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전통적 철학과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4.24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전통적 철학과 교육

(1) 이상주의와 교육
(2) 실재주의와 교육
(3) 실용주의와 교육

2.이상주의 사상가 - 플라톤

본문내용
전통적 철학과 교육
☞세 가지 전통적 철학과 교육의 관계를 살펴보기 전의 선이해를 돕기 위해 교육학적인 관점에서 형이상학,인식론,가치론 세가지에 대한 설명을 우선한다.☜
①형이상학
교육이론과 실제사이에서 과학만으로는 대답할 수 없는 것에 대한 연구
ex) 우리의 삶에는 어떤 목적이 있는 것인지 만일 있다면 그 목적은 무엇인지 등 현실에 대한 궁극적 의미를 탐구하는 데 도움을 준다.
키워드:사변철학
인간의 머리로 궁리, 즉 이성의 활동으로 생각하는 능력(사변)으로 철학의 학설을 세울 때 사변철학이라 한다.
즉, 인간의 운명이나 자연,초자연 현상에 대한 의미를 풀이할 때 이 우주의 궁극적 실재가 무엇인가에 대한 나름의 일관된 관점을 제공해 주는 것이 바로 형이상학.
②인식론
지식의 본질을 탐구하는 철학분야
ex)안다는 것과 믿는다는 것. 감각에 의해 아는 행위와 알려진 대상과의 관계. 지식이‘참’이라는 것을 우리는 어떻게 증명할 수 있는가.
즉, 인식·지식의 기원·구조·범위·방법 등을 탐구하는 학문
③가치론
가치와 사실의 관계, 가치판단의 정당성 등 가치와 관련된 여러 문제에 대한 철학적 연구.
교육활동의 모든 선택이나 결정에 기초가 된다.
ex)가치기준을 통해 교사는 학생, 학생은 교사를 평가. 주관적 객관적의 가치. 가치는 변화하는가 지속되는가.
인식론은 진(眞)의 문제를, 가치론은 선(善)에 관련된 윤리학과 미(美)에 관련된 미학의 문제를 다룬다고 볼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황학습] 정황교수이론
  • 나아가는 경향이 있으며, 정황학습 또한 그러하다. 이와 같이 정황학습법이 우리에게 알려진 것은 그리 오래 되지 않으므로 더욱더 많은 고찰이 있어야 할 것이다.강인애(1997). 왜 구성주의 인가?. 서울: 문음사.황윤환(2003). 보다 ‘좋은 수업’을 위한 교수-학습의 패러다임적 전환. 서울: 교육과학사.김민환(1997). 실제적 교육방법론. 서울: 양서원김종서ㆍ이영덕(1981). 교육학개론.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 출판부http://www.edu4t.net

  • [교육학개론] 현대 교육사조 실존주의 교육 - 실존주의의 철학적 배경, 실존주의의 인간관, 실존주의의 교육이념 및 교육원리, 실존주의 교육철학에 대한 비판적 관점
  • 교육은 인류의 귀중한 문화유산 전달에 취약하다.셋째로 만남의 중요성에 대한 강조나 인간주의 교육방법 등을 주장하고 있으나 그러한 방법에 대한 구체적인 실천수단에 대한 적절한 방안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넷째로 실존주의 교육철학에 기초한 체계적인 교육이론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현대교육의 모순점을 지적하고 있지만 개선을 위한 구체적인 대안을 제시하는 데는 미흡하다.참고문헌박선영 저, 교육학개론, 박영스토리 2015

  • [교육과정 공통] 항존주의 본질주의 진보주의 재건주의 교육철학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 전통적 철학과 교육2. 현대의 교육철학1) 항존주의 교육철학(1) 개념과 배경(2) 교육이론(3) 강조점(4) 비판2) 본질주의 교육철학(1) 개념과 배경(2) 교육이론(3) 강조점(4) 비판3) 진보주의 교육철학(1) 개념과 배경(2) 교육이론(3) 강조점(4) 비판4) 재건주의 교육철학(1) 개념과 배경(2) 교육이론(3) 강조점(4) 비판3. 항존주의 본질주의 진보주의 재건주의 비교Ⅲ. 결론Ⅰ. 서론교육현상에 대해 철학적 고찰을 하는 학문. 교육학은 본래

  • [교육학] 교육학 개론
  • 교육과 교육학 개론1부. 교육1.교육이란 무엇인가?1) 교육(敎育, education)인간의 가치를 높이고자 하는 행위 또는 그 과정. 敎育이란 한자는 《맹자(孟子)》의 〈得天下英才而敎育之(천하의 영재를 모아 교육하다〉란 글에서 비롯되었다고 한다. 글자의 구성면에서 보면 敎는 매를 가지고 아이를 길들인다는 뜻이고, 育은 갓태어난 아이를 살찌게 한다는 뜻으로 기른다는 의미가 된다. 영어의 education, 독일어의 Erziehung, 프랑스어의 éducation은

  • [교육학] [교육학]전태련교육학 서브노트
  • 교육의 정의인격의 기능(3)㉠입법적 기능;인격의 소유자가 자신의 생활규칙,원칙을 정하는 기능(인생철학=가치관)㉡집행적 기능;입법의 원칙에 따라서 의무나 선행을 해내는 기능㉢심판적기능;입법의 원칙에 따라서 집행의 결과를 심파해서 고뇌,번민,죄의식을 느끼는 기능 KantHerbartPeter훈련;교재를 필요치 않고 아동 의 심정에 영향을 주어서 도덕적 품성을 훈련시키 는 방법.교사의 모범.(자,내,적,지)특징;교육학을 체계화,과학화‘일반교육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