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조기외국어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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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1. 외국어 조기교육의 배경
1) 조기교육과 아동교육의 혼동
2) 외국어 조기교육이 실시된 배경

2. 외국어 조기교육의 실상
1) 조기 외국어교육의 연령, 시기
2) 조기 외국어 교육비 평균 지출액
3) 국내 영어 교육시장의 규모
4) 어떤 방법으로 가르치고 있을까?
5) 외국어 선생님의 특성
6) 조기교육이 미치는 영향
7) 외국에서의 조기교육

3. 외국어 조기교육에 대한 근거
1) 언어 습득과 인지 발달에 따른 근거
2) 유아 영어교육의 이론적 근거
3) 조기 영어교육의 이론적 근거

4. 외국어 조기교육에 대한 견해
1) 찬성적인 입장
2) 반대적인 입장

5. 우리나라 조기영어교육 해결방안
1. 초등학교와 중학교 영어의 교육 목표의 수정의 필요성
2. 초 ․ 중등학교의 영어 교육의 새로운 목표 설정

결론

참고문헌

참고 사이트
본문내용
1) 조기교육과 아동교육의 혼동
조기교육 하면 영재교육을 떠올리는 부모들이 있다. 언제부터인가 영재교육 붐이 일어나면서 너도나도 자녀를 영재로 만들어야겠다는 부모의 욕심과 의지가 생겨나기 시작했다. 아직은 영재를 키워갈 만한 제도적, 교육적 장치가 미비한 현 실태에서 많은 영리단체들이 재빠른 상술로 학원을 세우고 어설픈 영재교육으로 이런 부모들을 유혹해 왔다. 이 어설픈 영재교육의 붐은 참 영재교육의 의미마저 퇴색시켰다. 그 무분별한 영재 붐은 오히려 영재교육에 대한 거부감과 반발심을 초래했고 조기교육의 필요성마저도 거부하려는 알러지 반응들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영재교육과 조기교육은 엄연히 다르다. 영재란 어릴 때부터 IQ가 유난히 높다거나 한가지 방면에 탁월한 재능을 보이는 아이들을 말한다. 그런 유아를 부모나 교육기관이 발견하고 그 영재성을 개발하고 키워주는 기관에 위탁해서 아이를 교육시키게 된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현실적으로 이 제도가 미비하다. 이에 반해 조기교육은 엄연히 구분된다.
그런데 엄마들이 조기교육을 영재교육으로 오해하는 이유가, 조기교육에 관한 서적들을 찾아다니다 보면 유난히 '천재아이 만들기' 식의 용어들이 많다 보니까 영재교육과 조기교육을 같은 그림으로 보게 된다. 조기교육이란 인간이 태아 때부터 가지고 있는 잠재적 능력을 인식하고 그 기본적인 인간의 잠재능력이 요구하는 지식과 배움의 욕구를 채워주자는 데 그 기본 의미가 있다. 태아 때부터 우리 아이가 영재인지 아닌지는 모르지만 천재적 잠재능력은 누구나 가진다. 이 천재성을 얼마만큼 개발해 주느냐 하는 것이 조기교육의 효과에 있다. 태아 때부터 음악을 듣고, 계속적인 태담, 좋은 음식과 맑은 산소공급을 많이 받은 아이의 두뇌는 그렇지 않은 아이에 비해 월등할 수밖에 없다.
참고문헌
국민학교 조기 영어교육론
김충배
영어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정동빈
영어교수법
신성철, 박의재
조기영어교육론
정도입 외
영․유아에 대한 조기영어교육의
적절성에 관한 연구
우남희
Biological Foundation of
Language
Leenneberg
어린이 영어 엄마가 가르쳐라
김숙희
국민학교 영어 교육의 딜레마
박남식
조기영어 너무 빨리하지 마라
손민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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