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관교육]미술관교육의 개념,유형, 미술관교육의 목적,실태, 미술관교육과 미술교육, 영국의 미술관교육 사례, 미술관교육의 개선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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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미술관교육의 개념

Ⅲ. 미술관교육의 유형
1. 실시형식에 따라
1) 교육
2) 교육서비스
3) 특별행사
2. 교육내용의 유형

Ⅳ. 미술관교육의 목적

Ⅴ. 미술관교육의 실태

Ⅵ. 미술관교육과 미술교육

Ⅶ. 영국의 미술관교육 사례
1. 갤러리에서의 능동적인 학습
2. 학생들의 반응에 대한 반영
3. 학생들의 감상을 위한 도구계발
1) 첫 번째의 반응
2) 그룹자체의 시각적 문화와의 연결
3) 미술가의 의도
4) 시간과 장소
5) 확장된 쟁점 다루기
4. 갤러리라는 공간적 맥락에서 작품감상
5. 갤러리에서의 그룹안내 : 실제적인 정보
1) 도착
2) 워크샵 예약
3) 일반적인 갤러리 방문
4) 교사들을 위한 현직강좌
5) 학교를 위한 자료

Ⅷ. 미술관교육의 개선 과제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오늘날 세계 각국의 선진미술관에서는 다양한 미술 장르 중에서 관람객과 함께 하는 행위미술을 통해서 단순히 보여 주던 전시개념의 미술관에서 함께 참여하여 느끼고 만드는 체험전시로 전환을 시도하고 있는 곳이 많다. 또한 영상미술이나 모빌 등의 움직이는 조각과 작동하는 공예품 등을 통해서 전시개념을 벗어나 공연형식으로 전환을 시도하는 곳도 많다. 이러한 사례는 지난해 광주 비엔날레 전시회에서도 이미 소개된 바 있다. 물론 순수미술이나 응용미술, 행위미술, 영상미술, 건축, 공예 등은 각기 다른 형태의 예술적 특성을 갖고 있지만 작가의 예술정신과 관람객의 체험욕구가 잘 어우러질 수 있는 미술관이 현대사회의 복잡 다양한 문화적 욕구를 충족하는데 필요하고 이와 같은 욕구를 충족시킬 수 미술관이 지역사회의 문화 예술에 대한 여망을 성공적으로 수렴할 수 할 수 있다.
이미 1960년을 전후한 구미지역에서 시작된 `살아 있는 미술관`(Musee vivant)은 개방되고 종합적인 공간으로서 도시공간이나 자연환경 속에서 자유로운 조형적 시험을 전개할 수 있는 공간의 확대와 미술의 창조성을 극대화함으로써 근대적인 의미의 미술관의 기능과 역할에 대한 반성의 시각을 야기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김혜숙, 미술관에 있어서의 미술교육, 현대미술관연구 4집, 1993
김춘일, 미술 교육론, 서울 : 기린원, 1989
미술과 생활 영역을 중심으로,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1999
박인숙, 정보화사회를 위한 미술교육의 방향과 지도방안에 관한 연구 - 초등학교 삼성문화재단 편, 해외 미술관 교육프로그램 현황 연구(II), 서울 : 삼성문화재단, 1995
안현주, 미술관을 통한 미술교육에 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1997
장엽, 미술관의 교육프로그램, 미술관학 강좌,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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