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 분야별 특성, 영재 판별, 영재교육 의의, 영재교육 국제적 동향, 영재교육기관, 영재교육 렌줄리(렌쥴리)삼부심화학습모형, 영재교육 개선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9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영재교육모형][영재교육]렌줄리(렌쥴리)의 영재교육모형, 트레핑거의 영재교육모형, 베츠의 영재교육모형, 카플란의 영재교육모형, 파네스의 영재교육모형, 테일러의 영재교육모형, 윌리엄스의 영재교육모형 분석
- [영재교육][수학영재][과학영재]영재의 개념, 영재의 특징과 영재교육의 고려사항, 영재교육의 학습모형 및 영재교육의 수학프로그램, 영재교육의 과학프로그램 그리고 향후 영재교육의 제고 과제 분석
- 영재교육과정의 목표, 영재교육과정의 당위성, 영재교육과정의 심화학습과정, 영재교육과정의 교수학습방법, 영재교육과정의 교수학습자료와 프로그램, 영재교육과정의 교수학습모형, 향후 영재교육과정의 과제 분석
- [영재교육과정][영재성][영재]영재 의미, 영재성 의미, 영재교육과정 필요성,집단편성, 외국 영재교육과정 사례, 영재교육과정 모형,과제
- 국가경쟁력 제고를 위한 영재교육센터 활성화 방향
- 목차
-
Ⅰ. 서론
Ⅱ. 영재의 분야별 특성
1. 언어적 재능
2. 논리 수학적 재능
3. 공간적 영역
4. 신체 운동 영역
5. 음악 영역
6. 사회성 영역
7. 개인적 통찰 영역
Ⅲ. 영재의 판별
1. 영재 판별의 원칙
2. 영재 판별 절차
1) Fox
2) Renzulli
3) 추천
Ⅳ. 영재교육의 의의
1. 정보 경쟁 사회의 고급 인력 배출 요구
2. 영재의 잠재력 최대 계발 필요성
3. 영재교육을 위한 법적 제도적 뒷받침의 필요성
Ⅴ. 영재교육의 국제적 동향
1. 미국 및 유사 교육제도 채택 국가
2. 입시교육이 치열한 아시아 국가
3. 구 사회주의 국가
4. 서 유럽계 국가
5. 시사점
Ⅵ. 영재교육의 교육기관
1. 영재학교
2. 영재학급
3. 영재교육원
Ⅶ. 영재교육의 렌줄리(렌쥴리) 삼부심화학습모형
1. I 단계 심화(일반적인 탐구 활동단계)
2. II 단계 심화(집단훈련 활동단계)
1) 가치관(values clarification)
2) 인식훈련(awareness training)
3) 자아개념개발(self-concept development)
4) 내적성찰(internal evaluation)
5) 동기화(motivation)
6) 교육의 가치(valuing education)
3. III 단계 심화(실제 문제 연구활동 단계)
Ⅷ. 향후 영재교육의 개선 과제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2000년 1월 영재교육진흥법이 고시되고, 2002년 3월부터 전국의 일반 초․중등학교에서 영재교육이 법적․제도적 뒷받침을 받고 실시 되었다. 2002년 4월에는 영재교육진흥법시행령(안)이 공포되었고, 2007년도에 국가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안)이 마련되어, 중앙영재교육진흥위원회를 통과하였다. 이러한 일련의 조치는 영재교육에 대한 국가의 철학과 의지, 계획을 보여주고, 동시에 그 동안 법적․제도적 뒷받침이 없이 산발적으로 수행되어 온 영재교육을 조직적․체계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것이다. 영재교육이 효율적으로 수행되기 위해서는 우수한 잠재적 능력을 지닌 학생을 잘 선발해서 질 높은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영재교육에 대해 우수한 전문성을 지닌 교사가 학생들을 지도해야 하며, 이러한 일들이 잘 수행될 수 있도록 행정적․재정적 지원이 마련되어야 한다. 이러한 일들을 원만히 수행하기 위해서는 영재교육에 참여하는 사람들의 헌신적이 노력이 필요하며, 동시에 영재교육에 직접 관여하지는 않지만 영재교육에 긍정적 또는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일반 사람들의 이해와 협조가 매우 필요하다. 영재교육은 현실적으로 우수한 능력을 지녔다고 판정되는 소수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실시된다. 이들에게는 일반 학생들에 비해 보다 좋은 교육 여건과 많은 지원이 투여된다. 이러한 일들은 영재교육에 직․간접적으로 관여하는 사람들에게 이러한 지원이 과연 타당한 것인가 하는 철학적․교육적․이념적 물음을 제기하며, 이러한 물음에 대한 강한 긍정적인 확신이 서지 않을 때에는 영재교육에 대해 중립적이거나 부정적인 태도를 가지게 한다. 이러한 태도는 영재교육이 지속적․성공적으로 수행되는데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 갤러허(Gallagher)는 영재교육이 잘 실시되기 위해서는 우리가 차별적인 교육인 영재교육의 도덕적 정당성에 대해 확신을 지녀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교육은 평등성과 수월성을 조화롭게 추구해야 한다. 영재교육은 교육의 수월성은 달성할 수 있지만 평등성에는 위배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영재교육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을 지닌 사람들이 있다. 그러나 영재교육은 교육의 수월성과 평등성을 조화롭게 추구하고 달성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 김홍원·정현철(2002), 영재교육의 필요성 및 국내·외 영재교육의 현황,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안) 수립을 위한 공청회,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 박성익·조석희·김홍원·이지현·윤여홍·진석언·한기순(2003), 영재교육학원론, 서울 : 교육과학사
◇ 신세호·배호순(1979), 영재교육의 이론적 기저
◇ 이해명(1984), 영재교육 과정, 형설 출판사
◇ 유네스코한국위원회(1983), 세계의 영재교육, 서울 : 배영사
◇ 조석희·김홍원·오영주·박경숙(1996), 영재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렌줄리][렌쥴리][삼부심화학습모형][영재교육]렌줄리(렌쥴리)의 영재 정의, 렌줄리(렌쥴리)의 영재 판별, 렌줄리(렌쥴리)의 영재교육 삼부심화학습모형 이론, 렌줄리(렌쥴리) 영재교육 삼부심화학습모형 시사점, 렌줄리(렌쥴리) 영재교육 삼부심화학습모형 비평
- [수학영재][수학영재교육][영재교육]수학영재의 개념과 성격, 수학영재의 판별, 수학영재교육의 목표, 수학영재교육의 렌줄리(렌쥴리) 삼부심화학습모형, 수학영재교육의 교사역할과 부모역할, 향후 수학영재교육의 제고 방안, 수학영재교육의 시사점
- < 영재 교육 > 레포트
- [교육심리] 영재교육
- [영재교육과정]영재교육과정 특징,목적,영재선발,실행, 영재교육과정 평가,모형, 영재교육과정 개선 방안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김원경)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어휘론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교육] 제 8장 교육선발과 시험
- 사회복지조직은 다양한 원천으로부터 재원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그 중 후원사업을 통해 기부를 발굴하는 것은 부족한 예산을 보충할 수 있는 중요한 재원이 됩니다 기부자를 발굴하고 관리하기 위해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시오
- 내적타당도와 외적타당도 중 어떤 것을 더 높이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하는지 의견을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사의 윤리강령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 [대학국어작문] [문학의 이해] 소설가 박경리에 대하여(A+리포트)
- [중국문화]패왕별희 인생,시대배경
- (박정미)외국인을위한 한국문화 교육론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정념의기 레포트
- 정념(情念)의 기-시해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