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미술교육] 교수,학습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9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아동미술의 기본원리에 대해 기술하고, 창의성을 키우기 위한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활동의 예를 들어 작성
- 아동미술의 개념과 창의성을 키우기 위한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서술하시오
- [아동미술교육] 아동미술 교수 학습방법을 기록해 보고 교사로서 중요한 역할이 무엇인지 논의해 보시오
- [미술과][미술과학습][미술교육]미술과(미술과학습, 미술교육)특성,목적,교육중점, 미술과(미술과학습, 미술교육)내용,문제점,교수학습방법,제언
- [미술과][미술교육][미술수업]미술과(미술교육,미술수업)이론,내용분류,문제점, 미술과(미술교육,미술수업)수업방법,교수학습방법,교육평가
- 목차
-
Ⅰ. 들어가며
Ⅱ. 교수·학습 방법
가. 교수·학습 계획
(1) 학습 목표는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와 학습자의 성취 수준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설정한다.
(2) 학습 내용은 ‘미적 체험’, ‘표현’, ‘감상’의 각 영역별 특성을 살려 학습 목표에 적합하게 선정하되, 각 영역별 학습 내용 간의 관련성, 학년 군별 학습 내용 간의 연계성을 고려한다.
(3) 학습 과제의 성격, 과제 해결을 위한 기본 절차와 방법, 사전 지식의 활용, 학습 활동, 피드백 등을 세부적으로 제시한다.
(4) 학습 내용과 방법 및 수업의 시기는 학교와 지역 사회의 특수성, 행사, 계절, 학생 수, 시설 및 용구 등을 고려하여 탄력적으로 조정·운영한다.
나. 교수·학습 방법
1. 직접 교수법
2. 반응 중심 학습법
3. 귀납적 사고법
4. 창의적 문제 해결법
Ⅲ. 교수·학습 방법을 적용한 실제 수업의 예
1. 교과서 분석
2. 직접 교수법 적용
3. 반응 중심 학습법 적용
4. 귀납적 사고법
5. 창의적 문제 해결 방법
Ⅳ. 마치며
Ⅴ. 참고 자료
- 본문내용
-
가. 교수·학습 계획
(1) 학습 목표는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와 학습자의 성취 수준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설정한다.
학습 목표는 학생들의 다양한 특성과 요구를 분석하고 교육과정에 기초하여 설정되어야 하며, 학습 목표 달성을 위해 적절한 학습 내용을 선정하고 조직해야 한다. 교수·학습 과정에서 무엇을 배우고 습득할지를 제시하는 학습 목표를 명확하게 설정하는 것은 수업의 성패를 좌우하며 나아가 학습자의 성취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명확한 학습 목표를 설정하기 위해서는 다음을 고려한다.
첫째, 교육과정의 학년 군별 목표와 내용의 의도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이에 적합한 학습 목표를 설정한다.
둘째, 학생들의 발달 특성과 요구를 반영하여 학습 목표를 설정한다. 특히 학습자의 인지적, 정의적, 심동적 측면의 목표를 균형 있게 반영한다.
셋째, 학습 목표는 학습자가 성취할 수 있는 수준을 고려하여 구체적인 행동으로 진술하도록 한다.
(2) 학습 내용은 ‘미적 체험’, ‘표현’, ‘감상’의 각 영역별 특성을 살려 학습 목표에 적합하게 선정하되, 각 영역별 학습 내용 간의 관련성, 학년 군별 학습 내용 간의 연계성을 고려한다.
학습 내용은 영역별 내용의 특성을 고려하고, 영역별 학습 내용 간의 관련성을 고려하여 선정한다. 학습자의 모든 미적 체험은 표현 활동을 통해 가시화될 수 있고, 표현 활동은 개인적인 표현뿐 아니라 타인과 의사소통의 역할을 할 수 있으며, 완성 작품은 감상의 대상이 된다. 학습 내용은 각 영역을 개별적으로, 또는 두세 영역의 통합 지도가 가능하므로 서로 유기적인 관계를 유지하며 학습 내용을 구성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미적 체험 활동에서 거리의 간판이나 교통 관련 설치물 등을 탐색하여 명시도가 높은 배색 알아보기, 표현 활동에서 명시도를 높게 배색하기, 감상 활동에서 명시도가 높은 작품 감상하기 등 영역별 학습 내용의 관련성을 고려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7차 교육과정 개정 해설서
6학년 미술 교과서(7차)
교수학습 개발센터 www.classroom.re.kr
박미라 (2001), 의사실기 아동의 표현 능력 신장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연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