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의사소통과 갈등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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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절 의사소통의 본질

제2절 의사소통의 과정과 구성요소

제3절 의사소통의 유형
1. 언어적 의사소통과 비언어적 의사소통
2. 공식적 의사소통과 비공식적 의사소통
3. 수직적 의사소통과 비수직적 의사소통

제4절 의사소통의 개선

제5절 의사소통의 주요기법으로서의 조해리창

제6절 갈등관리
1. 승패의 기법
2. 무마
3. 협상과 타결
본문내용

“예, 잘 검토해 보고 곧 연락해 드리겠습니다.”
인지적 , 외시적

“지훈아, 잠깐 이리 와볼래?”
호격, 능동적

“얼마나 즐거워하는지, 마치 눈오는 날에 강아지 같더라니까!”
감성적, 표현적

“내 마음은 호수요”
시적

“밥 무긋나!”
친교적

“오늘 오후 대구 지역은 50mm의 비가 오겠습니다.”
메타언어적
(1) 언어적 의사소통

- 구두의사소통 : 즉시성, 대면성
- 문서의사소통 : 정확성, 보존성
(2) 비언어적 의사소통

- 물리적 언어 : 신호, 표지판, 안내판
- 상징적 언어 : 좌석위치, 자동차의 금전적 값어치
- 신체적 언어 : 표정, 몸짓, 목소리
하향식 의사소통
- 상급자에서 하급자로 의사와 정보가 전달되는 것
- 상의하달

(2) 상향식 의사소통
- 계층하부에서 상부로 정보와 의사가 전달되는 것
- 하의상달
3)구두에 의한 명령

- 직접지시, 전화, 회의 소집 등 다양한 방법
- 상황에 따라 명령의 형식을 변경 가능
- 피명령자의 반응 및 의견 확인
- 직접 명령을 내릴 수 있는 대상에 한정됨
- 복잡한 내용의 경우 부적합
- 명령권자에 대한 피명령자의 신뢰감이 적을
때는 효과가 좋지 않음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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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필요한 내용이 있어서 좋았습니다! 유용하게 쓸게요!
  • tom0***
    (2015.04.08 01:35: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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