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의 교육기관 성균관, 종학, 조선시대의 교육기관 사부학당, 향교, 조선시대의 교육기관 서원, 서당, 조선시대의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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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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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조선시대의 교육기관 성균관
Ⅱ. 조선시대의 교육기관 종학
Ⅲ. 조선시대의 교육기관 사부학당
1. 개념
2. 유사점과 차이
Ⅳ. 조선시대의 교육기관 향교
1. 향교의 유래
2. 향교의 재정
3. 향교의 운영
Ⅴ. 조선시대의 교육기관 서원
1. 교육목적
2. 교육내용
3. 교육특징
4. 서원의 폐해
Ⅵ. 조선시대의 교육기관 서당
Ⅶ. 조선시대의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1. 성리학
1) 양촌 권근
2) 퇴계 이황
3) 율곡 이이
2. 실학
1) 반계 유형원
2) 성호 이익
3) 다산 정약용
4) 형암, 아정, 청장관 이덕무
5) 연암 박지원
6) 담헌 홍대용
7) 초정, 정유, 위항도인 박제가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조선시대의 교육기관 성균관
입학자격
- 원칙적으로 생원, 진사였다.(소과 합격자)
정원
- 원칙적으로 200명(국력에 따라 150, 100명일 때도 있었다.)
교원
- 지사, 부지사(관리직), 대사성, 사성, 사예, 직강, 전적, 박사
성적 평가
- 예조에서 행했다.
성적 평가의 방법
- 대통, 통, 약통, 조통, 얼차레
유생들의 생활을 엄격히 통제
4서 5경을 교육내용으로 하였다.(9재학규)
구조
- 대성전(문묘), 존경각(도서관), 동서양재(기숙사)
- 육일각(활 보관소). 비천당(과거장), 양현고(장학 기금, 식당)
Ⅱ. 조선시대의 교육기관 종학
- 왕실 종친의 자제를 위한 교육, 종부사의 감독을 받음
- 성균관과 학당의 교육내용 등을 준용하였다.
- 연산군 때 폐지되었다가, 중종 때 복구됨, 조선말 종인학교로 계승되고, 융희1년에 폐지
- 참고문헌
-
▷ 김지용, 박지원의 문학과 사상, 한양대학교, 1994
▷ 김태준·홍대용, 민음사, 1987
▷ 김형효, 다산의 사상과 그 현대적 의미, 한국정신문화원, 다산연구소, 1988
▷ 금장태, 실천적 이론가 정약용, 이끌리오, 2005
▷ 과학원 철학연구소, 정다산 연구, 한마당
▷ 율곡학회, 율곡이이사상과 철학의 이해, 교육․문학․사상의 특징 편
▷ 황의동, 한국의 유학사상, 서광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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