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기 교육의 반성과 전망 목표와 내용 중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글쓰기에는 상상과 자기 확인의 글쓰기를 비롯하여, 설명, 묘사, 기술, 서사 등 많은 다양한 유형의 글쓰기 방식들이 존재한다. 글쓰기는 이렇듯 다양한 사회의 요구와 개인적 요구가 만나는 장소이고, 주체의 흔적들이 기록되는 장소이다. 한편으로 글쓰기는 세계를 창조적으로 기획하는 행위이자 세계의 기획에 대한 수행(遂行)행위에서 중핵적인 부분을 이룬다. 다른 한편으로 글쓰기는 ‘자율적인 담론의 새로운 세계’로 그것은 ‘상황으로부터의 자유로운 언어’이자 ‘자율적인 담화’로 일컬어진다.(문영진, 2000)
이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쓰기 문화의 조건은 오늘날 매체상의 발전과 더불어 이전보다 상당히 나아졌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현재 학생들의 쓰기 능력을 일견하면 쓰기 환경의 개선이 쓰기 내용의 개선에는 별 도움이 되지 못하고 있다는 진단을 떠올리게 한다. 논술고사의 경험이 쓰기 능력을 향상시킨 점이 있기는 하지만 전체적인 차원에서 그들의 쓰기 능력이 향상되었다고 일률적으로 말하기는 어렵다.
쓰기 능력이 저하되었다면 여기에는 여러 가지 원인이 개입된 것으로 볼 수 있을 것이나 본고에서는 교육과정에서의 목표 문제점과 교과서 내용에서 살펴보았다. 그리고 새로운 목표설정과 교과서 내용의 문제점을 제시하였다. 논점에 들어가기에 앞서 쓰기의 본질과 이론에 대한 정리가 필요하다. 마치 국어 교육을 하기 위해서는 국어가 어떤 것인지를 정립해야 하는 것과 같다.
2. 쓰기란 무엇인가?
2.1 쓰기의 본질 및 과정
(가) 쓰기의 본질
‘쓰기’는 체험, 상상, 사유한 바를 주제에 맞추어 논리적 문장으로 질서화하는 행위이다(최현섭 외, 1999, 314). 필자는 글쓰기를 통하여 의미를 새롭게 깨닫기도 하고 명확하게 정리하기도 하는데, 말하기를 통하여 얻는 것보다 글을 쓰는 과정에서 얻는 깨달음이 더 정교하다. 이를 생각해 볼 때 쓰기는 생각과 느낌을 단순히 글로 나타내는 행위가 아니고 고등정신 능력을 세련시키는 것이다.
또 쓰기는 독자를 고려하여 내용의 선택과 표현을 조절하지 않으면 안 된다. 이는 독자가 글을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고 재구성하기 때문이다. 여기에서도 쓰기가 상당히 많은 요인을 동시에 고려해야 하는 고등정신활동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렇다면 고등수준의 정신활동인 쓰기 능력의 구성요소는 무엇일까? 베레이터(Bereiter)에 의하면 쓰기 능력은 다음과 같은 여섯 가지의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박영목 외, 1988:353, 1995:184)
첫째, 문자언어로 표현하는 데 막힘이 없어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프로젝트중심학습(PBL,프로젝트기반수업)설계,과정, 프로젝트중심학습 실제,사례,발전과제,전망
  • 내용Ⅹ. 향후 프로젝트중심학습(PBL, 프로젝트기반수업)의 발전 과제와 전망1. 교사와 학생들이 프로젝트 학습을 많이 경험하도록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2. 학부모와 지역 사회기관 및 인사들의 지지와 지원이 요구된다3. 학급당 학생수를 줄여나가야 한다4. 물리적 환경이 달라져야 한다5. 프로젝트 학습이 현행 교육과정의 틀 속에서 운영되도록 한다6. 프로젝트 학습과정이 일부 학생에 의해서 독점되지 않도록 한다참고문헌Ⅰ. 개요공동의 목표

  • [학습지도][수업지도]실과교육,기술가정과교육,체육과교육 학습지도(수업지도), 수학과교육,국어과교육,과학과교육,사회과교육 학습지도(수업지도)
  • 교육 학습지도(수업지도)Ⅱ. 기술가정과교육 학습지도(수업지도)1. 학습지도의 중점2. 학습지도 방법Ⅲ. 체육과교육 학습지도(수업지도)Ⅳ. 수학과교육 학습지도(수업지도)1. 수학 학습-지도 이론은 정상과학적인 이론의 궤도에 올라있는가2. 수학 학습-지도 이론의 개발 방법 Ⅴ. 국어과교육 학습지도(수업지도)1. 국어과 목표와 내용에 적합한 교수․학습 2. 국어과 교육내용별 지도 방안1) 과정 중심의 ‘읽기’ 지도2) 과정 중심의 ‘쓰기’ 지

  • 재량활동 교육과정 의의,동향, 재량활동 교육과정 생활지도,인성지도,현장체험,한자지도,성교육,게임지도,진로지도, 재량활동 교육과정 제언
  • 목표2) 활동 내용3) 평가 관점3. 안전 보행1) 학습 목표2) 활동 내용3) 평가 관점4) 참고 자료4. 편리한 생활1) 학습 목표 2) 활동 전개 3) 평가 관점4) 참고 자료Ⅴ.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인성지도방법1. 인성 교육의 목적2. 기본 방침3. 지도상의 유의점4. 지도 계획Ⅵ.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현장체험지도방법1. 현장 체험 학습의 교육적 가치2. 현장 체험 학습의 과정과 절차1) 학습 계획 수립 단계2) 현장 체험 학습 단계3) 정리 반성 단계3. 현장

  • [국어교육] 언어영역시험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 목표와 내용을 망라한 ‘통합교과적 소재’에서 출제되는 시험이며, 단편적인 지식의 암기 수준에 머물지 않고 사고력을 중심으로 한 학력을 평가하는 시험이라고 할 수 있다.3. 언어영역 시험이란?언어영역 시험은 대학에서의 원만하고 능률적인 수학을 위하여 필요한 우리말 사용능력을 측정하기 위한 것이다. 즉 그동안 정상적인 교육과정을 이수한 학생들이 다양한 교육과 경험을 통하여 습득한 듣기, 쓰기, 읽기 등의 우리말 언어 능력을 범교과

  • [교육학] 특별 활동 교육 과정
  • 교육적 의미를 가지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그 이유는 제7차 교육 과정 개정의 기본 방향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성, 창의성, 적응력, 자기 주도력, 적성, 진로 등에 관한 교육은 ‘교과’보다는 오히려 ‘특별 활동’이 담당하여야 할 영역이 더 넓고 깊은 관련성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또, 정치, 사회, 경제, 문화적인 환경의 급격한 의식 구조 및 생활 수준의 향상, 발전은 학교 교육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쳐 교육 목표, 내용, 방법, 평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