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 정의, 영재판별모형, 영재교육 필요성, 영재교육 목적, 영재교육기관, 영재교육 학습활동, 미국 영재교육 사례, 영재교육 개선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06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영재 분야별 특성, 영재 판별, 영재교육 의의, 영재교육 국제적 동향, 영재교육기관, 영재교육 렌줄리(렌쥴리)삼부심화학습모형, 영재교육 개선과제
- 영재교육과정 개념, 영재교육과정 필요성,목적, 영재교육과정 유형,형식, 영재교육과정 실태,쟁점, 영재교육과정 사례, 영재교육과정 제고방안,제언
- 영재 판별원칙,정서,사회성발달, 영재교육 필요성, 영재교육 현황,고급사고력, 영재교육 외국사례, 영재교육 학습모형, 영재교육 문제점,대책
- [영재교육과정][영재성][영재]영재 의미, 영재성 의미, 영재교육과정 필요성,집단편성, 외국 영재교육과정 사례, 영재교육과정 모형,과제
- [부모교육] 조기교육, 영재교육
- 목차
-
Ⅰ. 서론
Ⅱ. 영재의 정의
Ⅲ. 영재의 심리적 욕구
1. 영재들은 지적 자극을 받고 싶어 한다
2. 영재는 자극과 도전을 받고 싶어 한다
3. 영재들은 지나친 일반화를 싫어하고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것을 좋아한다
4. 영재들은 정서적인 발달과 인지적인 발달간에 괴리가 있을 수 있다
5. 기타욕구
1) 추상적인 개념을 다루는 능력
2) 문제 해결 능력
3) 독서 능력
4) 호기심
5) 비판
6) 창의성
7) 주의 집중 능력
8) 독립심
Ⅳ. 영재의 판별모형
1. Curry와 Apley의 프로그램 연속모형
2. 뉴욕주립대학의 3단계 판별모형
3. Renzulli의 회전문모형
1) 첫째단계
2) 둘째단계
3) 셋째단계
Ⅴ. 영재교육의 필요성과 목적
1. 교육적 차원
2. 개인적 차원
1) 유형1
2) 유형2
3) 유형3
3. 국가적 차원
Ⅵ. 영재교육의 교육기관
1. 영재학교
2. 영재학급
3. 영재교육원
Ⅶ. 영재교육의 학습활동
1. 정규 교육과정 내의 학습활동
2. 정규 교육과정 외의 학습활동
Ⅷ. 미국의 영재교육 사례
Ⅸ. 향후 영재교육의 개선 방향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헬러는 결과 중심 접근방법을 보완한 개인적 성향 중심 접근방법으로 영재의 특성을 제시하고자 시도하였으며, 문제 발견력, 발명 창의성, 아이디어의 유창성, 사고의 유연성, 문제 해결력과 산출물에 있어서의 독창성 외에도 지적 호기심, 지적 욕구, 탐구, 끝없는 의문의 제시 등이 영재들의 특성으로 제안하였다. 그 외 빈번히 언급되는 특성에는 흥미, 정보의 필요, 내적 동기, 목표 지향성, 과제집착 및, 애매성이나 불확실성, 또는 복잡성을 수용하는 능력 등이 있다(Heller).
영재의 특성은, 렌줄리(Renzulli)의 세 고리 모형에 의하면, 평균 이상의 능력, 높은 창의성, 높은 과제 집착력의 세 가지 요소로 구분된다. 렌줄리는 이 세 가지 특징 가운데 평균 이상 수준의 지적 능력은 일반적으로 일정 기간에 걸쳐 안정적으로 발휘된다고 밝히고 있다. 즉, 한 개인이 일반지식이나 또는 특정 영역의 수학 또는 과학 영역에서 높은 능력을 발휘한다면, 이 능력은 1년 또는 2년에 걸쳐 지속적으로 나타난다는 것이다. 따라서 한 개인이 일반 영역이나 특정 영역에서 높은 지적 능력을 보인다면 영재성으로 간주할 수 있다.
