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평가 국내사례와 해외사례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5 / 2019.12.24
  • 6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교원평가 국내사례
1. 서울 중동고등학교
2. 부산 가야고등학교
Ⅱ. 교원평가 해외사례(요약)
영국․미국․프랑스․독일․일본․호주
Ⅲ. 교원평가 해외사례(세부)
1. 영국
2. 미국
3. 캐나다
4. 프랑스
5. 러시아
6. 독일
7. 중국
8. 일본
9. 호주
10. 칠레

Ⅳ. 다면평가 해외사례 비교
본문내용
▣ 부산, 가야고등학교

◦ 평가 목적
- 교육 수요자인 학생들의 욕구에 부응
- 교사의 전문성과 책무성을 고양하여 교육 효과를 극대화

◦ 평가 연혁
- 1995년부터 교사평가제 실시

◦ 교원평가를 위한 여건
- 평가에 대한 합리적인 교사인식
- 평가 환류 체제 활용
- 평가결과를 토대로 연수 및 교과협의회 활성화
- 7차 교육과정에 따른 수준별 평가문항 개발
- 교과별 특성을 고려한 평가문항 개발
- 교사에 대한 권한 부여
․ 인센티브 도입으로 자기개발의지 고취
․ 교육과정 편성․운영 자율성
․ 교사의 예산편성 참여

◦ 교원평가의 개요
- 대상 : 교사, 교장
- 시기 : 학기 및 학년말(단, 도서관이용 평가는 2개월마다)
- 주체 : 교장, 교감, 동료교사, 학부모, 학생
- 방법
․ 체크리스트에 의한 평가항목별 계량화 및 서열화
․ 교육계획서 작성시 교장 평가항목을 포함하는 학교경영평가 실시

◦ 평가 결과 공개 여부 및 활용
- 공개여부 : 비공개(단, 인사자문위원회에서는 공개)
- 결과활용
․ 3학년 담임 및 교과 배정시 고려
․학생의 수업평가 결과 : 평가 다음 학년초 개인평가 파일을 해당교사에게 전달,
수업에 반영토록 권고

◦ 평가의 긍정적 효과
- 교사의 교과에 대한 전문성 신장과 책무성이 제고되어 교육의 질 향상
- 임상장학평가로 교과협의회와 교사 상호간 아이디어 교환 활성화
- 학생이 원하는 수업을 할 수 있는 여건 조성
- 학생은 수업의 주체라는 능동적 자세 고취
- 학부모의 요구를 수업 및 학급경영에 점진적으로 반영
- 전일제 클럽활동평가로 교사의 인성교육 지도 역량 배양
- 교사 및 학생의 도서관 이용 활성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정치론] 대학생 옴부즈맨 활성화
  • 평가정보○ 대민서비스기능에 대한 평가【광역자치단체】기관명구축성운용성기능유무민원게시판 유무민원서비스 처리절차의 편리성민원처리신속성민원처리율서식이용가능성담당자 공개여부담당자 연결용이성민원절차안내상세성서울시●●●●●●3.094.0부산시●●◉●-◉--대구시●●◉○○●-84.4인천시●●○○○△4.070.0광주시●●◉●◉◉--대전시●○●○●○3.470.0울산시●○●

  • [종합학습][종합학습 프로젝트]종합학습 창설 배경, 종합학습 의의, 종합학습 프로젝트 사례, 종합학습 내용, 종합학습 지도방법, 종합학습 시사점
  • 평가평가에 대하여는 학습지도요령에서는 나타나 있지 않지만, 그 내용이나 방법 실시시기 등에 관하여 생각하지 않으면 안 된다. 종합학습 시간의 평가는 테스트의 성적에 따라 수직적으로 평가하는 것은 적당하지 않고, 학생들의 다양한 활동을 가지고 평가하여야 한다. 예를 들어, 워크시트, 노트, 작문, 그림, 레포트 등의 제작물, 발표와 말하는 태도 등으로 평가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가 있다. 학생들의 자기평가, 학생 상호평가의 활용,

  • 교원연수(교사연수)동향,문제점, 외국 교원연수(교사연수)사례, 교원연수(교사연수)과제
  • 사례, 향후 교원연수(교사연수)의 과제 분석Ⅰ. 서론Ⅱ. 교원연수(교사연수)의 분류1. 기관중심 연수2. 학교중심 연수3. 개인중심 연수Ⅲ. 교원연수(교사연수)의 방법Ⅳ. 교원연수(교사연수)의 인식Ⅴ. 교원연수(교사연수)와 사이버연수원Ⅵ. 교원연수(교사연수)의 동향1. 교원양성․연수기관 평가인증제 도입2. 신규․현직교사 연수 강화3. 자율연수 기반 조성 및 활성화 유도4. 자율연수 휴직제 도입5. 교육학 전문박사학위 과정 개설6. 해외체

  • [교육과 사회] 평생교육의 발전방향
  • 평가평생교육을 활성화 시키기 위한 방안학습계좌제학점은행제와 연계, 총체적 교육경험을 누적적으로 기록일종의 ‘종합교육학습기록부’독학학위제빈곤이나 불가피한 사정 때문에 대학에 진학하지 못하였으나 독학으로 대학수준의 학습을 한사람들에게 국가가 학사학위를 주는 제도4단계 시험 통과 후 학위 취득직업능력인증제, 대학시간등록제, 문하생 학력인정제 등평생교육의 제도적측면2)해외사례영국19세기 이후부터 성인교육이

  • [문화예술] 강사풀제 - 노동, 교육, 예술적 측면 평가
  • 06/09/05강 사 풀 제- 노동․교육․예술적 측면 평가- 과목명 : 문화예술과제도교수명 : 조이름 : 조원명 :/목차/1. 서문1. 문화예술교육의 목적2. 한국 문화예술교육 현황3. 문화예술교육정책으로 본 한국과 해외사례 비교Ⅱ. 강사풀제 개요1. 정책목표2. 기본이념과 정책내용 Ⅲ. 추진경과 및 실적Ⅳ. 평가결과-각 분야별 평가① 노동정책으로서의 강사풀제 ② 교육정책으로서의 강사풀제③ 예술정책으로서의 강사풀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