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의사소통과 갈등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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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 요 약 문

ⅱ) 본 론
제 1절 - 의사소통의 본질
제 2절 - 의사소통의 과정과 구성요소
1. 의사소통의 과정
2. 의사소통의 구성요소
제 3절 - 의사소통의 유형
1. 언어적 의사소통과 비언어적 의사소통
2. 공식적 의사소통과 비공식적 의사소통
3. 수직적 의사소통과 수평적 의사소통
제 4절 - 의사소통의 개선
1. 의사소통의 장애
2. 의사소통의 개선
제 5절 - 의사소통의 주요기법으로서의 조해리 창
제 6절 - 갈등관리
1. 승패의 기법
2. 무 마
3. 협상과 타결

ⅲ) 결 론
◎ 참고문헌

◎ 조원의 생각 & 느낀 점

본문내용
ⅱ) 본 론

제 1절 의사소통의 본질

의사소통은 감정, 태도, 사실, 신념, 생각 등을 상대에게 전달하여 이해시키기 위한 상호작용이다. 따라서 단방향이 아닌 쌍방향으로 진행되며, 메시지를 송·수신하는 과정으로 이해 할 수 있다. → 타인에게 영향을 주고 타인을 이해하는데 사용되는 모든 수단으로 정의.
언어, 비언어적 수단 모두 사용하며,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비언어적 의사소통이 전체 의사소통에 60 ~ 70%를 차지한다고 한다.

·호이(Hoy)와 미스켈(Miskel)이 주장한 의사소통의 6가지 특징
(1) 의사소통은 유목적적이다.
(2) 메시지의 의미는 반드시 의도된 바대로 되는 것은 아니며 사람마다 다르게 해석된다.
(3) 상호이해의 수준을 높이기 위해서는 피드백이 필수적이다.
(4) 모든 조직에는 공식적 의사소통경로뿐만 아니라 비공식적 의사소통경로도 존재한다.
(5) 공식적 의사소통 경로와 비공식적 의사소통경로는 대게 상호보완적 관계에 있다.
(6) 의사소통의 효과는 언어적 의사소통과 비언어적 의사소통방법이 상호 일치할 때 높다.

위에 내용을 미루어 볼 때, 의사소통이란 조직의 목표와 관련하여 어떤 목적을 가진 조직의 구성원이 그 목적을 성취하기 휘하여 다른 사람에게 무엇인가를 하도록 시도하는 역동적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의사소통은 모든 조직의 활력에 근원이 되며 개인, 집단, 조직을 연결시켜 주는 하나의 과정이다.

·조직 내의 의사소통의 기능(Scott, et al., 1976)
(1) 통제: 의사소통을 통해서 집단 내 구성원들의 활동을 통합하고 조정함.
(2) 동기부여: 의사소통을 통해서 구성원들의 활동과 관련한 제반사항을 명시함으로써 구성원을 자극, 집단의 목표달성에 몰입하도록 유도함.
(3) 감정표현: 의사소통을 통하여 구서우언들의 욕구불만과 만족감이 표출됨.
(4) 정보제공: 의사소통을 통하여 구성원들이 의사결정과정에 참여하고 필요한 정보와 자료를 교환함.

참고문헌
▶ 참고문헌
⋅교육행정 및 경영 - 신철순⋅교육조직론 - 남정걸
⋅최신교육행정의 이론탐색과 실제 - wayne k. hoy/cecil G.miskel
⋅Charles E. Redfield, Communication in Management, Rev. ed.
- Chicago:University of Chicago Press, 1958
⋅Educational Administration : Theory, research, practice
⋅Francis Griffith)Administrative theory in Education
⋅The process of communication - Newyork : holt, Rinehart and Winston, Inc., 1960 -Leavid K. Berlo
⋅mathematical of communication Urba na, Ⅰ11 : Univ. of Illinois press, 1949 - Claude E. Shannon and warren wea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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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tom0***
    (2015.04.08 01:3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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