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지도자의 조직행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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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
교육지도자의 조직행동
*
*
의사결정과 교육지도자
동기부여와 교육지도자
Contents
의사소통과 교육지도자
의사소통의 유형
1)
2)
3)
갈등관리와 교육지도자
4)
*
1. 의사소통과 교육지도자
의사소통의 개념
의사소통이란 아이디어, 감정 등 의도하는 바를 남에게 전달하는 과정
*
*
의사소통의 구성요소
메시지(message)
채널(channel)
발신자(sender)와 수신자(receiver)
전달(transmission)
피드백(feedback)
의사소통 효과(communication effect)
*
의사소통의 과정
아이디어
개발
기호화
질병
해독
수신
전달
발신자
수신자
메시지
장애
장애
피드백
*
의사소통의 과정
의사소통자: 발신자와 수신자
상호작용적, 교환적, 역동적인 과정
신뢰성과 인지능력: 의사소통 효과에 영향
메시지: 언어적 상징과 비언어적 상징 사용
언어적 매체: 의사소통의 풍요성 정도 결정
풍요성: 매체가 정보를 운반하고 모호성을
해결할 수 있는 잠재력
매체가 풍부할수록 의사소통 과정 개선
비언어적 통로 : 신체동작, 준 언어, 공간적 신호, 시각적 신호
피드백: 메시지를 수신한 사람의 반응
의사소통 상황의 상호작용 :
의미 = 정보 + 의사전달자 + 매체 + 전후 관계적 상황
*
의사소통의 과정
일방향 의사소통과 양방향 의사소통
일방향 의사소통
장점: 발신자의 기능 강조, 효율성과 목적 달성 강조
단점: 수신자를 수동적 정보처리자로 봄,
말이 사용되는 방법과 맥락에 대한 문제 간과
발신자------메시지------수신자
양방향 의사소통: 상호작용적인 과정
▶ 실제 수신된 정보와 의도한 정보간의 간극을 줄임
*
조직에서의 의사소통
의사소통의 방향: 하향, 상향, 수평, 대각선
하향적 의사소통: 위계적 지위구조에 따른 정보이동
명령계통의 재확인이나 통제를 강화하기 위함
▶ 단점: 하급자들이 메시지를 잘못 이해, 원하는 것만
수용할 가능성, 상급자의 임의대로 정보 통제
▶ 개선방안: 다양한 채널 개발, 원활한 의사소통 위한 노력
*
의사소통의 방향
상향적 의사소통: 하위 → 상위수준 방향으로
장점: 행정가에게 하향적 의사소통의 피드백 제공
단점: 정보의 필터링 또는 왜곡됨
개선방안: 고용자 회의, 개방 정책, 고용자 편지,
사교 모임 참여
수평적 의사소통: 동일한 위계수준
공식적 / 비공식적
목적: 작업조정, 문제해결, 동료와의 정보공유,
갈등해소 및 일체감 형성
조직의 사회화 과정
대각선적 의사소통
기존의 의사소통 채널로 효과적인 의사소통 할 수 없는 상황
정보를 발신, 수신의 시간과 절차 최소화
*
조직에서의 의사소통
비선(the grapevine)적 의사소통
자신만의 의사소통 채널을 만드는 것
공식적 의사소통 체제와 공존 가능
융통성 있고 대면적: 빠른 속도로 정보 전달
행정가: 공식적 의사소통과 통합하는 것이 중요
장점
새로운 정책에 대한 반응 살핌
구성원들의 사회적 상호작용
재정적인 부담이 거의 없이 조직원들의 사회적 욕구 충족
단점
소문 무성
*
의사소통의 유형
바퀴식 네트워크
가장 구조화, 중앙 집권적
‘스타역할’을 하는 구성원이 연계 역할
C
D
B
A(스타역할)
*
의사소통의 유형
체인식 네트워크
두 번째 중앙 집권적 형태
한번에 두 사람이 의사소통을 할 수 있음
부서나 조직의 위계를 따라 정보가 전달 되는 형태
B
c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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