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교육이 영유아기에 이루어져야 할 이유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해보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1.02 / 2015.11.02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수학교육이 영유아기에 이루어져야 할 이유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해보시오.
목차
1. 영유아 수학교육의 목적
2. 영유아수학교육의 내용
3. 영유아 교수-학습 원리
4. 유아 수학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할
5. 수학교육이 영유아기에 이루어져야 할 이유
◆ 참고자료 ◆
본문내용
수학교육이 영유아기에 이루어져야 할 이유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해보시오.

1. 영유아 수학교육의 목적

(1) 황정숙(1996)이 제시한 유아 수학교육의 목적
⇒ 황정숙(1996)은 유아 수학교육의 목적을 네 가지로 제한하였다.

① 유아에게 수학을 이해하고 올바르게 인식하고 즐길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하여 수학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가지도록 돕는다.
② 수․측정․비율과 더하기․빼기․곱하기․나누기, 분수, 사물과 물체의 분류, 그리고 그들 간의 관계를 이해하게 한다.
③ 유아가 용이하게 계산하는 것을 배우게 한다.
④ 집합에서의 어떤 조작을 단순히 암기하는 것이 아니라 그 체계에 대한 이해를 넓힌다.
참고문헌
김민정(2008)「2세 영아의 과학적 탐구과정의 의미」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안미희(2005)「그림책을 활용한 전통요리 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능력 발달에 미치는 영향」한국성서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유민아(2003)「나누기 상황에 따른 유아의 비형식적 나누기 능력 및 전략」건국대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기숙,김정원,이현숙,전선옥(2008)「영유아교육과정」공동체
천혜경,홍혜경(2009)「영아의 수학적 탐색 활동 실태 및 교사의 인식 조사」유아교육연구, 29(5)
홍혜경(1992)「유치원 아동의 수학활동에 관한 분석 연구」유아교육연구
홍혜경(2005)「유아 수학능력 발달과 교육」양서원
황의명,조형숙,서동미(2009)「유아수학교육」정민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개론E]유아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보고 느낀점을 서술(유아교육기관을 방문하여 면담및 관찰, 관련자료 수집을 통하여)
  • 유아기의 발달 가능성에 대해 가치를 밝혀 주었으며, 많은 실증적 연구에 의해서 아동 발달의 원리가 규명됨으로써 과학적인 아동에 대한 이해를 가져왔다.이에 유아교육기관 1개원을 방문하여 원장/시설장 또는 유아교사와의 면담과 관찰, 관련 자료 수집을 통하여 유아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고자 한다.Ⅱ. 유아교육기관(유치원 또는 어린이집) 1개원을 방문하여 원장 또는 교

  • [교육심리] 조기교육의 실태와 문제점
  • 교육의 개념통상적으로 조기교육은 수학, 언어, 예능 등 특정한 교육 프로그램을 일반적인 연령 기준보다 빨리 실시하는 것을 의미한다.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지적교육의 조기화를 의미하는 경향이 있다.일부 성숙론자 들을 제외하고는 거의 모든 발달 심리학자들이 유아기 조기 경험이 아동의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하여왔다. 인간 발달에 대해 정신 분석적 접근과 동물 행동학적인 접근을 하고 있는 학자들은, 특히 유아기의 경험이

  • 유아수학교육 2023년 2학기 중간과제) 1. 유아기 수학교육의 중요성을 논리적으로 기술 2. 프뢰벨 1) 은물의 특징과 유아수학교육에서의 2) 의의와 3) 비판점을 기술 3. 정보처리이론의 1) 기본 입장, 2) 수학교육 내용, 3) 교수-학습방법을 설명하고 4) 기여와 비판점 외 총 5문항 - 유아수학교육
  • 수학교육 누리과정 2023학년도 2학기 중간과제물(온라인 제출용)교과목명:유아수학교육학번:성명:연락처:과제유형(공통형/지정형):유아수학교육1. 유아기 수학교육의 중요성을 논리적으로 기술하시오(4점)2. 프뢰벨 1) 은물의 특징과 유아수학교육에서의 2) 의의와 3) 비판점을 기술하시오.(4점)3. 정보처리이론의 1) 기본 입장, 2) 수학교육 내용, 3) 교수-학습방법을 설명하

  • 아동 체욕 교육
  • 교육의 시작이며 분수령인 아동기의 교육은 교육학적인 관심이 높을 뿐만 아니라 실제 한 인간의 발달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이유를 근거로 아동들이 받는 전반적인 교육과 그 중 아동의 행동발달과 많은 관계가 있는 체육교육이 아동들에게 주는 영향에 대해서 알아보겠다.2. 아동들의 전반적인 교육1) 사교육의 증가 현실한국의 전통 사회에서는 유교문화 속에서 장유유서의 사상이 뿌리 깊어 아이들의 문제는 언제나

  • 영아의 식사지도
  • 할 역할로 영아들이 잘 먹도록 도와주는 것과 식사 과정에서 방법 및 태도를 지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구체적인 방법은 ‘먹여주기’와 ‘행동 강화’를 통해 나타났다.첫째, 먹여주기교사의 먹여주기 행동은 주로 영아반에서 나타난다. 교사들은 발달 특성상 스스로 식사가 어려운 영아나 새로운 음식에 대해 경험 부족으로 익숙한 음식만 반복해서 골라먹는 영아들에게 반찬을 골고루 올려주고 직접 먹여주기를 통해 식사를 돕고 있었다. 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