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과교육] 4학년 교과서 구성 및 단원별 내용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0 / 2019.12.24
- 4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교과서 단원 구성
Ⅱ. 4학년 교과서 총평
Ⅲ. 미술 교과서 분석 기준
Ⅳ. 4학년 교과서 구성 및 단원별 내용 분석
- 본문내용
-
Ⅱ. 4학년 교과서 총평
전반적으로 깔끔하고 보기 좋게 디자인 되었다는 인상을 주었다. 그러나 그 내용을 살펴보았을 때, 미흡한 부분이 눈에 띄었다.
개정 7차 3·4학년 교과서는 전반적으로 다양한 제재를 활용하여 내용을 구성하여 학생들이 다양한 활동을 하면서 미적경험을 풍부하게 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그러나 활동이 너무 다양하고 학교 교실이라는 한정된 공간에서 진행하기 힘들 것처럼 보여 교사가 학급의 상황이나 학생의 흥미, 교사의 방침 등에 따라 적절하게 몇 개만 선정하거나 변용해서 활용해야 할 것 처럼 느껴졌다. 미술 ‘교과서’라기 보다는 미술 지도용 ‘참고서’의 느낌이었다.
한 소단원 내에 미적체험, 표현, 감상의 순으로 내용이 배치되어 있었는데 7-1 캐릭터는 내 친구와 같이 각 내용간의 연계성이 떨어지는 부분이 눈에 띄었다. 특히 표현 부분에 있어서는 5-2. 찰흙으로 나타내기, 8-4. 판본체 쓰기(2)와 같이 난이도가 높은 활동이 먼저 소개되고 낮은 활동이 후속 활동으로 등장하는 등의 문제가 보였다.
그림 및 사진들이 깔끔하고 보기 좋게 구성되어 있으며 각 활동내용을 자세히 명시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그러나 사진들이 지나치게 단면적인 부분이 지적되었다. 컴퓨터와 인터넷의 보급으로 다양한 자료들을 손쉽게 접할 수 있기 때문에 학생들의 입장에서 교과서에 수록된 작품들은 지루하게 느껴질 가능성도 지적되었다. 또한 수록작품을 자세히 살펴보았을 때 앞 페이지에서 나왔던 학생 작품이 크기만 달리 해서 다시 나온 것이 몇 가지가 보였고, 다른 학생 작품이라 하더라도 너무 비슷한 것을 소개하고 있어서 다양한 작품을 보여주고자 하는 미술교과서의 목적에 위배 되는 것 같았다. 또한 너무 학생작품 위주가 아닌가 하는 느낌을 받았다. 비슷한 그림이나 사진을 배제하고, 학생작품의 비중을 조금 줄이고 작가 작품의 비중을 늘려야 할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또한 학생작품의 수준이 너무 높다. 초등 3, 4학년이 미술시간 2시간동안 완성한 작품이라고 믿겨지지 않을 정도의 수준이다. 이러한 작품을 보는 학생들이 자신의 작품과 교과서의 작품을 비교하며 미술에 대한 자신감을 상실할 가능성도 있으리라고 여겨진다. 교과서에 학생의 작품을 싣는 이유는 우수작을 뽐내거나, 학생에게 ‘나도 이만큼 그려야 한다.’는 인식을 심어주기 위함이 아닌, 내 친구들의 실제 작품을 보여주기 위함임을 잊어서는 안 될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술교과서]미술교육 목표, 미술교육 역할, 미술교과서 구성, 미술교과서 영역, 미술교과서 활용, 미술교과서 편찬방향, 미술교과서 관련 제언
- [지도자료][학습자료][교육자료][수업자료]실과과,과학과,미술과, 지도자료(학습자료), 수학과,영어과,국어과 지도자료(학습자료) 분석
- [미술과][미술교육][미술교과서]미술과(미술교육) 특징,목적,역할, 미술교과서 편찬방향,문제점, 미술교과서 활용방법,제언 분석
- 한미일미술(한국미국일본 미술)과 미술교육, 미술교과서, 한미일미술(한국미국일본 미술)과 조형요소 및 원리, 한미일미술(한국미국일본 미술)과 입체표현, 한미일미술(한국미국일본 미술)과 표현재료 및 용구 분석
- [아동미술교육] 교수,학습 방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 박용래론 - 작가의 생애와 활동 & 시기별 작품 경향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