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생각하는 좋은 학교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4 / 2019.12.24
- 3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설문 결과
2. 학생 입장의 의견 분석
2.1 수준별 학습
2.2 방과 후 수업 및 혁신적인 교육
2.3 학교 내 상담의 활성화
3. 교사 입장의 의견
Ⅲ. 맺음말
Ⅳ. 참고문헌
Ⅴ.설문지
- 본문내용
-
Ⅰ. 서론
학교라는 공간은 ‘교육의 정’이 이루어지고, 올바른 인격형성과 꿈을 가꾸며 스스로의 발전을 꾀하고, 사회를 발전시켜 나가는 원동력이 되는 곳이다. 따라서 올바른 교육을 위해서는 우선 바른 학교가 성립 되어야 한다. 그러나 우리의 현실은 그러하지 못하다. 오늘날의 학교가 어느 누구에게도 골고루 만족시켜 주지 못하는 장소로 인식 되어가면서, 학교는 결국 '입시위주의 교육'으로 흘러가고 '교실붕괴'와 같은 교육 문제들이 제기되는 심각한 상황에 까지 이르렀다. 우리의 학교는 현재 0교시 수업이나 보충수업, 야간 자율학습 등 지나친 입시 위주의 주입식 교육으로 인해 본모습을 잃어가며 그 밖의 학생들의 창의성을 고려하는 교육과는 다소 동떨어진 길을 가고 있다는 것이다. 때문에 학생들은 학교라는 자체를 인간이 관계를 맺고 정을 나눌 수 있는 장소보다 일정한 틀 속에서 학생을 가두고, 국화빵처럼 규격화된 인간을 찍어내는 공장으로 생각하게 되었다. 이와 같은 현실에서 학생은 학생대로, 교사는 교사대로 만족을 느끼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부조리를 탈피하기 위해서는 학교라는 공간이 하루 빨리 더 “좋은 학교, 행복한 공간”으로 거듭나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긴 시간과 꾸준한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만큼은 분명한 사실이며, “좋은 학교”로 탈바꿈 하기위해 시간과 노력을 투자할 용의가 있다면, 남은 것은 분명 “좋은 학교”의 방향을 결정하는 일 일 것이다.
'좋은 학교란 무엇이다'라는 딱 하나의 정의 역시 존재하지 않는다. 이는 사람들의 입장에 따라, 혹은 그들의 머릿속에 비춰지는 막연하고 흐릿한 '좋은 학교'에 대한 스케치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것이다. 즉, 학생들이 생각하는 “좋은 학교”, 교사가 생각하는 “좋은 학교”에도 분명 어느 정도의 차이는 존재 할 것이며, 여기에서 어느 한쪽이 생각하는 “좋은 학교” 만이 정답이 될 수 없다는 것은 너무나도 당연한 이야기라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학생과 교사 간의 서로 다른 관점에서의 좋은 학교에 대해 귀 기울여 보고, 실제 교육현장에서 이들이 대체로 어느 정도, 어느 부분에 만족하고 있으며, 좋은 학교로 거듭나기 위해 어떠한 미흡한 점을 더 보완하고 개선시켜 나가야 할 것인지 우리 조 나름대로의 분석을 해 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이화자, 정정옥. (2005). 학습태도와 학습성취에 미치는 수준별 이동수업의 효과. 현대영어 교육 6권 2호, pp.150-181.
배성아, 이현주. (2006). 수준별 교육의 수요자 관점에서 본 능력별 이동수업의 탐색. 학습 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6권 제2호, pp.159-176.
황여정. (2007). 수준별 이동수업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육고용패널 3차 학술대 회 논문집, pp.433-452.
김달효. (2007). 능력별 집단편성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 수산해양교육연구 제19권 제 3호 통권 제39호, pp.390-402.
김달효. (2008). 학생의 능력별 집단편성에 따른 관련 변인의 차이 분석 : 학생의 학습만족 도, 자아개념, 학습태도, 교사의 수업충실도를 중심으로. 중등교육연구 56 권 2호, pp.1-2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우수한 교사와 우수한 학생이란 -지.덕.체 영역을 중심으로
- [훈화자료]자기계발 훈화자료 사례, 독서 훈화자료 사례, 문학 훈화자료 사례, 인성교육 훈화자료 사례, 품성 훈화자료 사례, 근면 훈화자료 사례, 학교교육 훈화자료사례, 안전 훈화자료 사례, 계기 훈화자료 사례
- 학교교육 훈화자료사례, 진로교육 훈화자료사례, 인성교육 훈화자료사례, 독서 훈화자료사례, 단결 훈화자료사례, 독도 훈화자료사례, 반성 훈화자료사례, 욕심 훈화자료사례, 양성평등(남녀평등) 훈화자료사례
- [교사론] 교사의 정의와 특성, 자질, 역할, 교사상
- 감상문 학교를 거부하는 아이 아이를 거부하는 사회 청소년을 위한 참교육이란 무엇인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본의 역사 일본의 연호 일본 시대별 사건 요약 야마토 정권 일본의 역사 그리고
- 우리는 살면서 크고 작은 공포와 불안을 경험하게 된다 공포나 불안의 사례를 2가지 제시하고, 각각의 사례에 대하여 그 때의 상황과 신체적 반응, 인지적 평가, 행동을 기술하고 그에 대한 대처방안을 제시하시오
- 일본의 의(衣)문화 - 가부키, 노, 분라쿠
- [교육학] 교육이란 무엇인가
- 2023년 만1세 신입원아 적응일지 & 총평 (일주일 5명 분량 적응일지 / 아주 자세합니다)
- 아동문학개론 보고서-반지의 제왕
- 반지의 제왕 감상문 - 생태론적 접근
- 일본 대중음악 한류 열풍 J POP 정의 J POP 일본 대중음악 J POP 일본식 팝
- [배론 최신A+] 다음 한국어 교재 중 두 권을 선택하여 한글 자모와... (외국어로서의한국어발음교육론)
- 대조언어학_1~2주차 강의를 통해 대조언어학의 기본 개념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외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학습의 어려움을 이해하기 위해 거꾸로 한국인이 외국어를 학습할 때 겪은 어려움의 사례를 조사하여 제시해 봅시다 (2)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