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평가 국내사례와 해외사례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5 / 2019.12.24
- 6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교원평가 국내사례
1. 서울 중동고등학교
2. 부산 가야고등학교
Ⅱ. 교원평가 해외사례(요약)
영국․미국․프랑스․독일․일본․호주
Ⅲ. 교원평가 해외사례(세부)
1. 영국
2. 미국
3. 캐나다
4. 프랑스
5. 러시아
6. 독일
7. 중국
8. 일본
9. 호주
10. 칠레
Ⅳ. 다면평가 해외사례 비교
- 본문내용
-
▣ 부산, 가야고등학교
◦ 평가 목적
- 교육 수요자인 학생들의 욕구에 부응
- 교사의 전문성과 책무성을 고양하여 교육 효과를 극대화
◦ 평가 연혁
- 1995년부터 교사평가제 실시
◦ 교원평가를 위한 여건
- 평가에 대한 합리적인 교사인식
- 평가 환류 체제 활용
- 평가결과를 토대로 연수 및 교과협의회 활성화
- 7차 교육과정에 따른 수준별 평가문항 개발
- 교과별 특성을 고려한 평가문항 개발
- 교사에 대한 권한 부여
․ 인센티브 도입으로 자기개발의지 고취
․ 교육과정 편성․운영 자율성
․ 교사의 예산편성 참여
◦ 교원평가의 개요
- 대상 : 교사, 교장
- 시기 : 학기 및 학년말(단, 도서관이용 평가는 2개월마다)
- 주체 : 교장, 교감, 동료교사, 학부모, 학생
- 방법
․ 체크리스트에 의한 평가항목별 계량화 및 서열화
․ 교육계획서 작성시 교장 평가항목을 포함하는 학교경영평가 실시
◦ 평가 결과 공개 여부 및 활용
- 공개여부 : 비공개(단, 인사자문위원회에서는 공개)
- 결과활용
․ 3학년 담임 및 교과 배정시 고려
․학생의 수업평가 결과 : 평가 다음 학년초 개인평가 파일을 해당교사에게 전달,
수업에 반영토록 권고
◦ 평가의 긍정적 효과
- 교사의 교과에 대한 전문성 신장과 책무성이 제고되어 교육의 질 향상
- 임상장학평가로 교과협의회와 교사 상호간 아이디어 교환 활성화
- 학생이 원하는 수업을 할 수 있는 여건 조성
- 학생은 수업의 주체라는 능동적 자세 고취
- 학부모의 요구를 수업 및 학급경영에 점진적으로 반영
- 전일제 클럽활동평가로 교사의 인성교육 지도 역량 배양
- 교사 및 학생의 도서관 이용 활성화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