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2학기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교재 전 범위 핵심요약노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0.18 / 2017.10.19
  • 71페이지 / fileicon pdf (아크로벳 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장 영유아 프로그램의 역사 및 철학
제2장 영유아 프로그램의 기초이론
제3장 몬테소리 프로그램
제4장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
제5장 디스타 프로그램
제6장 하이스코프 프로그램
제7장 프로젝트 접근법
제8장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제9장 발도르프 프로그램
제10장 만 2세 미만 영아용 프로그램
제11장 만 2세 영아용 프로그램
제12장 만 3~5세 유아용 프로그램
제13장 혼합연령 프로그램
제14장 보육·교육 평가 및 평가결과의 활용
제15장 제도적 평가: 유치원 및 어린이집 평가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포함) *

본문내용
제1장 영유아 프로그램의 역사 및 철학

1. 외국의 보육•교육 사상 및 철학
(1) 고대~16세기
① 영유아 보육과 교육에 대한 철학이 싹튼 시기임
② 플라톤: 유아기교육의 중요성 강조
③ 아리스토텔레스: 영유아기의 중요성을 주장
④ 쿠인틸리아누스: 영유아의 교육에는 모방이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봄
⑤ 중세 때 아동은 원죄를 가지고 태어난 존재로 지시와 체벌, 혹독한 교정의 대상임
⑥ 14C와 15C 르네상스 시대가 도래하면서 인문주의자들에 의해 스스로 삶의 주체가 되는 인간이 강조 됨

(2) 17~18세기
① 근대적인 아동관과 아동존중의 교육사상이 구축되기 시작함
② 코메니우스는 근대교육의 아버지로 불리며 4단계의 교육제도를 제시함
③ 로크의 백지설: 아동은 백지와 같은 상태로 태어나 경험을 통해 백지를 채워감. 후천적인 훈육과 환경에 의해 아동이 크게 달라질 수 있음을 강조
④ 루소의 자연주의 사상과 아동존중
⑤ 18세기는 아동의 학습과 발달에 대해서 종교적 이념이 지배했던 중세의 부정적인 아동관을 반영하였음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아통합교육] 제 3장 통합교육을 위한 협력적 접근
  • 전체적인 접근이 평가나 서비스 전달에 제공되고자 시도한다(Foley, 1990). 즉 초학문적 접근의 목적은 서비스들의 구분화와 분절화를 피하는 데 있으므로, 효과적인 초학문적 팀은 각 팀 구성원들 간의 협력에 의존한다. 결정은 팀의 합의에 의해 이루어진다. 이러한 초학문적 접근의 장점과 단점에 대하여 많은 논쟁들이 있다. 초학문적 접근이 공동 협력을 요구하기 때문에 수행에 어려움은 있지만 유아특수교육 프로그램에 등록된 장애영유아의 서비스

  • 필기 정리-기본 간호학 1
  • 프로그램과 자원소개 및 연계-식이조절, 운동, 건전한 건강습관의 중요성에 대한 문헌, 텔레비전, 인터넷을 통한 정보 제공-질병의 위험성과 강점을 확인하기 위한 병의원, 전문기관, 지역사회 환경에서의 건강사정예)3) 건강회복Ÿ 건강을 회복시키는 데 필요한 활동은 전통적으로 간호사의 책임Ÿ 질병을 앓고 있는 개인에 초점. but, 질병의 조기발견에서 회복기 교육, 재활까지 광범위.-질병을 발견하기 위한 사정을 수행(혈압, 혈당 측정 등).-의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프로그램 *문해교육(단순문해, 기능문해= 생활문해, 성인기초교육)④전환학습 *성인기는 왜곡된 관점을 수정하는데 필요한 시기라는 전제하에 3가지 핵심개념(경험, 비판적 반성, 개인의 발달)을 제시*성인교육의 방법론 *지나치게 개인의 전환에 초점을 맞추고, 사회적 변화를 간과했다는 점에서 비판.⑤성인교육의 기본가정*학습동기가 성인학습활동을 조직하는 출발점이다.*성인들의 학습은 주제 중심이 아니라 상황(삶) 중심이어야 한다.*성인

  • [장애아통합] 통합교육을 위한 교수-학습의 적합화
  • 평가: 장 애학생 및 일반학생에 대한 수업 효과 평가4) 교수 적합화의 실제(1) 수업계획 단계- 학습목표, 수업진행 과정, 수업자료, 평가 전략 등을 계획안에 포함시킴(2) 수업진행 단계- 도입: 학습개관, 시범, 흥미 유발전개: 정보의 획득과 유지 및 일반화 촉진 전략 사용 정리: 목표내용을 학습자가 완전히 습득했는지 확인(3) 학생 집단화 방식 적합화 - 목표, 내용, 대상 학생 특성 따라 협동학습이나 또래지도 방식을 선택(4) 교재 및 매체의 선정과

  • 교육산업 -공교육과 사교육
  • 전면적인 개혁과 구조조정이 이루어졌다. 영,미 교육개혁의 특징은 사립학교를 지원해서 사교육을 육성하고, 학생의 사교육 취학을 장려하고, 공교육 프로그램을 축소하며, 공교육에 대한 재정지원방식을 교육비지불보증방식 등으로 전환하고, 공립학교에서의 선택을 확대하는 방향으로 나타났다.공교육 개혁론자들은 공교육의 낮은 질을 개혁의 중요한 근거중의 하나로 든다. 미국의 경우 공교육의 질에 대한 논쟁은 1983년 미국의 위기(A Nation at Ris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