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론] 고전산문 교과서 재구성하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0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1.1 교과서 수록작품
1.2 작품 선정 및 이유
1.3 단원 및 학습목표
1.4 교과서 재구성의 단계
1.5 제 7차 교육과정과 개정교육과정 비교
2. 본론
2.1 현행 교과서에서 7차 교육과정의 반영 정도를 확인하고 재구성.
2.2 2007 개정 교육과정을 반영하여 재구성.
2.3 현행교과서와 2007 개정 교육과정을 반영하여 재구성한 학습활동 비교
3.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3 단원 및 학습목표
-단원명
5.능동적인 의사소통
-소단원명 : (2) 구운몽(九雲夢)
-대단원 학습목표
◦ 읽기와 쓰기가 의사소통 행위임을 이해한다.
◦ 글을 매개로 집단과 집단, 사회와 사회가 시대를 초월하여 의사소통을 할 수 있음을 이해한다.
◦ 작가, 독자, 문학 작품 사이의 관계를 고려하여 문학 작품의 의미를 능동적으로 이해하는 능력 과 태도를 기른다.
-영역 및 내용
[10-문학-(4)]작가, 작품, 독자의 관계를 알고, 이를 작품 수용에 능동적으로 활용한다.



2) 213쪽 학습활동





(1)번 문제 ’꿈’에 대한 상징적 의미를 생각해 보는 활동. [10-문-(4)]에서 작가가 작품에서 자신의 생각을 어떠한 방식으로 드러내는지 아는 학습 활동에 부합.
(2)번 문제  ‘꿈’이 실제 삶에 어떤 의미를 주는지 알아보는 활동. (1)에서 작가가 하고자 하는 말을 파악 후 함께하기 (2)에서 그것을 능동적으로 수용하는 활동.

⇒ 독자가 작가의 의도를 파악하고 그것을 수용하여 작가와 독자의 교섭 작용이 이루어진 활동




7차 교육과정과 2007개정 교육과정에 맞게 재구성.
학습자 중심의 능동적인 의사소통이 부족
재구성을 통해 직접 현장에서 적용하여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문학을 학습할 수 있게 함.
교사  능동적 학습 내용 구성, 적극적 교수 방법 사용.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시강독] 개화기 시가문학(1860~1919)
  • 교육을 전담하는 학부아문(學府衙門)을 두어 한성사범대학에서는 교사를 양성하고 전국 각지에 관공립 소학교를 설치한다. 민간에서도 먼저 기독교 기관에서 배재학당(1885), 이화학당(1886)을 설립했고 사립 중등교육기관으로는 1905년을 전후해서 양정의숙, 휘문의숙, 숙명학교, 진명학교, 보성학교가 설립되었다. 또한 이들 교육기관에서는 국어를 필수과목으로 교육했고, 모든 교과용 도서를 국문이나 국한문혼용문으로 하였다. 각종 시험은 물론, 모

  • [표현교육론] 스토리텔링 교육
  • 국어 학습의 영역에서는 교과서의 내용을 극화하여 언어이해와 언어표현의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그러나 생활경험을 중핵으로 하는 교육과정에 있어서는 극화의 주제 및 소재를 인간생활의 모든 영역에서 취재할 수가 있는 것이므로 모든 학과에 걸쳐서 자유로이 사용될 수 있는 학습형태이다. 연극 자체가 종합예술의 성격을 갖듯이 극화학습은 국어과 학습면에서도 다목적을 한꺼번에 달성할 수 있는 성질을 가진 학습 활동으로써

  • [수학능력시험][수능시험][언어영역]수학능력시험(수능시험) 언어영역 인문분야,언어학분야,과학분야, 수학능력시험(수능시험) 언어영역 학습방법
  • 수학능력시험(수능시험) 언어영역의 교육방송, 수학능력시험(수능시험) 언어영역의 인문분야와 언어학분야, 수학능력시험(수능시험) 언어영역의 과학분야, 수학능력시험(수능시험) 언어영역의 학습방법 분석Ⅰ. 서론Ⅱ. 수학능력시험(수능시험) 언어영역의 교육방송Ⅲ. 수학능력시험(수능시험) 언어영역의 인문분야1. 출제 경향2. 평가 요소3. 발문 유형4. 학습 대책5. 출제예상지문1) 독서 교과서2) 국어 교과서Ⅳ. 수학능력시험(수능시험) 언어

  • [국어교육론] 문학교육에 대해서
  • 교육에서 읽기 경험11(3) 문학 독서 교육의 방법과 유의점11(4) 문학 독서 방법의 이해-125. 문학교과의 현재모습(1) 국어교육과 문학교육의 연계양상16(2) 문학교과에 대한 편견-17(3) 국어와 문학의 언어적 차이성176. 문학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197. 결론

  • [한국고전산문교육론] 전우치전의 고전소설교육적 의의
  • 전우치전, 교육적 텍스트?!Ⅰ. 전우치전 소개하기갈래 : 군담 소설, 영웅소설, 사회 소설, 도술 소설 여러 학자들의 주장에 따르면, 이 작품은 국문학상 하위 갈래로 판본은 사회소설, 역사소설, 괴담소설, 민중적 영웅소설, 신선소설, 의적소설, 도술소설에 속한다고 했고, 필사본은 도술 영웅소설에 속한다고 한다. 이처럼 한 작품을 여러 하위 장르로 귀속시킨 것은 이 작품이 그만큼 다면적인 성격을 띠고 있음을 말해주는 것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