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영어과수준별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05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본론.
결론
본문내용
서론.

제7차 영어과 교육과정 구성의 특징은 학생들의 개인차를 고려한 학생 중심의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을 취한다는 것이다. 즉 자신의 학습 능력 수준에 맞는 단계에서 학습하고 각 단계에서 일어나는 학습의 능력 차는 심화 보충형 교육과정으로 보완해 간다는 것이다. 영어과 수준별 교육과정은 교과의 특성상 다음과 같은 성격을 지닌다.
영어의 정확성과 유창성을 함께 발전시키며, 언어습득과정을 중시하는 교수-학습방법을 지향하고, 학생중심의 영어수업, 학습자 개개인의 학습능력의 차를 인정한 단계형 수준별 수업을 강조하면서 동일한 단계에서의 심화 보충형 수업을 실시할 수 있다. 특히 과제 및 활동 중심의 자기 주도적인 학습운영을 시작한다.
영어 교과에서의 수준별 교육은 개인의 능력차를 고려한 학습의 추구보다는 개인의 특성을 고려한 학습에의 방향제시가 그 주류를 이루고있다. 제2외국어 교육, 즉, 제2외국어가 통용되지 않는 모국어에서의 외국어교육은 다른 교과와 같이 학년별 교육과정을 따르게 되지만 제2외국어 습득, 즉, 학습자의 제2외국어가 모국어로 통용되는 상황에서 습득하는 경우에는 대부분 반 편성 평가를 통하여 학습자의 능력에 따른 학급에 배정되기 때문에 능력별 수준별 교육은 이미 전제조건이 되어진다. 해서 능력별 수준이 아닌 학생의 개인차, 예를 들면, 동기, 언어 습득 적성, 개인의 인지 성향에 따른 교수-학습 방법의 차별적 적용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이 글에서 우리는 영어과 수준별 교육에 있어서의 평가방법과 학생들 사이에서 일어날 수 있는 괴리에 대해 조명하고 그에 적당한 대안모색을 해보고자 한다.


본론.

제7차 수준별 교육의 영어과에서 단계형으로 실시되는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 운영지침이다.

- 중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까지 적용한다.
- 이전 학습에서의 결손이 이후 학습에 큰 영향이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교과에 적용한 다.
-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은 학년 개념이 없이 단계별로 반을 편성 운영한다.
- 중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과 1학년까지 4단계(7단계~10단계)로 교육과정을 편성한다. 또 4단계를 학기를 단위로하는 2개의 하위단계(7A,7B~10A,10B)를 설정하여 운영하기 때문 에 실제적으로는 8단계로 편성 운영되는 셈이다.
- 단계형 수준별 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역사회연구] 한국의 교육격차에 대한 지역연구
  • 교육격차란?2) 기존 연구 내용들2. 강남지역 연구1) 강남 8학군이 만들어지게 된 배경2) 강남 교육열3) 사회문화적 요인3. 제언1) 교육격차를 나누는 요인들의 한계성2) 미국의 사례Ⅲ. 결론 참고문헌Ⅰ. 서론1. 연구배경교육열이 높은 한국에서 교육격차에 대한 관심은 교육 분야뿐만 아니라 다양한 사회분야에 걸쳐 있다. 따라서 이에 대한 연구 또한 많은 것이 현실이다. 본인도 교육학과 사회학을 공부하면서 꾸준히 관심 있었던 분야이다.

  • [교육사회] 한국교육체제의 성격 & 공교육의 대안적 접근
  • 교육사회R E P O R T(한국교육체제의 성격 & 공교육의 대안적 접근) 발표일 : 2006년 11월 21일 화요일제10장 한국교육체제의 성격서론 이 장에서는 주로 갈등론적, 교육과정사회학적 관점에서 우리나라의 교육체제, 해방이후 미군정이 개혁했던 교육체제를 살펴보고자 한다. 그 이유는 현재의 교육체제의 기본적인 틀이 미군정하에서 확립되었기 때문이다.본론1. 교육개혁의 정치적, 교육사상적 맥락갈등론적 관점에서는 미군정의 교육개혁과 미군정

  • [교육학] 초등학교 영어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교육의 목표와 내용, 방법 등의 미비로 영어 교육이 충분히 이루어지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본다. 따라서 초등학교의 영어 교육은 언어적으로나 문화적으로 우리와 다른 영어를 단순한 지식이 아니라 생활 도구로써 가르칠 필요가 있다고 본다. 영어과 교육과정의 목표를 보면 영어에 흥미와 자신감을 가지며, 기초적인 영어를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게 한다로 되어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볼 때 초등학교 영어 교육의 방법은 초등학교 학

  • [사회학] 교육을 통한 사회양극화
  • 사회학 발표과제지도교수 : 유 경 화 교수님교육을 통한 사회양극화- 교육을 통한 부와 권력의 대물림 목 차- ( )안의 숫자는 페이지 수Ⅰ. 서 론 (1)1. 사회 양극화의 개념2. 교육 양극화의 개념Ⅱ. 본 론 1 (2)- 양극화의 현황 및 실태파악1. 사회 양극화의 현황 및 실태2. 교육의 양극화 (3)1) 부모 직업에 따른 대학 진학 유형2) 고등학교에서의 교육 격차 (4)3) 학력별 임금 격차 (5)4) 사법고시합격자와 교육양극화Ⅲ. 본 론 2 (6)- 교육양극화와 교육

  • 7차교육과정분석
  • 교육과정 전반에 관한 교사 인터뷰 ♥ 11♥ 영어과 설문조사 항목 ♥♥ 영어과 설문조사 결과 ♥학생 - 덕천여중 2학년 4, 5반 61명 설문조사1. 효과적인 영어 수업을 위해 한반에 몇 명이 적당하다고 생각하나요?1번 설문 내용반응자수(명)백분율(%)① 1 ~ 10 명1727.4② 11 ~ 20 명2133.9③ 21 ~ 30 명2235.5④ 31 ~ 40 명23.2합 계62100: 영어를 포함한 모든 언어를 배우기 위해서는 다양한 활동을 토대로 많이 사용해야 한다는 것은 공공연한 사실이다. 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