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들을 위한 수학교육의 내용 중에서 기하학습의 필요성을 서술하고 하위영역인 공간과 도형에 대한 개념을 활용한 것을 찾아보고 도형에 대한 연령별 이해를 서술하며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기하편의 지도방법을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1.06 / 2020.01.06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학은제 레포트 자료입니다 참고하시면서 사용하면 좋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유아의 수학교육 내용 중 기하학습의 필요성
2. 기하학습에서 하위영역인 공간과 도형에 대한 개념 활동
3. 도형에 대한 연령별 이해
1) 전인지 수준
2) 시각적 수준
3) 설명적 수준
4.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기하편의 지도방법
1) 위상학적 기하
(1) 근접
(2) 개폐
(3) 안/ 밖
(4) 순서
2) 사영기하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영유아의 수학교육 내용 중 기하학습의 필요성
기하는 모양, 크기, 위치, 방향, 동작을 포함하는 수학영역이며 우리가 살고 있는 물리적 세계를 묘사하고 분류하는 수학의 분야로서 위상기하, 유클리드 기하, 좌표기하, 이동기하라는 네 가지 기하학적 체계를 기본적인 측면으로 접하는 것이다. 기하개념은 그 자체로도 중요하지만 다른 영역의 학습을 위한 기초를 형성하므로 더 중요하다. 또한 유아가 살고 있는 물리적 세계를 더 잘 알 수 있도록 돕고 유아에게 3차원 세계를 묘사하고 분석하는 방법을 제공하기도 한다. 유아는 전체를 보는 것으로부터 점차적으로 구체적인 특성을 탐색하게 된다. 방향, 크기, 위치가 변화되었을 때 어떤 것이 변화되고 어떤 것이 원래 상태로 있는지 알게 된다. 그러므로 영유아기는 도형과 관련된 다양한 경험을 하고 이를 통해 기초적인 기하능력 발달에 중요한 시기이다. 영유아 수학교육에서 기하에 대한 학습이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하는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영유아 자신의 주변세계를 다루기 때문에 내적 흥미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고, 둘째, 기하는 분수(분할)나 측정 같은 다른 수학 개념발달의 도구적 역할을 할 수 있으며, 셋째, 수학적 문제 해결 접근에 다양한 근원을 제공하며, 현대 과학 지식의 이해나 과학 기술 분야에서 그래픽 모델링 같은 공간적 이미지의 자유로운 조작능력이 많이 요구되고 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 이경우외, “유아 수학교육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2001
- 조은숙, “ZPD에 기초한 수학활동이 유아의 기하도형 이해에 미치는 영향”, 순천향대, 2005
- 이은희, “평면도형을 활용한 수학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문제해결능력과 유아의 기하 및 공간감각에 미치는 영향”, 위덕대, 2009
- 배유리, “명화에 기초한 도형활동이 유아의 기하개념 및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원광대, 201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수학-영유아들을 위한 수학교육 중 기하학습의 필요성, 하위영역인 공간과 도형에 대한 개념, 일상적인 생활 속에서 공간과 도형의 개념을 활용한 것, 도형에 대한 연령별 이해를 서술하며,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기하편의 지도방법
  • 아동수학-영유아들을 위한 수학교육 중 기하학습의 필요성, 하위영역인 공간과 도형에 대한 개념, 일상적인 생활 속에서 공간과 도형의 개념을 활용한 것, 도형에 대한 연령별 이해를 서술하며,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기하편의 지도방법목차1. 서론 2. 본론(1) 기하학습의 필요성(2) 공간과 도형에 대한 개념(3) 일상적인 생활 속에서 공간과 도형(4) 도형에 대한 연령별 이해(5)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기하편의 지도방법 3. 결론1. 서론아동 수학 교육은

  • 발달심리, 심리검사 문제풀이
  • 중요한 수단은 무시하였다는 점에서 비판을 받아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동을 관찰, 이해하고 아동의 발달을 증진시키는 새로운 방식을 알려주었고 교수학습의 아동중심 접근이라는 강력한 이론적 정당성을 제공하였다.영유아기 어휘학습의 독특한 전략 2가지를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① 상호배타적 편견 - 대상들이 오직 하나의 이름만을 가지고 있다고 보는 것(ex. 친숙한 사물과 유아가 알고 있는 어떤 사물이 들어 있는 양동이를 제시하였을 대

  • 유치원 교육 과정 해설
  • 중점과 구성 방향 201. 개정의 배경 202. 추구하는 인간상 243. 개정의 중점 274. 영역별 개정의 중점 325. 구성 방침 366. 교육 목표 39Ⅲ. 유치원 교육 과정의 편성운영 지침 411. 지역 및 유치원에서의 편성운영 412. 교육 과정의 평가와 질 관리 46Ⅳ. 유치원 교육 과정의 영역 481. 영역별 목표 및 내용 482. 교수학습 방법 1453. 평 가 150Ⅴ. 신구 교육 과정 비교 1521. 총 론 1522. 영역별 목표 및 내용 155▣ 참고 문헌 167Ⅰ. 교육 과정의 이해1. 교육

  • 아동수과학지도-기말
  • 교육과정은 유아교육법 제13조 제2항에 의거하여 고사한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으로 유치원의 교육 목적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유치원에서 편성,운영하여야 할 교육고정의 공통적, 일반적인 기준을 제시한 것- 국가 수준의 공통성과 지역, 유치원, 개인 수준의 다양성을 동시에 추구하는 교육과정- 유아의 전인적인 성장 발달과 행복을 추구하기 위한 교육과정이다- 유아의 자율성과 창의성을 신장하기 위한 유아 중심의 교육과정이다.- 유아의 일

  • 영유아들을 위한 수학교육의 내용 중에서 기하학습의 필요성을 서술하고, 하위영역인 공간과 도형에 대한 개념을 서술하시오
  • 교육과정 개정 등을 통해 다시 주목받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육기관에서 영유아들을 대상으로 하는 수학교육의 내용 중에서 기하학습의 필요성을 서술하고, 하위영역인 공간과 도형에 대한 개념을 서술하고자 한다.Ⅱ. 본론유아들이 수학 학습을 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는 무엇일까? 유아들에게 있어서 추상적인 사고 능력보다는 구체적인 사물들을 통해 경험하고 조작하면서 그 원리를 이해하는 과정이 더욱 중요하다. 따라서 유아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