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과교육 창의력신장]미술과교육 창의력신장을 위한 발문요령,수업기술,조형방법, 미술과교육 창의력신장을 위한 주위환경,감상활동,열린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0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미술과교육 창의력신장을 위한 발문요령
1. 생각을 파고드는 발문
2. 분명하고 구체적인 발문
3. 생각하는 틈을 주는 발문
4. 다양한 반응을 기다리는 발문

Ⅲ. 미술과교육 창의력신장을 위한 수업기술

Ⅳ. 미술과교육 창의력신장을 위한 조형방법
1. 동기적 요인
2. 물질적 요인
3. 감상적 요인

Ⅴ. 미술과교육 창의력신장을 위한 주위환경
1. 어린이 개개인의 독창적인 아이디어계발에 중점을 둔다
2. 모든 생활 경험을 풍부하게 한다
3. 그들의 표현 유형을 이해하여야 한다
4. 어린이의 창작 과정을 주의깊게 지켜보면서 지도한다
5. 어린이의 창의성은 짧은 시간에 길러질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장기간에 걸친 지도의 누적 효과에 의하여 발휘될 수 있다
6. 이러한 분위기 조성은 어린이와 자연스럽게 친해질 수 있는 능력이고 창의적인 교사에 의해 이루어 질 수 있다

Ⅵ. 미술과교육 창의력신장을 위한 감상활동
1. 감상 놀이
2. 자기 작품 감상

Ⅶ. 미술과교육 창의력신장을 위한 열린교육
1. 브레인스토밍 발상 학습
2. 교과 통합 표현 학습
3. 수준별 학습
4. 전통 예술과 현대화의 접목 학습
5. 지그소우(Jigsaw)(협동학습)
6. 팀티칭·코너학습
7. 회화 무늬 등 단서 학습
8. 통합 표현 학습
9. 미술 포토폴리오 수행 학습
10. 민화의 화제(畵題)에 따른 감상 학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19세기 낭만주의의 영향으로부터 시작하여 Dewey의 진보주의 교육철학 그리고 Cizek과 Lowenfeld가 주장하는 창의적 자아 표현으로서의 미술교육 사조를 거쳐 지금에 이르기까지 창의성은 미술교육에서 중요한 목표 중에 하나였다. 그러나 미술교육과 창의성과의 밀접한 관계에도 불구하고 창의성에 대한 올바르지 못한 이해는 미술교육 현장에 있어서 오히려 창의성 신장을 저해하는 결과를 낳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창의성, 자아표현, 그리고 자아동일화 간의 상호관련성에 대한 이해 부족에서 기인한다. 예를 들면, 창의성을 ‘새로운 것, 보다 좋은 것’을 생산하는 것이라는 편협한 의미로 해석한 결과 초등학교 미술교육은 자아표현, 자아동일화의 개념으로부터 점점 멀어지는 기현상을 낳고 있다. 자아동일화가 충실한 자아표현을 위한 것이며 또한 가장 창의적인 미술활동의 요소임을 감안할 때, 교사들은 Lowenfeld가 언급한 미술 매체, 제작 기법과 제작 순서, 그리고 감상에서의 미술경험, 미술을 통한 교육 활동이 발생하고 이루어지는 제 맥락적 환경과의 자아 동일화, 그리고 현실적 삶의 개선을 위한 메타-상상력 신장의 중요성을 인식해야 한다. 그리고 교사들은 학습자들로 하여금 메타-상상력을 신장시키기 위해 작품제작 활동과정에서 직면한 현실적 문제에 학습자의 경험과 삶을 결부시켜 문제를 해결하려는 탐구적인 태도를 함양하도록 지도해야 한다. 창의성 신장을 위한 미술교사들의 적극적인 노력은 기존의 자유방임주의 교육을 탐구활동을 통한 창의적인 문제해결 활동으로 나아가도록 만들었다. 특히, 교사들은 Dewey의 탐구과정과 Isaksen과 Treffinger의 CPS 모형에 대한 연구에서 제시한 논리적 사고를 요하는 다양한 형태의 발문을 각 단계별 확산적, 수렴적 사고활동에 사용함으로서 미술교육을 통해 보다 효과적으로 창의성을 발달시킬 수 있게 될 것이다. 결론적으로, 미술교육에 있어 창의력 신장의 정도는 자아표현과 자아동일화를 위한 세부적 문제해결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확산적, 수렴적 발문과 사고작용, 능동적인 탐구 계획의 수립, 다양한 탐구 활동을 통한 문제 추구, 새로운 아이디어 생성을 위한 탐구 결과의 적용 및 응용 활동, 그리고 순환적 탐구활동을 위한 창의적인 사고 활동의 적절성에 달려 있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김영학(1994), 미술교육, 대완도서출판사
김재은 저(1997), 좋은 환경이 똑똑한 아이를 만든다, 샘터, 서울
차영순(1982), 미술감상지도의 개선방안, 석사학위 논문,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최영경(1991), 미술교육에 있어서 창의성의 개념과 교육사례연구,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미술교육전공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수업혁명 : 다양하고 창의적인 수업을 모색하며, 새교실, 서울 : 국정교과서(주)
한국열린교육연구회(1996), 한국초등교육학회 편저, 열린 교육의 이해, 서울 : 양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