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장 면담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9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학교 개황 소개
학교장 면담 결과
학교장의 교육행정관/지도성에 대한 이론적 분석
◈ 학교장의 교육행정관에 대한 이론적 분석
◈ 학교장의 지도성에 대한 이론적 분석
면담자의 개인적 의견
- 본문내용
-
학교장의 교육행정관/지도성에 대한 이론적 분석
◈ 학교장의 교육행정관에 대한 이론적 분석
교장선생님께 행정적인 업무에 대해 여쭈어보았을 때 선생님은 하루에도 약 20여건의 공문을 처리한다고 말씀하셨다. 공문의 내용은 학교의 시설물 구입, 보수 등을 비롯하여 국가에서 내려오는 여러 지침들에 대한 확인, 가령 요즘과 같은 경우에는 북한의 연평도 도발에 관련된 사항들에 대한 것들이 있다고 하셨다. 교장선생님이 하시는 일에는 이처럼 공문의 최종 결제와 학교의 전반적인 상황 감시 및 통제, 그리고 교사들의 관리가 있다. 교장선생님께서는 학교의 최우선 가치를 ‘교육’ 그 자체에 두고 계시는 듯 보였는데, 이 때문인지 교장선생님의 역할 중 교사 관리에 가장 힘을 쏟으시는 듯 보였다. 교사들을 잘 관리하여 그들이 최상의 능력을 발휘하고자 힘쓰셨고 그러한 결과를 도출하기 위한 과정에서 개별교사들과의 의사소통을 중시하셨다. 간혹 조직에 어울리지 않는 교사가 있기 마련이지만 교장선생님께서는 이들에게 채찍이 아닌 당근을 주는 방식을 택하셨다. 교장 선생님은 학교 운영의 가장 큰 어려움으로써 교사 관리를 꼽으셨는데 때때로 특정 교사들과 갈등을 빚기도 하지만 이것을 대화를 통해 극복하고자 하는 생각에는 변함이 없으셨다. 이러한 교장선생님의 행정관은 인간 중심 접근에 가깝다고 할 수 있겠다.
인간 중심 접근은 인간을 수동적인 기계가 아닌 살아있는 유기체로서 적극적인 존재로 보았다. 따라서 이들이 구성하는 비공식조직에 주목하고 사회 심리적 보상을 동기유발수단으로 보았다. 즉, McGregor이론의 ‘인간은 경제적 보상 없이도 적절한 동기유발을 시키면 스스로 일할 수 있다‘는 이론Y를 기초로 하며 이에 따라 인간중심접근의 학교 행정가는 회식 등을 통한 인화중심의 인간관계를 중심으로 조직을 이끌어간다. 우리가 찾아뵈었던 교장선생님은 회식 등을 통한 인화를 중시하셨고 명령, 지시를 통해 권위적으로 교사(즉, 노동자)를 대하는 것보다 대화를 통해 친밀감을 높이면서 갈등을 해결하고 교사의 업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엔트로피와 환경문제 - 엔트로피 법칙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