과 문제해결능력 사고,수업모형, 수학과 문제해결능력 사고활동단계,지도방법, 수학과 문제해결능력 사례별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6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문제해결의 개념

Ⅲ. 수학과 문제해결능력의 필요성

Ⅳ. 수학과 문제해결능력의 강조이유

Ⅴ. 수학과 문제해결능력의 수업방식

Ⅵ. 수학과 문제해결능력의 사고와 수업모형

Ⅶ. 수학과 문제해결능력의 사고활동단계

Ⅷ. 수학과 문제해결능력의 지도방법

Ⅸ. 수학과 문제해결능력의 사례별 전략
1. 그림을 그려서 풀기
2. 규칙성 찾아 풀기
3. 표 만들어 풀기
4. 시행착오를 통하여 풀기
5. 거꾸로 풀기
6. 식 만들어 풀기
7. 실험 또는 실제로 조작해 보며 풀기
8. 관점을 바꾸어 풀기
9. 추론하여 풀기
10. 단순화하여 풀기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일반적으로 방법적 지식의 교육은 직접 실행을 해보도록 함으로써, 교사가 시범을 보이고 이를 모방하게 함으로써, 그리고 질문하고 힌트를 주는 등 언어를 미묘하게 구사하여 경험을 안내하여 이루어질 수 있는 것으로, 문제 해결 학습지도 방법도 이러한 방법을 따라야 한다. 문제해결능력을 신장시키려면 많은 문제를 스스로 해결해 보아야 하며, 스스로 문제를 풀려고 애쓰면서 다른 사람들이 문제를 풀 때 하는 것을 관찰하고 모방해 봄으로써 문제를 해결하는 수학적 사고방법을 터득해야 한다. 사고하는 것, 발명정신, 과학적 사고를 가르치는 방법은 단지 일반적인 원리를 형식적이며 명제적인 지식으로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구체적인 특별한 문제를 연구하게 하는 것이다. 일반적인 방법은 구체적인 문제를 실제로 해결하는 가운데 터득될 수 있는 보다 특수한 전략의 복합체라고 할 수 있다.
학생들의 문제해결 능력을 신장시키고자 하는 교사는 적절한 문제를 적절하게 제시하여 문제에 대한 흥미를 학생들의 마음속에 스며들게 하고 모방과 실천의 기회를 풍부하게 제공해 주어야 한다. 또한 문제 풀이에 유용한 사고작용을 유발하면서도 학생들이 독립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여지를 충분히 남겨 놓을 수 있도록 적절한 발문과 권고를 자연스럽게 구사하는 산파의 역할을 해야 한다. 이러한 교사의 자연스러운 예시와 안내를 모방함으로써 학생들이 적절한 질문과 권고를 스스로 구사하면서 그에 따른 수학적 사고를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도록 해야 될 것이다. 그러한 교육을 성공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교사 자신이 질문과 권고를 통한 문제해결의 본보기를 모방하면서 많은 문제해결경험을 해봄으로서 문제를 해결하는 실제적인 능력을 배양하고 그러한 방법적 지식을 터득하는 것이 요구된다.
참고문헌
강문봉(1997), 수학과 문제해결 수업 모형에 대한 검토, 대한수학교육학회
교육연구사 교육연구(1988), 수학과 학습력을 기르는 수업 기술
제주 서귀포고등(1990), 능력별 학습자료 개발 적용을 통한 수학과 문제 해결력 신박성택(1998), 수학과 소집단 협력학습의 방향 탐색, 부산교육대학교
수학 사랑 저널 Mathlove, (주) 우리교육
우정호(1995), 어떻게 문제를 풀 것인가?, 서울 : 천재교육

한국교육개발원(1990), 수학과 문제 해결력 신장을 위한 교수- 학습 자료 개발 연구, 한샘교육개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후감] 경제학입문 독후감[죽은 경제학자의 살아있는 아이디어][1]
  • 사고 싶어 하는 양만큼, 자신이 꿈꾸는 가격이 아니라 남들이 인정하는 가격에 팔도록 유도한다.(4) 자유방임시장 경제는 어떻게 돌아가나?보이지 않는 손은 투입된 재료보다 더 가치 있는 것을 만들어 내지 못할 경우 생산을 중단하게 만든다. 그리고 이러한 가치 판단은 생산자가 아니라 소비자가 한다. 이처럼 보이지 않는 손은 생산을 격려하기도 하고 만류하기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스미스의 이론은 시장경제의 가격조절방식까지도 우리에게

  • [정책분석] 녹색성장에서 차세대 통신망의 역할 분석
  • 문제와 환경문제를 해결하고 미래의 지속가능한 신 성장동력을 개발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단기적으로 일자리 창출과 공공지출 확대를 통하여 경기침체를 극복하기 위한 목표를 함의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라 할 수 있다. 이와 더불어 정책의 궁극적 지향점은 기존 지속가능발전에서 우리나라의 경제발전 단계와 발전 목표 등 우리의 여건을 반영하면서 성장잠재력을 훼손하지 않는 한국형 녹색성장 전략의 추진에 있다. 한국은 중진국에서 선진국으로

  • 21세기기업의인재상 21 강의요약본
  • 문제해결능력이 있어야 함CGS 성공취업(자기소개서 및 면접)코칭취업지도 방법론CONTENTS - 학생들의 성장과정 및 대학생활에 대한 구체적인 이해 방법GROUND - 진로, 취업 영역의 일반적인 현황과 그 트렌드에 대한 대응 방법STORY TELLING - 자신의 최대치를 이끌어 낼 수 있는 전략적 표현 방법대학생활을 즐기고 전문능력을 만들고 자신의 인생을 디자인Technical writing 자기소개서.존재론적 자신감 회복맞춤형 취업전략 수립친기업 공헌의식 함양2주차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 개발 연구
  • 방식의 적절성 92 독서교육에 대한 현행 교육과정 체제와 운용방식의 부적절성의 원인 92 독서의 교과 채택 여부 93 교과내용으로서의 독서교육에 적절한 교과 93 구미 여러 나라 방식에 대한 견해 94 독서교육에 대한 국어 이외의 교과에서의 다양한 수업의 효과 94 독서교육에 적합한 수업방식 95 독서교육에 적합한 평가방식 95 수학능력시험이나 대학입학전형을 통한 독서의 폭과 능력의 검정에 대한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단계는 개혁대상자와 국민, 관계전문가들의 개혁에 대한 만족성, 그리고 개혁목표의 달성 등이 그 평가기준이 된다.다음으로 본 논문에서 분석하고자 하는 것은 중앙재정기구 개편의 내용과 전략이다. 여기서 내용이란 국정운영방식의 변화내용과 그 구체적인 내용을 의미하며, 직제개정이나 인력조정까지도 포함한다. 개혁의 전략으로서는 개혁의 주도, 속도, 범위, 보상체계등이 포함되며, 저항해결을 위한 유인전략(강제적, 규범적, 공리적)등을 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