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의사소통과 갈등관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4 / 2019.12.24
- 37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1절 의사소통의 본질
제2절 의사소통의 과정과 구성요소
제3절 의사소통의 유형
1. 언어적 의사소통과 비언어적 의사소통
2. 공식적 의사소통과 비공식적 의사소통
3. 수직적 의사소통과 비수직적 의사소통
제4절 의사소통의 개선
제5절 의사소통의 주요기법으로서의 조해리창
제6절 갈등관리
1. 승패의 기법
2. 무마
3. 협상과 타결
- 본문내용
-
“예, 잘 검토해 보고 곧 연락해 드리겠습니다.”
인지적 , 외시적
“지훈아, 잠깐 이리 와볼래?”
호격, 능동적
“얼마나 즐거워하는지, 마치 눈오는 날에 강아지 같더라니까!”
감성적, 표현적
“내 마음은 호수요”
시적
“밥 무긋나!”
친교적
“오늘 오후 대구 지역은 50mm의 비가 오겠습니다.”
메타언어적
(1) 언어적 의사소통
- 구두의사소통 : 즉시성, 대면성
- 문서의사소통 : 정확성, 보존성
(2) 비언어적 의사소통
- 물리적 언어 : 신호, 표지판, 안내판
- 상징적 언어 : 좌석위치, 자동차의 금전적 값어치
- 신체적 언어 : 표정, 몸짓, 목소리
하향식 의사소통
- 상급자에서 하급자로 의사와 정보가 전달되는 것
- 상의하달
(2) 상향식 의사소통
- 계층하부에서 상부로 정보와 의사가 전달되는 것
- 하의상달
3)구두에 의한 명령
- 직접지시, 전화, 회의 소집 등 다양한 방법
- 상황에 따라 명령의 형식을 변경 가능
- 피명령자의 반응 및 의견 확인
- 직접 명령을 내릴 수 있는 대상에 한정됨
- 복잡한 내용의 경우 부적합
- 명령권자에 대한 피명령자의 신뢰감이 적을
때는 효과가 좋지 않음
자료평가
- 필요한 내용이 있어서 좋았습니다! 유용하게 쓸게요!
- tom0***
(2015.04.08 01:35:1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점 받은 자료] 배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내가 몰랐던 언어 소개하기`라는 주제로 해당 언어의 음운 체계, 어순과 문장 구조, 품사별 주요 어휘 10여 개 정도를 소개해 보십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유아기의 발달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조기교육의 장단점에 대해 기술하세요0K
- 개별화교육 IEP의적용과 실제 개별화교육 IEP의 배경 의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다중체계(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 개념을 자신이 속해 있는 체계들을 분석하여 자신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현재 자신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분석하시오
- 김광규(金光圭) 작가론
- 시인 김광규에 대하여
- 김광규 낮은 목소리로 들려주는 진정성의 깊은 파동
- 천황제 - 기원, 의미, 역사와 문화, 근대의 군국주의, 현대에서의 천황의 의미
- [중국산문문학]노사(老舍)의 일생과 작품세계 조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