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장 교육과정 이론의 확립(`흥미로운 영어` 수업-타일러 모형의 영어교육과정 적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31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 서울경제신문 발췌문
2. 본론
1) 대구가톨릭대학교 영어교육의 문제점 (신입생)
① 제도적 문제
2) 대안책
① 타일러의 교육모형 / 선정이유
② 교육과정
1단계 교육목표 설정
2단계 학습경험 선정
3단계 학습경험 조직
* 실용영어 1 - 통합 영어
* 실용영어 2 - 토익, 하루일과 적기
* 체험영어 - 경주영어마을
1. 하루일과 적기(writing) - 실용영어 2
2. 자료 찾기(reading) - 실용영어 2, 실용영어 1
3. 실생활과 관련된 의사소통(listening & speaking) - 실용영어 1, 체험영어
4단계 학습성과 평가
3. 결론
- 본문내용
-
현 과정을 경험했던 우리조원들과 현재 수업을 받고 있는 재학생들의 실제적인 교육상황을 들어본 후 우리는 위와 같은 교육과정이 어떤 효과와 효율성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 의문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위의 교육과정의 문제점을 분석해보고, 대안책에 대하여 생각해보고자 합니다.
우선 심리학과 조나영 학우의 경험을 바탕으로 특히 경주영어마을의 체험영어교육의 부정적인 관점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체험영어라는 명목아래 이 수업은 원어민과의 접촉에 불과합니다. 원어민수업과 토익수업으로 나누어져 학생들은 교육을 받고 평가를 받게 됩니다. 먼저 토익수업을 살펴보면, 학생들의 자발적 의지로 수준을 나눠 반을 배정합니다. 주어진 교재에 국한하여 90% 문제를 출제하고, 나머지 10%의 다른 문제에 변별도를 둡니다. 시험 문제를 미리 공개하다보니, 학생들의 수업 집중도가 떨어집니다. 또한 짧은 일주일이라는 기간 동안 이러한 방식의 시험으로만 학생들의 토익의 성취수준을 높이기에는 턱없이 부족합니다.
원어민 회화수업의 취지는 좋았으나, 영어로만 진행되는 수업이다 보니 수업의 취지 및 내용의 이해력이 떨어집니다. 일부 학생들은 수업 중 한국어 사용을 하며 시간 때우기 식의 태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루에 약 8시간 동안 연속적인 수업을 통해 원어민과 접촉한다는 점이 영어의 감을 익힐 수는 있겠으나, 학생들의 흥미를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한정된 교실이라는 장소와 제한된 하나의 교재로 영어실력을 높이기에는 원어민 수업에도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교육과정은 시험화 된 인간의 양성을 촉진하며 한국 영어교육의 문제점이라고 지적되는 독해와 문법, 즉 실용영어가 아닌 이론위주의 영어 학습으로 전락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이 대구가톨릭대학교 2010 CU 중점교양의 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것보다 더 강하게, 실생활과 밀접하면서도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교육과정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2) 대안책
① 타일러의 교육모형 / 선정이유
저희가 활용하여 교육과정을 만들 타일러의 교육모형에 대해 간략히 요약하겠습니다.
교육목표 설정-학습자, 사회 ,교과전문가와 같은 원천에서 잠정적 목표를 추출하고, 교육 철학과 학습 심리학과 같은 체에 의해 검토하여 교육 목표를 정함.
교육목표의 원천
잠정적 목표 추출
체에 의한 검토
학습자의 관심,소망,필요
교육철학
학습심리학
사회
교과전문가 자문(교수,학자)
학습 경험 선정 - 목표 달성을 위해 해야 할 일들 선정.
-학습 경험 선정 원칙: 1. 기회의 원칙-목표를 결정할 기회를 제공하는 경험 을 선정할 것
-목표와 관련이 있는 경험 선정
2. 만족의 원칙-학생들이 좋아할 경험을 선정할 것
3. 가능성의 원칙-학생들이 할 가능성 있는 경험을 선정할 것
-너무 어려운 것, 쉬운 것은 선정하지 말 것
4. 일목표 다경험의 원칙-하나의 목적 달성을 위해 여러 가지 경험을 선정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책프로젝트]교육계획안, 창의활동지, 도서관프로젝트, 주제선정의 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책의종류, 책을만드는사람들, 책의좋은점
- 상담심리학_3주 1강~2강에서는 프로이트와 정신분석 이론에 대해서 학습하였습니다 정신분석에서 의식, 전의식, 무의식에 대한 의식구조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인 원초아, 자아, 초자아에 대해서 학습을 하였습니다 의식의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에 대해서 자신이 이해한 내용으로 자세히 설명하시오
- [교육사회학이론] 기능이론, 갈등이론, 해석이론 정리
- 가족과의 사회복지실천기술에 입각하여 자신과 밀접한 가족관계를 묘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모델을 적용하여 변화를 위한 기술을 탐색하~
- 수용 표현 어휘력 검사 Receptive & Expressive Vocabulry Test(REVT)
- 학교사회복지론_(개인적 환경적 여건으로)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그 학생의 입장이 되어 자세히 기술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_프로젝트 접근법에서 주제선정이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닙니다 어떤 주제를 선정하느냐에 따라 활동기간 동안의 보육목표, 내용, 영유아들의 흥미 지속 정도와 성향까지도 변하기 때문입니다 영유아들에게 친숙하고도 흥미 있으며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주제 선정 기준과 내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자선조직협회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두 운동이 사화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하고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 [영유아발달] 유전과 환경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국어학] 우리나라 방언의 지역별 특징과 그 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