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몰입식 외국어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08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몰입식 외국어 교육의 개념

1. 몰입식 외국어교육의 목적 및 유형

2. 몰입식 외국어 교육의 특징

3. 몰입식 외국어 교육의 효과

Ⅱ. 몰입식 영어 교육의 사례(싱가포르)

Ⅲ. 몰입식 영어 교육의 사례(한국)

1. 영훈초등학교

2. 민족사관고등학교

Ⅳ. 몰입식 영어 교육의 장점과 우려되는 문제점

Ⅴ. 몰입식 영어 교육의 발전을 위한 제안

본문내용
2. 몰입식 외국어 교육의 특징

- 몰입식 외국어 교육의 특징은 여덟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제2언어가 교수 언어로 사용된다.
둘째, 몰입 교육과정은 실시 현지의 일반 교육과정에 대등하게 구성된다.
셋째, 학생들의 모국어 발달을 명시적으로 지원한다.
넷째, 가산적 이중 언어를 갖게 되도록 분명한 목표를 갖는다.
다섯째, 제2언어의 노출은 교실로 국한된다.
여섯째, 제2언어의 수준이 비슷하거나 제한된 능력의 학생들로 구성된다.
일곱째, 참여하는 교사들은 이중 언어 구사자들이다.
여덟째, 교실문화는 학생들이 속한 현지와 같은 문화이다.




3. 몰입식 외국어 교육의 효과

몰입식 외국어교육 프로그램의 참여 학생들이 정규 교육과정의 목표들을 달성하게 되면, 제2언어 목표어의 읽기, 쓰기, 말하기, 듣기의 기능적인 능력들을 발달시키면서 제2언어로 의사소통 할 수 있게 된다. 일반적으로 몰입식 외국어교육 프로그램 학습자들은 목표 언어 표현능력에 있어서 원어민의 수준에 이르지는 못하나 이해 능력에 있어서는 거의 원어민 수준에 이른다고 한다.
주로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실시되고 있는 몰입식 외국어교육 프로그램은 교과 지식 습득과 외국어 의사소통능력의 향상을 통합시킴으로써 일석이조의 효과와 효율성을 보이고 있으며, 외국어 능력 습득 뿐 아니라 타 과목의 성취도에 있어서도 모국어만으로 교과를 학습하는 학생들과 비교해 볼 때, 그 성취가 같거나 우월하다는 연구 보고들이 많이 있다.
또한, 몰입식 외국어교육 프로그램은 몰입식교육을 하지 않는 비교집단의 모국어 능력 수준과 같거나 그 이상이 되어, 학생들의 모국어 발달을 정상적으로 유도 하며, 학생들에게 제1언어 사용자로서의 자부심을 가질 수 있게 하며, 학습하고 있는 제2언어의 사회나 문화에 대해서 긍정적인 시각을 지니게 된다. 특히, 교과 통합을 활용한 몰입식 외국어교육 프로그램에서의 교과목 통합은 타 과목 분야의 다양한 경험과 언어를 동시에 익히게 함으로써 전반적인 언어학습을 촉진시킨다. 타 과목과의 통합은 영어교육을 좀 더 넓은 시각으로 바라보게 하고 이중 언어교육을 받는 아이들은 그들의 인지력, 지력, 언어능력 그리고 사회력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사실이 알려져 왔다.
이러한 몰입식 교육의 언어 교수와 학습이 목표한대로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는 한 학교의 모든 학급이 다 몰입식 외국어교육인 경우보다 일부 학급을 운영하는 것이 일반적 사례라고 한다. 한편 몰입식 외국어교육이 일부 특권층을 위한 것이 아닌가 하는 우려가 제기되기도 하는데, 미국식 몰입교육을 보면 캐나다의 그것과 달리 사회경제적 지위가 낮은 계층의 학생들에게도 성공적으로 시행 되고 있어서, 이 교수법은 모든 계층에게 알맞다고 보고되고 있다. 미국에서의 몰입식 영어 교육은 교육의 효과뿐만 아니라 경비 측면에서도 외국어로서의 영어교육보다 더 낮다고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학입시제도 대학입학 대입시험의 현황과 학생행동유형과 면접구술고사 및 대학생활을 위한 로드맵0k
  • 교육에 필요한 수학능력을 알아보기 위하여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따라 언어, 수리탐구 I, II, 외국어(영어)영역별로 통합교과적 소재를 바탕으로 사고력을 측정하는 ‘발전된 학력고사’로서 대학수학 적격자의 선발 기능을 제고하고 고교교육 정상화에 기여하며 학생 선발에 공공성과 객관성이 높은 자료를 제공하려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여기에서 출제의 기본방향은 고교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맞추어 출제하고 가능한 한 문제

  • 몰입식 외국어 교육, 사례
  • 최종보고서(영어몰입교육)< 목 차 >1. 서 론1) 주제선정 동기 및 연구의 목적 12. 본 론1) 몰입식외국어교육 12) 몰입식외국어교육의 사례 2① 긍정적 사례 2② 부정적 사례 43) 연구 방법 4① 측정 4② 설문 조사의 대상 설정 방법 4③ 설문 개요 53. 결 론 ① 예상 결과 5② 연구의 한계점 64. 첨 부※ 1. 설문 양식 7※ 2. 조 일 지 111. 서 론1) 주제선정 동기와 연구의 목적최근 영어에 대한 관심이 부쩍 많이 졌다. 과거에도 영어에 대해 관심이 많았

  • [제2외국어교육학] 제2외국어의 정체성과 제2외국어교육을 통한 삶의 양식과 앎의 질서
  • 제2외국어교육학과 제2외국어교육학과- 제2외국어의 정체성과 제2외국어교육을 통한 삶의 양식과 앎의 질서 -차 례1. 서론 2. 본론 가. 제2외국어의 교육적 정체성 나. 제2외국어의 교육적 역사성 다. 삶의 양식에서 보는 제2외국어3. 결론1. 서론최근에 들어 ‘세계화’붐이 일어나면서 제2외국어는 수능시험에 그 영역이 포함될 정도로 교육현장에서 주목을 받기 시작하고 있다. 하지만, 정말로 중, 고등학교에서의 제2외국어교육은 필요한 것일까.

  • [교육학] 외국어교육의 역사와 대외한어교육의 역사
  • 외국어교육의 역사와 대외한어교육의 역사목 차외국어교육의 역사우리나라 외국어교육의 역사대외한어교육의 역사 Contents외국어교육의 역사외국어교육의 역사16세기 이전(5백 년 전) 라틴어가 세계에서 가장 넓게 학습라틴어는 그 당시 서구사회에서 교육, 상업, 종교 및 국가의 가장 권위 있는 언어외국어교육의 역사16세기 이후 유럽의 정치적 변화프랑스어, 이탈리아어, 영어 중요성 얻게 됨라틴어의 지위 격하외국어교육의 역사라틴

  • [교육학] 조기외국어교육
  • < 교육학 개론 화요일 7,8교시 8조 - 외국어 조기교육 >외국어 조기교육< 교육학 개론 화 - 외국어 조기교육 >외국어 조기교육에 대한 근거, 배경, 실상그리고 그에 대한 견해를 밝히시오.┗━━ 영어 교재 조기교육을 받는 아이들 ━━┓목 차서론본론1. 외국어 조기교육의 배경1) 조기교육과 아동교육의 혼동2) 외국어 조기교육이 실시된 배경2. 외국어 조기교육의 실상1) 조기 외국어교육의 연령, 시기2) 조기 외국어 교육비 평균 지출액3) 국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