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의 교육기관 성균관, 종학, 조선시대의 교육기관 사부학당, 향교, 조선시대의 교육기관 서원, 서당, 조선시대의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1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조선시대의 교육기관 성균관

Ⅱ. 조선시대의 교육기관 종학

Ⅲ. 조선시대의 교육기관 사부학당
1. 개념
2. 유사점과 차이

Ⅳ. 조선시대의 교육기관 향교
1. 향교의 유래
2. 향교의 재정
3. 향교의 운영

Ⅴ. 조선시대의 교육기관 서원
1. 교육목적
2. 교육내용
3. 교육특징
4. 서원의 폐해

Ⅵ. 조선시대의 교육기관 서당

Ⅶ. 조선시대의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1. 성리학
1) 양촌 권근
2) 퇴계 이황
3) 율곡 이이
2. 실학
1) 반계 유형원
2) 성호 이익
3) 다산 정약용
4) 형암, 아정, 청장관 이덕무
5) 연암 박지원
6) 담헌 홍대용
7) 초정, 정유, 위항도인 박제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조선시대의 교육기관 성균관

입학자격
- 원칙적으로 생원, 진사였다.(소과 합격자)
정원
- 원칙적으로 200명(국력에 따라 150, 100명일 때도 있었다.)
교원
- 지사, 부지사(관리직), 대사성, 사성, 사예, 직강, 전적, 박사
성적 평가
- 예조에서 행했다.
성적 평가의 방법
- 대통, 통, 약통, 조통, 얼차레
유생들의 생활을 엄격히 통제
4서 5경을 교육내용으로 하였다.(9재학규)
구조
- 대성전(문묘), 존경각(도서관), 동서양재(기숙사)
- 육일각(활 보관소). 비천당(과거장), 양현고(장학 기금, 식당)

Ⅱ. 조선시대의 교육기관 종학

- 왕실 종친의 자제를 위한 교육, 종부사의 감독을 받음
- 성균관과 학당의 교육내용 등을 준용하였다.
- 연산군 때 폐지되었다가, 중종 때 복구됨, 조선말 종인학교로 계승되고, 융희1년에 폐지
참고문헌
▷ 김지용, 박지원의 문학과 사상, 한양대학교, 1994
▷ 김태준·홍대용, 민음사, 1987
▷ 김형효, 다산의 사상과 그 현대적 의미, 한국정신문화원, 다산연구소, 1988
▷ 금장태, 실천적 이론가 정약용, 이끌리오, 2005
▷ 과학원 철학연구소, 정다산 연구, 한마당
▷ 율곡학회, 율곡이이사상과 철학의 이해, 교육․문학․사상의 특징 편
▷ 황의동, 한국의 유학사상, 서광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교육사 총정리
  • 교육을 담당하였고, 말기에는 국자박사, 태학사 등의 교수직이 있었다.❻ 태학의 교육사적 의의- 태학은 우리나라 최초의 관학이며 동시에 최초의 고등 교육 기관이라는 점에서 교육사적 의의를 가진다.5경과 3사1. 5경(五經)- 5경은 공자 이전부터 전해온 옛 선현들의 말씀들을 공자가 산정하여 교재로 활용한 것으로 『시경(詩經)』,『역경(易經, 또는 주역)』,『춘추(春秋)』등을 일컫는 말이다.❶ 시경 : 중국 은대(殷代)로부터 춘추시대까지의 시

  • 한국교육사 간단한 정리
  • 교육의의① 최초의 민간단체인 사립초등교육② 심신단련. 여가선용. 극기정신배양.③ 교육대중화④ 교육을 통한 민족전통문화 보존에 관심⑤ 조선시대 서당 교육발전에 영향을 준다⑥ 민족 자생적으로 등장⑦ 씨족적전통×. 중국문물이용×. 도교영향×.3. 백제의 교육교육연혁중국의 동진 영향삼국중 교육,정치,문화 가장 먼저 발달고대 일본 아스카문화 형성에 크게 영향줌(왕인박사)교육목적인재양성(도덕적 인간)교육기관태학(중국기록

  • 교육학 한국교육 역사의 발자취
  • 시대 교육3) 고려시대 교육4) 조선시대 교육5) 근대시대 교육6) 일제식민지시대 교육7) 해방이후 교육Ⅲ. 결론1) 한국교육사가 앞으로 나야가야 할 방향 제시Ⅰ. 서론1) 교육사의 정의와 연구의 필요성 언급교육사란 교육의 이론과 실제에 관한 변천의 서술이다. 즉, 교육이념, 목적, 내용, 방 법, 정책, 제도, 운영 등 교육 내지 교육학의 전분야에 관한 역사적 고찰이다. 예컨대, 교 육사상의 변천 및 발전에 중점을 두고 위대한 교육가와 사상가들이

  • 조선시대의 교육1
  • 교육에 있어서 관학과 사학을 설치하여 그들의 이념 보급에 힘썼다.관학파는 여러 관학을 통해 천명사상 등을 보급하여 사회질서를 이룩하려 했고, 사림파는 서원 등의 사학을 통해 의리정신과 대의명분을 가르펴 왔던 것이다.2. 조선시대의 교육1)조선시대의 관학교육조선-건국 직후부터 성균관과 향교, 사부학당 등을 세워 관학체제를 정비함 :이는 이들 학교를 통해 조선시대의 통치이념인 유교를 널리 보급하여 유교 중심의 국가체제를 정비하

  • 조선시대의 교육
  • 학당(4학)으로 개칭하였다. 사학은 서당을 이수한 학생이면 누구나 입학을 할 수 있으며 오늘날의 중등교육기관이다.(2)4학은 성균관보다는 질이 낮고 지방의 향교보다는 높은 정도인데 나라에서는 해마다 6월에 4학의 유생을 각각 20명씩 선발 남학에 모아놓고 시험을 보아 우수한 자 10명에게는 생원과와 진사과에 응시할 자격을 주었다.(3) 문묘가 없으며, 고종 때(1894) 폐지되었다.3) 향교(1)향교는 고려 때부터 세워졌던 것으로 조선에 와서 그 교육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