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육사]한국교육사 요점정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21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한글 문서를 다단(2줄)으로 나누어 왼쪽에는 한국교육사를 정리하고 오른쪽에는 여백을 두었기 때문에 혼자 공부하면서 필요한 부분을 보충할수 있도록 만든 요점정리 자료입니다. 이 자료로 공부하시고 꼭 합격하세요.^^
목차
한국 교육사
1. 삼국시대교육
2. 고구려의 교육
3. 백제의 교육
4. 신라의 교육
5. 고려의 교육
6. 고려의 과거제도
7. 조선시대 교육
8. 실학운동과 교육
9. 근대의 교육
10. 일제 식민지 통치 시대 교육
11. 해방 이후 교육
12. 교육자치제 발달
본문내용
대부분 표로 정리되어 있어서 복사해오기가 쉽지 않네요.
그만큼 핵심을 잘 간추려놓았으니 믿고 구매하세요.

1.삼국시대의 교육
교육목적 도덕적 인간양성
교육제도 공교육제
교육방법 언어설명식 교수. 토론식 수업
교육철학 유학(훈고학)
교육특성 ① 중국 + 서역 문물 및 교육에 영향 받음
② 견문유생: 중국에보낸 유학생
③ 고대일본의 교육문화에 영향줌
④ 유학발달. 불교의 영향大.
⑤ 귀족중심 소수엘리트 교육.
⑥ 형식적 교육기관 등장(태학).
⑦ 평민자녀 위한 교육기관 등장(경당)

2. 고구려의 교육
◈ 태학 : 서양의「볼로니아 대학」
◈ 경당 : 서양「수도원 학교」
3. 백제의 교육
4. 신라의 교육
◈ 화랑도 교육 : 서양┌ 중세「기사도 교육」,
(통일전 교육) └ 그리스「에페픽 콜리지」.
◈ 국학(통일후 교육)
♣ 삼국시대 교육사상가
5. 고려시대의 교육
10C~14C 서양: 중세교육
◈ 국자감[고려] ⇒ 국학 ⇒ 성균관
※ 12공도 등장으로 기능약화
☞ 예종의「관학 진흥책」
․「국학」으로 개명. 신분별 교육→ 능력별,교과별 교육
․양현고 설치. 청년각,보문각 설치. 일시적 중흥 가져옴
◈ 12공도[고려]
◈ 학당[고려] ⇒ 조선
◈ 향교[고려] ⇒ 조선 : 서양의 수도원 학교
◈ 서당[고려] ⇒ 조선
♣ 고려시대 교육사상가
6. 고려의 과거제도
7. 조선시대 교육
․구입법(근속법): 교사의 신분보장 추구. 학생지도 보장
․분번야독: 성적불량자 과외지도, 학습부진아 위한 지도
◈ 서원
◈ 성균관[조선]
◈ 종학[조선] : 서양 궁정학교
◈ 조선시대 교육관계 법령
♣ 조선시대 교육사상가
8. 실학운동과 교육(16C말 ~ 19C)
◈ 실학주의 교육사상가
9. 근대의 교육
1876(병자수호 조약)~1910
◈ 교육입국 조서(1895.2 고종발표)
① 단선형 학제(평등 교육. 통합교육)
② 교육을 통한 국가 사회발전, 사회개조.
③ 새로운 교육과정 운영(경험중심 교육과정)
④ 열린, 자유방임, 아동중심 교육추구
⑤ 개별화, 자발성, 활동중심 교육
⑥ 3대 교육강령
⑦ 근대 신교육체제를 지향한 대개혁
⑧ 교육만이 국가 발전의 유일한 길이다
⑨ 초등교육에 치중(이전까진 고등교육)
◈ 근대관학
◈ 근대사학
◈ 민족선각자들이 세운학교
10. 일제 식민지 통치 시대 교육(1910~1945)
▣ 일제 식민지 시대의 교육관계 법령
◈ 교육사상가
11. 해방이후 교육
12. 교육자치제 발달
◈ 동서양사 학교비교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잘 활용됐습니다. 괜찮은 자료네요
  • an5***
    (2010.12.04 16:06:34)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요점 정리가 잘 되어 있는것 같네요^^
  • mu***
    (2006.12.03 21:26:50)
회원 추천자료
  • 교육의 역사와 철학
  • 한국과 서양의 교육사와 교육철학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이 책은 역사의 일반적 시대구분에 따라 통사적으로 기술하면서 당시 교육의 시대적 배경과 교육현상, 대표 사상가와 교육사적 의의를 종합적으로 정리하였다. 그리고 교육철학의 다양한 관점과 이론을 소개함으로 교육현상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하였다. 이 책에서 가장 도움이 많이 되었던 부분은 역사를 시대적, 즉 통사적으로 기술하여 시대 흐름에 따른 역사와 철학적 경향을 알 수 있었던

  • [교육학이론] 교육사(서양교육사와 한국교육사)의 이해
  • 교육사제 1부 서양교육사 제 2부 한국 교육사1. 고대 교육 1. 고대사회 교육2. 중세 교육 2. 삼국시대 교육3. 근세 교육 3. 고려시대 교육4. 현대 교육 4. 조선시대 교육5. 근대 교육6. 현대 교육생각하기역사를 연구하는 목적은 과거의 역사적 사실들을 이해하고 해석하여 현재의 문제를 해결하고 미래를 예측하는 것이다. 즉, 옛 것을 밝혀 새로운 견해를 꾀하다’라는 의미를 가진 온고이지신(溫故而知新)에 있다. 마찬가지로 교육사를 연구하는 이

  • [교양세미나]한국교회 교육사를 읽고나서
  • Report한국교회 교육사를 읽고 나서.현재의 한국교회는 정체 내지는 하향곡선을 긋고 있지만, 19세기말 복음이 전파된 이후 100여 년 동안 놀라운 부흥을 해왔다. 어떻게 한국교회가 이렇게 발전하고 부흥하였을까? 그 원인은 무엇일까? 그에 대한 답을 알게 되면 한국교회의 미래를 위해서만 아니라 세계교회와 선교사들의 선교사역의 방향을 가늠할 수 있을 것이다. 한국교회의 부흥은 무엇보다 하나님의 축복이요 뜻이다. 뿐만 아니라 하나님의

  • 한국교육사 성호 이익의 과거제 개혁
  • . 그렇기 때문에 과거의 선조들의 노력을 되돌아보고 지금 문제를 갖고 있는 제도를 변화시킬만한 추진력이 있다면 언젠가는 거의 완벽에 가까운 교육제도를 만들 것이라고 믿는다.※ 참고문헌• 이익(1999) 『성호사설』 한길사• 이문원(2002) 『한국의 교육사상가』 문음사• 조좌호(1996) 『한국과거제도사연구』 범우사• 한우근(1980) 『성호이익연구』 서울대학교 출판부• 김경용(2003) 『과거제도와 한국 근대교육의 재인식』 교육과학사

  • 교육학 교육과정의 의미와 한국의 교육과정에 대하여
  • 한국 교육과정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앞서 한국의 교육과정 및 외국의 교육과정 등 다양한 종류의 교육과정에 대해서 살펴 볼 수 있었다. 이러한 것을 살펴보면서, 우리나라의 교육의 개선 및 발전에 필요할 요소들을 충분히 생각해 볼 수 있었다. 이제 그러한 필수 요소들을 정리해보고자 한다.우선 첫째, 우리교육은 다양성과 차이를 인정할 뿐만 아니라 다양성과 차이를 보다 적극적으로 신장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 것이다.그리고 둘째, 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