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론] 문학교육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2. 문학의 본질
(1) 문학의 정의
(2) 문학의 교육성
3. 문학교육의 본질
(1) 문학교육의 개념
(2) 문학교육의 성격
(3) 문학교육의 목표와 목적
4. 문학과 독서
(1) 문학과 독서 교육의 관계
(2) 문학 교육에서 읽기 경험
(3) 문학 독서 교육의 방법과 유의점
(4) 문학 독서 방법의 이해
5. 문학교과의 현재모습
(1) 국어교육과 문학교육의 연계양상
(2) 문학교과에 대한 편견
(3) 국어와 문학의 언어적 차이성
6. 문학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
7. 결론
- 본문내용
-
1. 서론
기존의 문학 교육은 문학 작품을 읽고 감상하는 수준에 머물렀다. 심지어 문학 교육에 대한 인식조차 제대로 정립되어 있지 못하다. 단지 문학 작품을 읽는 것 그 자체가 문학 교육이 될 수는 없다. 본 고에서는 문학 교육에 대해 알아보기에 앞서 문학의 본질에 대해 간략히 살펴보고, 문학 교육 전반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문학 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나아가 문학 교육의 바람직한 모습에 대해 논의해 보고자 한다.
2. 문학의 본질
(1) 문학의 정의
문학을 한 마디로 정의하기는 어렵다. 그러나 어떤 개념에 대해서도 마찬가지이지만 개념을 완벽하게 정의하기란 불가능하다. 문학의 정의는 문학을 연구하는 사람만큼이나 많은 정의가 존재한다고 할만큼 다양하다. 그러나 문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개념을 밝히는 것이 첫 번째 과제이다. 정의의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우선 그것의 특성을 밝힘으로써 그 개념에 접근해 보도록 하자.
첫째 문학은 언어의 기록이라는 점이다. 예술에는 음악, 미술, 무용 등이 있다. 미술은 선과 색채의 예술이며, 음악은 운율의 예술이다. 문학이 언어의 예술이라는 점은 언어의 특성을 살펴봄으로써 또 특성의 한 단면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언어는 어떤 메시지를 가지고 있다. 언어는 의사소통의 도구이지만 그것은 단순한 도구가 아니라 작가가 전달하려는 메시지가 강하게 담겨 있다. 그러므로 언어의 메시지가 문학이나 문학 교육에서 강조될 때 그것은 계몽주의 문학이나 프롤레타리아 문학이 될 수 있는 것이다.
문학이 언어의 예술이라 함은 문학이 그 언어를 사용한 당대의 사회와 긴밀히 관계되어 있음을 말한다. 언어는 그 언어 사회의 관습과 사고 체계, 인간 생활의 모습이 생생하게 표출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문학 교육이 한국 문학에 나타난 민족의 삶과 정서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것이다.
문학이 언어의 예술이라 함은 또한 그것이 의사소통을 전제로 하고 있다는 점이다. 그런데 의사소통은 일방적이 아니라 항상 쌍방적이다. 그러므로 문학은 작가의 작품 생산에서 끝나는 것이 끝나는 것이 아니라 독자의 읽기를 통한 반응이 있을 때 비로써 작품으로서의 가치를 지닌다. 본질적으로 문학은 읽혀야 하는 것
- 참고문헌
-
최운식 외 공저, <문학교육론>, 집문당,1986
박영목 외 공저, <국어과 교수 학습론>, (주)교학사, 2001
최현섭 외 공저, <국어교육학 개론>, 三智院, 1999
우한용 외 공저, <문학교육과정론>, 三智院
김대행, <문학교육 틀짜기>, 역락출판사, 2000
박인기, <문학교육과정의 구조와 이론>, 서울대학교출판부, 1996
우한용, <문학교육과 문화론>,서울대학교 출판부, 1997
한철우 <교양독서의 방법>『국어교육연구』창간호, 서울대 사대 국어교육연구, 1994
김용성 <문학교육방법론>, 이회문화사, 2000
신헌재 외 공저, <독서 교육의 이론과 방법>, 박이정, 1996
자료평가
- ^^
- tre***
(2005.11.28 20:32:5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1세 영아관찰일지 1학기 (3월~8월) 8명 분량, 영역별 해석 및 평가 자료 - 만1세 관찰일지
- [중국영상문학] 소설 `아이들의 왕` & 영화 `해자왕` 분석
- 청소년복지론_인간중심상담, 합리 정서 행동상담(REBT), 현실치료 중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영국의 지역사회복지실천모형에 대해 설명하고 어떠한 모형이 가장 바람직한 모형이라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시오.
- 자기효능감 검사를 실시함으로써, 이에 대한 신념을 점검해 보고 이를 서술해보세요
- 자랑스러운우리역사_자랑스러운 우리 역사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손 씻기 지도 및 관련 활동의 실제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손 씻기 지도의 주요 내용(손 씻기의 중요성, 손 씻기 지도 방법, 손 씻는 방법)을 요약하고, 손 씻기 활동의 실제에서 다룬 활동 사례를 참고하여 본인의 보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손 씻기 활동 계획안을 구성하시오.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소중한 나와 가족 옛날과 오늘날의 결혼식
- [[영어로 나의 꿈 소개하기(유치원 교사) + 한글번역문]]나의 꿈 영작문,유치원 교사,선생님,나의 목표,장래희망,영어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