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육프로그램(프로젝트 접근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특성을 비교 분석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5.16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영유아교육프로그램(몬테소리 프로그램, 하이스코프 프로그램, 디스타 프로그램, 프로젝트 접근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중 2개의 프로그램을 선택하여 프로그램의 특성을 비교 분석하시오.
1.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역사 및 철학적 배경
2.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이념 및 교육목적
3.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내용
4.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수-학습과정
[참고문헌]
본문내용
영유아교육프로그램(몬테소리 프로그램, 하이스코프 프로그램, 디스타 프로그램, 프로젝트 접근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중 2개의 프로그램을 선택하여 프로그램의 특성을 비교 분석하시오.
프로젝트접근법은 유아가 개별적으로 혹은 소집단으로 한 가지 주제를 폭넓게 탐색, 학습하도록 하는 교수-학습방법이다. 반면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유아의 일상적 생활에서 나타나는 발현적 주제를 다양한 표상활동의 순환적 전개과정을 통해 심도있게 탐구하는 활동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두 접근법은 공통적으로 프로젝트를 교수-학습방법으로 사용하고 있지만 그 발생 배경과 프로젝트 전개과정이 다소 다르므로 서로 독특한 유아교육 접근법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따라서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을 역사 및 철학적 배경, 목적, 내용, 교수-학습 과정, 평가방법을 통해 두 접근법의 특성을 비교하면 다음과 같다.
1.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역사 및 철학적 배경
2.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이념 및 교육목적
3.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내용
교육내용에 있어서도 프로젝트 접근법은 통합 교육과정을 채택한다. 그러나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이 발현적 교육과정으로 교육내용을 운영한다는 점에서 두 접근법은 차이가 있다.프로젝트 접근법에서는 인간의 지식, 기능, 성향, 느낌 등이 상호 유기적인 관계 속에서 영향을 주고받음으로써 발달한다고 본다. 이를 위해 교육의 내용은 유아의 연령, 흥미, 수준에 준하여 종․횡으로 통합하여 구성되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에 따라 한 주제를 중심으로 교사, 부모, 지역사회, 유아들의 사고, 유아들의 과거 경험 및 현재 지식 등의 상호통합을 시도한다. 이러한 통합을 위하여 필요한 구체적인 활동 내용으로 조사활동, 구성활동, 극화놀이 등을 강조한다.
4.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수-학습과정
[참고문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