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기 교육의 반성과 전망 목표와 내용 중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글쓰기에는 상상과 자기 확인의 글쓰기를 비롯하여, 설명, 묘사, 기술, 서사 등 많은 다양한 유형의 글쓰기 방식들이 존재한다. 글쓰기는 이렇듯 다양한 사회의 요구와 개인적 요구가 만나는 장소이고, 주체의 흔적들이 기록되는 장소이다. 한편으로 글쓰기는 세계를 창조적으로 기획하는 행위이자 세계의 기획에 대한 수행(遂行)행위에서 중핵적인 부분을 이룬다. 다른 한편으로 글쓰기는 ‘자율적인 담론의 새로운 세계’로 그것은 ‘상황으로부터의 자유로운 언어’이자 ‘자율적인 담화’로 일컬어진다.(문영진, 2000)
이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쓰기 문화의 조건은 오늘날 매체상의 발전과 더불어 이전보다 상당히 나아졌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현재 학생들의 쓰기 능력을 일견하면 쓰기 환경의 개선이 쓰기 내용의 개선에는 별 도움이 되지 못하고 있다는 진단을 떠올리게 한다. 논술고사의 경험이 쓰기 능력을 향상시킨 점이 있기는 하지만 전체적인 차원에서 그들의 쓰기 능력이 향상되었다고 일률적으로 말하기는 어렵다.
쓰기 능력이 저하되었다면 여기에는 여러 가지 원인이 개입된 것으로 볼 수 있을 것이나 본고에서는 교육과정에서의 목표 문제점과 교과서 내용에서 살펴보았다. 그리고 새로운 목표설정과 교과서 내용의 문제점을 제시하였다. 논점에 들어가기에 앞서 쓰기의 본질과 이론에 대한 정리가 필요하다. 마치 국어 교육을 하기 위해서는 국어가 어떤 것인지를 정립해야 하는 것과 같다.
2. 쓰기란 무엇인가?
2.1 쓰기의 본질 및 과정
(가) 쓰기의 본질
‘쓰기’는 체험, 상상, 사유한 바를 주제에 맞추어 논리적 문장으로 질서화하는 행위이다(최현섭 외, 1999, 314). 필자는 글쓰기를 통하여 의미를 새롭게 깨닫기도 하고 명확하게 정리하기도 하는데, 말하기를 통하여 얻는 것보다 글을 쓰는 과정에서 얻는 깨달음이 더 정교하다. 이를 생각해 볼 때 쓰기는 생각과 느낌을 단순히 글로 나타내는 행위가 아니고 고등정신 능력을 세련시키는 것이다.
또 쓰기는 독자를 고려하여 내용의 선택과 표현을 조절하지 않으면 안 된다. 이는 독자가 글을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고 재구성하기 때문이다. 여기에서도 쓰기가 상당히 많은 요인을 동시에 고려해야 하는 고등정신활동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렇다면 고등수준의 정신활동인 쓰기 능력의 구성요소는 무엇일까? 베레이터(Bereiter)에 의하면 쓰기 능력은 다음과 같은 여섯 가지의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박영목 외, 1988:353, 1995:184)
첫째, 문자언어로 표현하는 데 막힘이 없어야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소중한 나와 가족 옛날과 오늘날의 결혼식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영어로 나의 꿈 소개하기(유치원 교사) + 한글번역문]]나의 꿈 영작문,유치원 교사,선생님,나의 목표,장래희망,영어로
- 언어학개론-사전에는 일반사전, 특수사전 그리고 언어사전에서 백과사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형식이 있습니다 이러한 각종사전에서 새롭게 찾아 본 언어정보는 어떤 것이 있는지 소개해보십시오
- 다문화와 세계종교 기행_10주차
- 다문화와 세계종교 기행_13주차
- 다문화와 세계종교 기행_11주차
- 다문화와 세계종교 기행_중간고사대체보고서
- 석정(夕汀) 신석정론 - 생애와 작품 활동
- [사회복지실습] 실습소감문 - 지역아동센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