반면 과제 집착력과 창의성은 지적 능력 요소와는 별개의 특징을 보인다. 지속적이기보다는 시간과 환경 조건에 따라 다양한 수준에서 발휘된다. 따라서 이 두 요소는 적절한 자극과 훈련에 의해 효율적으로 신장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서로 상호적으로 작용하여 지적 능력의 개발 효과를 높일 수 있다.
이처럼 세 가지 요소는 같은 수준으로 작용한다는 전제보다는, 개인별로 평균 이상의 지적 수준에 도달하지 않더라도 과제 집착력과 창의성이 높을 경우가 있으며, 반대로 높은 수준의 지적 능력을 보이지만 과제 집착력이나 창의성이 낮은 경우가 있을 수 있다는 점을 전제하고 있다. 더불어 과제 집착력은 높지만 창의성이나 지적 능력의 수준이 낮은 경우도 있다는 점을 전제하고 있다. 이와 같은 렌쥴리의 접근방법은 헬러가 제안한 개인적 성향 중심
- 참고문헌
-
ⅰ. 강충열(1997), 초등학교에서의 영재교육의 실제, 영재교육연구
ⅱ. 배호순(1987), 영재 판별에 관한 일 고찰, 한구 교육 개발원
ⅲ. 이군현(1998), 영재교육학, 서울 : 박영사
ⅳ. 조석희·김홍원·오영주·윤지숙·박경숙(1996), 영재교육의 이론과 실제, 한국교육개발원
ⅴ. 한국교육과정평가원(2001), 영재의 판별과 교육
ⅵ. 한국교육개발원(2002), 교육청 영재 심화 교수·학습자료 개발 연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재교육프로그램의 필요성, 영재교육프로그램의 목표, 영재교육프로그램의 개발, 영재교육프로그램의 계획, 영재교육프로그램의 모형, 영재교육프로그램의 문제점, 향후 영재교육프로그램의 개선 방향과 제언 분석
- [초등학생 영재교육][초등학교 영재교육]초등학생(학교) 영재교육의 기본방향, 초등학생(학교) 영재교육의 집단편성, 초등학생(학교) 영재교육의 운영, 초등학생(학교) 영재교육의 교수학습방법, 향후 초등학생(초등학교) 영재교육의 개선 방안과 제언 고찰
- 영재교육의 기본원리, 영재교육의 현황, 미국의 영재교육 사례, 영재교육의 교육과정모형, 영재교육의 평가, 향후 영재교육의 행정적 지원 방안
- 영재 정의,특징, 영재교육과정 필요성, 영재교육과정 실태,설계, 영재교육과정 교수학습방법, 영재교육과정 학습모형, 영재교육과정 후속조치 분석
- 영재교육과정 교수학습이론,심화학습운영, 외국 영재교육과정 사례, 영재교육과정 제고방향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대비평] 이기호 『버니』분석
- 이기호의 나쁜 소설
- [A+사진첨부] [인간의 행동과 의식] 3차 리포트 - (실습)명상지시문(호흡명상, 생각흘려보내기)을 이용하여 자신의 고민을 다루어보기
- [가족의 역할] 부부 및 부모의 역할
- [만3세부모상담일지]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11명 분량)
-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재론/종류가 다른 한국어 교재 2종을 선정하여 각 교재의 단원 구성을 요약 및 정리한 후 각각의 장단점을 비교 분석해 보세요. 분석 결과를 토대로 자신의 의견을 결론에서 제시해 보십시오.[부연설명]
- 연구방법론_연구설계의 틀을 공부하시고, 다른 학자들이 연구한 논문에 대해 연구설계의 기본적 관점에 따라 평가를 해 보는 것은 의미 있는 것입니다 첨부한 파일에서 연구설계가 잘된 점과 잘못된 점을 파악해서 제시해보시기 바랍니다
- 온라인상에서 이용되고 있는 한국어 발음 교육 앱이나 프로그램 두 개를 택하여 한글 자모 교육과 그 발음 교육 연습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그 차이점과 공통점을 비교하여 기술하고, 어떤 문제점이 있는지 분석하시오
- 사회과 교수 학습 과정안 - 쓰레기 분리수거 하기
- 유아 동작 수업계획안 대 소집단활동 게임 영역 유치원과 친구 유치원에서의 친구 친구 사귀기 칭찬하 기대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