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 정의,특징, 영재교육과정 필요성, 영재교육과정 실태,설계, 영재교육과정 교수학습방법, 영재교육과정 학습모형, 영재교육과정 후속조치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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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영재의 정의
1. 미국 문부성의 정의
1) 일반 지적 능력(General Intellectual Ability)
2) 특수 학문 적성(Specific Academic Apitude)
3) 창의적이고 생산적인 사고(Creative and Productive Thinking)
4) 지도력(Leadership Ability)
5) 시각 및 공연예술(Visual and Performing Arts)
6) 정신 운동 능력(Psychomotor Ability)
2. 렌줄리(Renzulli, 1978)의 세고리 개념 정의
1) 평균 이상의 지적 능력
2) 창의성
3) 과제 집착력
3. 가네의 적성이론 정의
4. 우리나라의 정의

Ⅲ. 영재의 특징
1. 학구적인 면
2. 교우관계면
3. 일반적 특징
4. 부차적인 문제점

Ⅳ. 영재교육과정의 필요성

Ⅴ. 영재교육과정의 실태

Ⅵ. 영재교육과정의 설계

Ⅶ. 영재교육과정의 교수학습방법
1. 개별화 학습
2. 문제 해결 중심 학습
3. 탐구 학습
4. 프로젝트 중심 학습
5. 실험 실습 중심 학습
6. 토의 및 발표 중심 학습
7. 멀티미디어/첨단매체 활용 학습
8. 시뮬레이션 활용 학습
9. 협동 학습

Ⅷ. 영재교육과정의 학습모형
1. Renzulli의 심화학습 3단계 모형(Enrichment Triad Model)
1) 1단계 심화(General Exploratory Activities)
2) 2단계 심화(Group Training Activities)
3) 3단계 심화(Individual & Small Group Investigations of Real Problems)
2. Treffinger의 자기주도적 학습모형(Self-directed Learning Model)
1) 교사주도 학습(command style)
2) 영재주도학습 1단계(task style)
3) 영재주도학습 2단계(peer-partner style)
4) 영재주도학습 3단계(self-directed style)

Ⅸ. 영재교육과정의 후속 조치
1. 영재 선발 방법에 대한 연구
2. 교사 선발, 양성 및 연수
3. 교육과정에 대한 해설 자료의 개발
4. 교과서 및 지도서의 개발
5. 학교 체제의 정립
6. 편성 및 운영에 관한 세부 연구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지금까지 우리나라의 영재들은 곧 ‘왕따’로 통했으며 우리교육은 평준화된 주입식 교육을 벗어나지 못했다. 우리는 영재를 둔재로 키워왔으며 영재로 키워줄 수 있는 아이들을 평준화의 틀에 묶어두었다. 입시생들을 매년 곤경에 빠트리는 수학능령시험 난이도 조정 실패도 결국 평준화된 교육현실의 산물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정부가 강남 학원들의 야간수업을 단속하며 사교육 편중 현상을 개선하겠다고 채찍을 들었으나, 학원들은 야간수업을 주말수업으로 돌려서 오히려 수험생들은 주말에도 휴식을 취할 수 없는 아이러니한 결과를 만들고 있다.
심지어 뉴욕타임스(NYT)는 ‘다른 문화 속에서 수업 듣기’라는 제목으로 “한국과 중국 등 아시아계 이민자들이 많이 사는 뉴욕시와 인근에서 한국인과 중국인들이 운영하는 학원에 다양한 인종들의 모습이 보인다”면서 미국 내 비(非)아시아계(系)에 불고 있는 과외 바람을 소개했다. “명문고와 명문대학에 자녀들을 진학시키려는 교육열이 아시아계 사회에 국한하지 않고 많은 비아시아계 사회로 퍼져 비아시아계 부모들도 자녀들에게 학원 과외 수업을 시키고 있다”고 분석한 것이다. NYT는 “이들 학원 간판에는 ‘아이비(Ivy·미국 동부의 명문대) 예비학교’ ‘하버드 아카데미’ 등의 문구가 걸려 있다”면서 “이 같은 학원 과외의 목표는 학생들을 명문 사립고와 특수과학고, 명문대로 진학시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리나라는 이제 주입식 교육을 국외로 수출까지 하고 있는 것이다.
영재의 개념은 ‘천재’와 엄밀히 구별되어야 한다. 천재가 희귀한 두뇌의 소유자라면 영재는 각자가 가지고 있는 재능을 남들보다 뛰어나게 발휘하는 두뇌 발달의 결과이다. 리더십이 좋다거나 야구를 뛰어나게 잘해도 충분히 영재라고 누구나 불릴 수 있다. 그러므로 영재교육이 일반화되면 모든 과목을 일률적으로 주입 받는 입시전쟁도 완화될 수 있을 것이다.
이미 대세는 지식기반사회로 진입하기 위한 거대한 시대적 조류에 올랐다. 정부는 전자정부로 가야하고, 기업은 E비즈니스로 혁명적인 변화를 시도해야 하며, 이제 교육 분야의 변화
참고문헌
김홍원(2002) : 영재 교육과정, 창의적 지식 생산자 양성을 위한 영재교육, 교사연수자료, 한국교육개발원
박성익(1999) : 영재교육 과정의 모형과 운영방식에 관한 고찰, 영재교육 9권1호, 서울 한국 영재학회
신세호(1998) : 영재교육, 서울 교학사
신세호·배호순(1979) :영재교육의 이론적 기저, 한국 교육 개발원
조석희(1998) : 초등학교 영재심화학습 운영방안, 한국교육개발원
한기순(2002) : 영재교육 과정 모형 분석, 영재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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