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론] 문학교육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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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문학의 본질
(1) 문학의 정의
(2) 문학의 교육성

3. 문학교육의 본질
(1) 문학교육의 개념
(2) 문학교육의 성격
(3) 문학교육의 목표와 목적

4. 문학과 독서
(1) 문학과 독서 교육의 관계
(2) 문학 교육에서 읽기 경험
(3) 문학 독서 교육의 방법과 유의점
(4) 문학 독서 방법의 이해

5. 문학교과의 현재모습
(1) 국어교육과 문학교육의 연계양상
(2) 문학교과에 대한 편견
(3) 국어와 문학의 언어적 차이성

6. 문학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
7.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기존의 문학 교육은 문학 작품을 읽고 감상하는 수준에 머물렀다. 심지어 문학 교육에 대한 인식조차 제대로 정립되어 있지 못하다. 단지 문학 작품을 읽는 것 그 자체가 문학 교육이 될 수는 없다. 본 고에서는 문학 교육에 대해 알아보기에 앞서 문학의 본질에 대해 간략히 살펴보고, 문학 교육 전반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문학 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나아가 문학 교육의 바람직한 모습에 대해 논의해 보고자 한다.

2. 문학의 본질

(1) 문학의 정의
문학을 한 마디로 정의하기는 어렵다. 그러나 어떤 개념에 대해서도 마찬가지이지만 개념을 완벽하게 정의하기란 불가능하다. 문학의 정의는 문학을 연구하는 사람만큼이나 많은 정의가 존재한다고 할만큼 다양하다. 그러나 문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개념을 밝히는 것이 첫 번째 과제이다. 정의의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우선 그것의 특성을 밝힘으로써 그 개념에 접근해 보도록 하자.
첫째 문학은 언어의 기록이라는 점이다. 예술에는 음악, 미술, 무용 등이 있다. 미술은 선과 색채의 예술이며, 음악은 운율의 예술이다. 문학이 언어의 예술이라는 점은 언어의 특성을 살펴봄으로써 또 특성의 한 단면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언어는 어떤 메시지를 가지고 있다. 언어는 의사소통의 도구이지만 그것은 단순한 도구가 아니라 작가가 전달하려는 메시지가 강하게 담겨 있다. 그러므로 언어의 메시지가 문학이나 문학 교육에서 강조될 때 그것은 계몽주의 문학이나 프롤레타리아 문학이 될 수 있는 것이다.
문학이 언어의 예술이라 함은 문학이 그 언어를 사용한 당대의 사회와 긴밀히 관계되어 있음을 말한다. 언어는 그 언어 사회의 관습과 사고 체계, 인간 생활의 모습이 생생하게 표출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문학 교육이 한국 문학에 나타난 민족의 삶과 정서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것이다.
문학이 언어의 예술이라 함은 또한 그것이 의사소통을 전제로 하고 있다는 점이다. 그런데 의사소통은 일방적이 아니라 항상 쌍방적이다. 그러므로 문학은 작가의 작품 생산에서 끝나는 것이 끝나는 것이 아니라 독자의 읽기를 통한 반응이 있을 때 비로써 작품으로서의 가치를 지닌다. 본질적으로 문학은 읽혀야 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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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헌재 외 공저, <독서 교육의 이론과 방법>, 박이정,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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