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4학년 도서관교육, 진로교육, 초등학교4학년 교과통합창의적체험활동, 특별활동, 초등학교4학년 필독도서, 권장도서, 기초기본학력공통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1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초등학교 4학년의 발달적 특성
1. 신체적 특징
2. 인지적 특징
3. 정서적 특징
Ⅲ. 초등학교 4학년의 도서관교육
Ⅳ. 초등학교 4학년의 진로교육
1. 초등학교 진로교육의 필요성
2. 초등학교 진로교육의 범위
3. 초등학교 4학년 진로교육의 영역별목표와 지도내용
Ⅴ. 초등학교 4학년의 교과통합창의적체험활동
1. 성격
2. 목표
3. 편성 운영 방침
4. 내용
5. 평가
Ⅵ. 초등학교 4학년의 특별활동
1. 영역별 활동 목표
1) 자치활동
2) 적응활동
3) 계발활동
4) 봉사활동
5) 행사활동
2. 영역별 활동내용 및 시간 배당
Ⅶ. 초등학교 4학년의 필독도서와 권장도서
1. 필독도서
2. 권장도서
Ⅷ. 초등학교 4학년의 기초기본학력공통과제
1. 목적
2. 방침
3. 공통 과제 선정
1) 선정 절차
2) 선정 내용
4. 운영 방안
1) 지도 계획
2) 기초․기본 공통과제 성취 목표 설정
3) 평가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E. H. Erikson은 인간의 심리 사회적 발달 이론에서 1단계(출생-1세), 2단계(1세 이후-3세), 3단계(3세 이후-6세), 4단계(6세-11세), 5단계(청년기), 6단계(성인기), 7단계(장년기), 8단계(노년기)로 나누어 설명하였다. 이 중 아동기에 속하는 제4단계는 Freud의 잠복기에 해당되며, 이때의 생의 과제는 근면성 대 열등감이다. 자아 성장의 결정적 시기이며, 중요한 인지적, 사회적인 기술을 숙달하고, 학교에 들어가서 읽기, 쓰기, 셈하기 등 기초적인 인지적 기술을 습득하고, 마음껏 활동을 하도록 허락 받고, 일의 성취에 대하여 칭찬을 들으며 사회적 기술도 습득하게 된다. 이때부터는 가족의 범주에서 벗어나 학교라는 사회 속에서 또래 집단들과 밀접한 관계를 맺으며 어울려 놀고 경쟁의식도 높아진다. 열등감으로 손상 받지 않은 어린이는 경쟁 속에서 주어진 과제를 완성하려고 노력하는 중에 재능과 재치를 자유롭게 발휘하면서 자신의 능력을 당당하게 키워가게 된다.
Piaget가 제시한 인지발달 단계는 감각 운동기(출생-2세), 전 조작기(2세-7세), 구체적 조작기(7세-12세), 형식적 조작기(약12세 이후)로 나뉜다. 초등학교에 다니는 시기에 해당하는 구체적 조작기(concrete operational period)에는 전 조작기의 자기 중심적이고 직관적 사고에 의해 판단하던 것에서 발전하여 논리적 사고를 할 수 있게 된다.
논리적 사고에로의 발전을 연구하는 대표적인 예는 보존 개념의 획득에 관한 것이다. 보존 개념의 획득은 수, 양, 무게, 부피 등의 순서로 이루어지며, 이것은 사물간의 관계성이나 상대적 비교를 통한 이해가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 주는 것이다. 특히 논리적 사고 중에 동일성, 가역성, 보상성에 대한 이해가 중요하다.
이 시기에는 사물이 지니고 있는 몇 가지의 특징을 동시에 고려하여 분류하는 것을 할 수 있게 되고, 대상이 지니는 특징의 양적 차원, 예를 들면, 크기, 무게, 밝기 등에 따라 순서적
- 참고문헌
-
◇ 교육부(2001),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특별활동)
◇ 교육부(2000), 특별활동(행사활동)교사용 지도서,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 경남수산초등학교(2001), 학생중심의 특별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
◇ 심경석(1984), 올바른 독서지도, 서울 금성출판사
◇ 양성초등학교(2002), 학년 발달 단계에 맞는 특별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 방안, 부산광역시교육청 지정 특별활동 시범학교 운영 보고서
◇ 전라남도교육과학연구원(2001), 특별활동 지도자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유아기의 발달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조기교육의 장단점에 대해 기술하세요0K
- 개별화교육 IEP의적용과 실제 개별화교육 IEP의 배경 의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다중체계(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 개념을 자신이 속해 있는 체계들을 분석하여 자신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현재 자신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분석하시오
- 김광규(金光圭) 작가론
- 시인 김광규에 대하여
- 김광규 낮은 목소리로 들려주는 진정성의 깊은 파동
- 천황제 - 기원, 의미, 역사와 문화, 근대의 군국주의, 현대에서의 천황의 의미
- [중국산문문학]노사(老舍)의 일생과 작품세계 조사
- 천황과 일본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