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수학교육 -측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31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수 과학 개념 -
2. 대상연령-
3. 생활 주제-
4. 활동 명-
5. 교육과정 근거
1) 7차 교육과정 -탐구생활편
(1) 성격
(2) 목표
(3)내용
2) 표준보육과정
(1) 자연탐구
3) 교육과정 근거를 통한 활동 가치
6. 활동계획
도입과정
전개과정
정리과정
7. 연계활동
- 본문내용
-
아이들이 스스로 실험도구를 사용함으로 과자의 질량을 재어보며 개념을 이해한다.
정해진 과자의 질량이 합했을 때의 결과를 생각하며 직접 측정해본다. 실험을 직접해보고, 예상했던 결과와 다른 점을 생각해보며 밀도와 질량에 대해 생각해본다.
①작은 컵 3개에 죠리퐁을 일정하게 담고, 큰 컵에 넣어서 질량을 표시해둔다.
②작은 컵 2개에 죠리퐁을 일정하게 담고, 작은 컵 1개에는 고깔콘을 담은 다음, 큰 컵에 넣는다.
③큰 컵을 쏟아지지 않게 잡고 흔들어 고루 섞이게 한다.
④큰 컵에 담겨진 과자의 질량을 살펴보고, 원래의 죠리퐁 질량과의 차이점을 확인한다.
T- 여기 있는 컵 3개에 조리퐁을 가득 채워볼까?(컵 3개에 조리퐁을 채운다)
T- 다 채웠니?
C- 네~
T- 그래 그럼 이 큰 컵에 여기 세 개의 작은컵에 담겨있는 과자를 넣어서 합치면 어떻게 될까?
C-세 개 합친 만큼 많아져요
T- 그렇게 생각하니? 선생님 생각도 그래 정말 그렇게 되는지 우리한번 확인해 볼까?
(조리퐁이 담긴 컵 3개를 큰 컵에 넣는다)
T- 과자를 모두 넣으니깐 얼만큼 됐니?
C- 다 넣으니깐 이만큼 됐어요.
T- 그래, 그럼 이 큰 컵에 들어가 있는 양 만큼 표시를 해보자 (컵에 표시를 한다) 그럼 우리 이제 여기 있는 고깔콘1컵과 조리퐁 2컵을 갖고해보자. 이건 어떻게 될 거 같아?
C- 아까랑 똑같이 되요!
T- 그래? 그렇게 생각하니? 선생님도 그렇게 생각하는데 우리 한 번 해보자.
(꼬깔콘 한컵과 조리퐁 2컵을 큰컵에 담는다)
T- 어떻게 되었니?
C- 엇 아까 여기 그려놓은것보다 적어
T- 그래, 왜 그렇게 된거지?
C- 과자가 없어진건가? 이상하네 더 큰과자가 들어갔는데 더 적어졌어.
T- 더 큰 과자가 들어갔는데 양이 줄었으니깐 과자가 줄어든 것일 수 있겠다. 그럼 우리 이 컵에 담겨있는 과자를 한번 더 자세히 살펴보자.
C- 과자가 가득가득 차있어.
T- 그래 맞아 과자가 가득가득 차있어. 선생님 생각에는 큰과자 사이에 가득가득 작은과자가 채워주면서 차지하는 자리가 적어져서 양이 줄어들어 보이는거 같아. 그럼 다시 작은 컵에 과자를 옮겨 담으면 과자가 없어졌는지 확인할 수 있는데 그렇게 해보는 건 어때?
(과자를 다시 작은 세 컵에 옮겨 담는다)
T- 어떻니?
C- 아까랑 똑같아 !
자료평가
- 과제 레포트 어려웠는데 덕분에 잘됬어요
- dkfma***
(2012.10.29 14:17:56)
회원 추천자료
- [아동수학지도]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의 수학내용을 설명하고, 보육현장에서 0-2세 영유아의 수학교육에 대한 중요성을 제시하여 수학활동의
- 표준보육과정의 영유아 수학교육의 교육과정 변화와 현대적 경향을 서술하고 바람직한 지도방향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제시하시오 (아동수학지도)
- 수학교육이 영유아기에 이루어져야 할 이유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해보시오.
- 영유아들을 위한 수학교육의 내용 중에서 기하학습의 필요성을 서술하고 하위영역인 공간과 도형에 대한 개념을 활용한 것을 찾아보고 도형에 대한 연령별 이해를 서술하며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기하편의 지도방법을 제시하시오
- [아동수학지도] 최근 뇌 발달(뇌 인지과학)이론의 새로운 연구결과를 고찰하고 영유아 수학교육에 시사하는 바를 기술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