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유용성,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장점,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유형별특징,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제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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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의 정의

Ⅲ.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의 목표

Ⅳ.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의 필요성
1. 학습의 자율성 및 유연한 학습활동 제공
2. 자기주도적 학습 환경 제공
3. 창의력 및 문제 해결력 신장
4. 다양한 교수․학습 활동 촉진
5. 교육의 장 확대

Ⅴ.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의 유용성
1. 다양한 쌍방향 학습이 가능하다
2. 학생의 학습 동기를 유발하여 능동적인 학습 참여를 유도할 수 있다
3. 학생의 자기주도적인 학습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다
4. 지식기반사회에 대응하는 인재를 양성할 수 있다

Ⅵ.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의 장점
1. 학습의 자율성 및 유연한 학습활동 제공
2. 자기주도적 학습환경 제공
3. 창의력 및 문제 해결력 신장
4. 다양한 교수-학습 활동 촉진
5. 교육의 장 확대

Ⅶ.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의 유형별 특징
1. 정보 탐색하기
2. 정보 안내하기
3. 협력 연구하기
4. 웹 펜팔하기
5. 정보 분석하기
6. 웹 토론하기
7. 전문가와 교류하기

Ⅷ. 향후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의 제고 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지식․정보화 사회에서 활동할 유능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서는 각 교과 교육에서 학습자들에게 새로운 환경에 맞는 지식과 경험을 제공해 주어야 하며, 이를 위해 정보 통신 기술의 교육적 활용 가능성을 넓혀 교육의 질을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이 모색되어야 한다. 제7차 교육과정은 획일적인 교육과정을 다양화하고, 정보통신기술(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 이하 ICT)을 활용한 교육방법으로 학습의 자율성과 유연한 학습활동을 제공하며, 자기주도적 학습 환경에 의한 창의력 및 문제 해결력 신장을 위해 다양한 교수․학습의 적용을 강조하고 있다. 정보기술(information technology)과 통신기술(communication technology)을 합성시킨 정보통신기술의 개념은 기존의 정보기술 개념에 정보의 공유 및 의사소통 과정을 보다 강조하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따라서 협의의 개념에서 정보통신기술이란 정보를 검색, 수집, 전달하기 위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의미하나, 광의의 개념으로 보면, 이들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정보를 수집, 생산, 가공, 보존, 전달, 활용하는 모든 방법을 의미한다. ICT 소양 교육이란 정보통신 기술 그 자체에 대한 교육으로 정보의 생성, 처리, 분석, 검색 등 기본적인 정보 활용 능력을 기르는 교육이며, ICT 활용 교육은 정보 소양 능력을 바탕으로 학습 및 일상생활의 문제 해결에 정보 통신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을 의미한다. ICT 활용 수업의 활동 형태는 정보 통신 기술의 특성 및 교육적 활동 기능성과 관련하여 ① 정보 탐색하기, ② 정보 안내하기, ③ 협력 연구하기, ④ 웹 펜팔하기, ⑤ 정보 분석하기, ⑥ 웹 토론하기, ⑦ 전문가와 교류하기, ⑧ 정보 만들기의 8가지 형태로 크게 나눌 수 있다. 이러한 교육매체와 방법의 변화는 교육내용과 목적까지도 변화시키는 결과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한다. 선진국을 중심으로 정보․통신기술이 교육 분야에 적용되어 교육이 학습자중심 교육으로 바뀌고 있다.
참고문헌
교육학술정보원(2000), ICT활용 교수-학습 지도안 자료집
교육인적자원부(2001), ICT 활용 연구학교 연수회 연수 자료, 교육인적자원부
궁항초등학교(2001), ICT를 활용한 협력 학습 운영 방안. 교육부 지정 연구보고서
단계초등학교(2002), ICT 활용 사회·도덕과 교수·학습 모형 및 과정안 개발, ICT 활용 연구학교 운영보고서
부산광역시교육청(2001), ICT 활용교육 장학지원요원 연수교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00), ICT 활용교수·학습과정안자료집, 서울 : 정문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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