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장 면담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9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학교 개황 소개

학교장 면담 결과

학교장의 교육행정관/지도성에 대한 이론적 분석

◈ 학교장의 교육행정관에 대한 이론적 분석

◈ 학교장의 지도성에 대한 이론적 분석

면담자의 개인적 의견
본문내용
학교장의 교육행정관/지도성에 대한 이론적 분석

◈ 학교장의 교육행정관에 대한 이론적 분석
교장선생님께 행정적인 업무에 대해 여쭈어보았을 때 선생님은 하루에도 약 20여건의 공문을 처리한다고 말씀하셨다. 공문의 내용은 학교의 시설물 구입, 보수 등을 비롯하여 국가에서 내려오는 여러 지침들에 대한 확인, 가령 요즘과 같은 경우에는 북한의 연평도 도발에 관련된 사항들에 대한 것들이 있다고 하셨다. 교장선생님이 하시는 일에는 이처럼 공문의 최종 결제와 학교의 전반적인 상황 감시 및 통제, 그리고 교사들의 관리가 있다. 교장선생님께서는 학교의 최우선 가치를 ‘교육’ 그 자체에 두고 계시는 듯 보였는데, 이 때문인지 교장선생님의 역할 중 교사 관리에 가장 힘을 쏟으시는 듯 보였다. 교사들을 잘 관리하여 그들이 최상의 능력을 발휘하고자 힘쓰셨고 그러한 결과를 도출하기 위한 과정에서 개별교사들과의 의사소통을 중시하셨다. 간혹 조직에 어울리지 않는 교사가 있기 마련이지만 교장선생님께서는 이들에게 채찍이 아닌 당근을 주는 방식을 택하셨다. 교장 선생님은 학교 운영의 가장 큰 어려움으로써 교사 관리를 꼽으셨는데 때때로 특정 교사들과 갈등을 빚기도 하지만 이것을 대화를 통해 극복하고자 하는 생각에는 변함이 없으셨다. 이러한 교장선생님의 행정관은 인간 중심 접근에 가깝다고 할 수 있겠다.
인간 중심 접근은 인간을 수동적인 기계가 아닌 살아있는 유기체로서 적극적인 존재로 보았다. 따라서 이들이 구성하는 비공식조직에 주목하고 사회 심리적 보상을 동기유발수단으로 보았다. 즉, McGregor이론의 ‘인간은 경제적 보상 없이도 적절한 동기유발을 시키면 스스로 일할 수 있다‘는 이론Y를 기초로 하며 이에 따라 인간중심접근의 학교 행정가는 회식 등을 통한 인화중심의 인간관계를 중심으로 조직을 이끌어간다. 우리가 찾아뵈었던 교장선생님은 회식 등을 통한 인화를 중시하셨고 명령, 지시를 통해 권위적으로 교사(즉, 노동자)를 대하는 것보다 대화를 통해 친밀감을 높이면서 갈등을 해결하고 교사의 업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공공도서관] 공공도서관 어린이 자료실
  • 레포트를 마칠까 한다. 참 고 문 헌 김수경. 다매체시대 어린이 독서운동과 공공도서관의 역할.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제 34권 제 1호. 한국도서관 정보학회, 2003.김종성, 강영아. 공공도서관 어린이 독서교육의 현단계와 발전전략.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제 31권 제 3호. 한국도서관 정보학회, 2000.박옥화. 공공도서관의 어린이봉사 활성화를 위한 방안. 사회과학연구. 제 8집. 충남대 사회과학 연구소, 1997.이연옥. 어린이사서의 역할

  • 대안교육의 교육과정 분석
  • 학교장과 상담하여야 하며, 선도위원회를 열어 교내 봉사 3일 이상의 징계를 가한다. 이러한 생활지도점수 누가 기록 제도는 한 학기 동안 시행되며, 2학기에는 새로 시작한다.(3) 주의 사항생활지도점수 누가 기록 제도는 학칙에 의한 처벌과는 별개로 운영되며, 학칙 상 중복 되더라도 공식적인 처벌까지 가지 못한 모든 행동에 대해 적용할 수 있다. 또 동일 행동에 대해 체벌과 지도점수 부여를 동시에 하는 등 이중으로 처벌되지 않도록 한다. 그리

  • [장애인복지론]장애인 인권문제의 사례분석
  • 면담을 요청, 받아들일 것을 약속했다. 그러나 문제는 또 있었다. 면담과정에서 학교에 잘 다닐 수 있겠느냐, 우리는 그다지 많은 지원을 해줄 수가 없다등의 이야기를 하며 이런 내용으로 만들어진 각서에 싸인을 해주면 원서지원을 수락하겠다는 것이었다. 학교를 입학한 이상 그 학교 학생으로서 갖는 권리가 있는 것이지만 학교측은 미리 이러한 권리를 행사할 수 없도록 하겠다는 것이었다. 이후 또다시 강력한 반발로 청주대학교는 다시 철회할

  • 미술 전문교과 교실제 운영을 통한 창의력 계발
  • 레포트로 만들게 하고, 작품완성 후 제작 의도 데로 되었는지 발표해 보는 것으로 수업모형을 만든다.라. 참고작품 5. 교수학습 지도안교수학습 지도안교과명 : 표현 기법 지도교사:단 원 명스텐실(Stencil)기초과정차시: 1/2 (200분)학습목표1. 원시적인 인쇄술의 방법을 안다.2. 다색 표현(기초학습,심화학습)3. 공판화의 효과와 느낌을 이야기 해본다.학습자료8절켄트지, 물감(흰색,짙은색 계통 1개), 자, 칼, B4 용지, 헌 칫솔(에어브러쉬),헌겁으

  • [아동발달] 정신건강
  • 학교장의 추천으로 그 상을 받은 것이 아니고 그가 상담 분야에 공로가 있는 사람을 추천하라는 공문을 보고 스스로 자신이 만들었던 그의 성과들을 파일로 만들어서 직접 교장 교감의 결재를 받아서 올린 결과로 받은 상이었다고 한층 더 보람 있어 했다. 그는 앞으로 50대 중반이 되면 학교 교사직을 그만 두고 심리치료 혹은 심리 상담사가 되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다. 그는 상담 심리학의 석사 과정을 마치고 상담심리사 자격증을 가지고 있고 치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