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외국어교육학] 제2외국어의 정체성과 제2외국어교육을 통한 삶의 양식과 앎의 질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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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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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2. 본론
가. 제2외국어의 교육적 정체성
나. 제2외국어의 교육적 역사성
다. 삶의 양식에서 보는 제2외국어
3.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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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제2외국어의 교육적 역사성
그럼 이런 잘못된 제2외국어교육의 문제는 어디서부터 시작된 것일까. 이를 알아보기 위해 한국의 교육을 크게 근대화전과 후로 나눠보도록 하자. 우선 근대화 전, 조선시대를 살펴보면 제2외국어 이전에 외국어 교육이라는 것 자체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물론 일부 외국 선교자들 등을 통해 외국어가 국내에 들어와 그들에 의해 교육이 실행되었다고는 하지만, 이는 극히 일부적인 것이고 전체적인 교육으로 봤을 때에는 행해지지 않았다고 보는 것이 옳을 것이다. 하지만 당시의 학교라 할 수 있는 서당에서는 주로 한자나 소학, 논어 등과 같은 중국의 가치관이 담겨져 있는 지식을 학습하였고, 한글보다는 한자를 더 많이 사용하였기에 만약 중국어학습을 하였더라면 지금보다는 더 쉽게 중국어를 터득했을 것이라 생각한다. 그리고 일제통치시대 때의 한국은 강제적으로 일본인과 같은 삶을 강요당했기에 결과적으로 우리는 일본인의 가치관, 문화를 몸으로 접하게 되었다. 물론 이 과정에서 여러 가지 부정적인 요소가 일어났음은 말할 필요도 없겠지만, 이로 인해 우리는 일본인들의 가치관을 몸에 터득한 후에 일어를 배우는 환경을 가지게 되었다고 생각해볼 수 있다. 즉 근대화가 되기 전, 한국의 외국어교육은 언어학습 전에 미리 그들의 가치관, 사상을 몸에 익혔기에 그것이 원치 않은 타의적인 요소이기는 하더라도 언어학습에 도움이 되었을 것이라고 보인다.
하지만, 근대화 교육을 받아들이면서부터 우리의 외국어교육환경에 변화가 생기기 시작하고, 이 과정에서 지금 거론되는 문제점들이 발생된 것이 아닐까 추측해본다. 특히 이 문제를 제2외국어 차원에서 생각해보면 다음의 3가지로 정리해볼 수 있다.
첫 번째는 맹목적인 서양교육법의 도입이다. 제2외국어 교육이 한국에서 본격적으로 실시 된 것은 일본통치시대에서 벗어난 1945년 때부터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이 시기에는 사회적 대변혁기 이였기에 모든 교육이 전체적으로 체제가 잡히지 않았었다. 그렇기에 서양의 교육법을 그대로 가져와서 사용하였고, 이 과정에서 문제가 일어난 것이 아닐까 생각해본다. 물론 지금 현대교육의 모습은 서양의 교육에 바탕을 두고 있는 것이며, 그 자체가 나쁜 것은 아니다. 하지만 서양교육은 어디까지나 서양적인 가치관을 지닌 서양인들을 위해 개발된 방법이기에, 동양적인 가치관을 가진 우리 동양인들에게 그대로 적용하기에는 무리가 발생하는 것이 당연하다고 여긴다. 특히 동양 언어인 중국어와 일어마저도 통합적인 외국어교육 이라는 명목 하에 서양의 교육법에 카테고리를 맞추려고 했으니 어색한 부분이 발생하는 건 당연한 결과라고 보인다. 게다가 이렇게 도입한 서양교육에 대해 아무런 의구심도 가지지 않고 맹목적으로 믿어오는 일부 교사들의 행위에도 문제가 있다고 생각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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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철병,『탈피, 삶의 양식과 앎의 질서』(서울, 철학과현실사, 2003)
장영희,『전공 중국어』(서울, 도서출판 희소, 2005)
민혜정,『전공 일본어』(서울, 도서출판 새롬, 2005)
이가춘,『중국어 입문』(서울, 삼지사, 1997)
이돈주,『千字文을 통해 본 동양인의 삶과 지혜』(서울, 태학사, 2002)
오지혜,『일본어 연구 및 교육 지도법 1』(서울, 건국대학교, 2005)
이명희 공저,『일본어 교과 교육의 이론과 실제』(서울, 책사랑,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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