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2학기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기말시험 핵심체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1.22 / 2016.11.23
  • 71페이지 / fileicon pdf (아크로벳 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장 영유아 프로그램의 역사 및 철학
제2장 영유아 프로그램의 기초이론
제3장 몬테소리 프로그램
제4장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
제5장 디스타 프로그램
제6장 하이스코프 프로그램
제7장 프로젝트 접근법
제8장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제9장 발도르프 프로그램
제10장 만 2세 미만 영아용 프로그램
제11장 만 2세 영아용 프로그램
제12장 만 3~5세 유아용 프로그램
제13장 혼합연령 프로그램
제14장 보육·교육 평가 및 평가결과의 활용
제15장 제도적 평가: 유치원 및 어린이집 평가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포함) *

본문내용
제1장 영유아 프로그램의 역사 및 철학

1. 외국의 보육•교육 사상 및 철학
(1) 고대~16세기
① 영유아 보육과 교육에 대한 철학이 싹튼 시기임
② 플라톤: 유아기교육의 중요성 강조
③ 아리스토텔레스: 영유아기의 중요성을 주장
④ 쿠인틸리아누스: 영유아의 교육에는 모방이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봄
⑤ 중세 때 아동은 원죄를 가지고 태어난 존재로 지시와 체벌, 혹독한 교정의 대상임
⑥ 14C와 15C 르네상스 시대가 도래하면서 인문주의자들에 의해 스스로 삶의 주체가 되는 인간이 강조 됨

(2) 17~18세기
① 근대적인 아동관과 아동존중의 교육사상이 구축되기 시작함
② 코메니우스는 근대교육의 아버지로 불리며 4단계의 교육제도를 제시함
③ 로크의 백지설: 아동은 백지와 같은 상태로 태어나 경험을 통해 백지를 채워감. 후천적인 훈육과 환경에 의해 아동이 크게 달라질 수 있음을 강조
④ 루소의 자연주의 사상과 아동존중
⑤ 18세기는 아동의 학습과 발달에 대해서 종교적 이념이 지배했던 중세의 부정적인 아동관을 반영하였음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