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한국교육 역사의 발자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한국교육 역사의 발자취
■ 목차
Ⅰ. 서론
1) 교육사의 정의와 연구의 필요성 언급
2) 한국교육사의 출발점과 의의
Ⅱ. 본론
1) 삼국시대 교육
2) 통일신라시대 교육
3) 고려시대 교육
4) 조선시대 교육
5) 근대시대 교육
6) 일제식민지시대 교육
7) 해방이후 교육
Ⅲ. 결론
1) 한국교육사가 앞으로 나야가야 할 방향 제시
Ⅰ. 서론
1) 교육사의 정의와 연구의 필요성 언급
교육사란 교육의 이론과 실제에 관한 변천의 서술이다. 즉, 교육이념, 목적, 내용, 방 법, 정책, 제도, 운영 등 교육 내지 교육학의 전분야에 관한 역사적 고찰이다. 예컨대, 교 육사상의 변천 및 발전에 중점을 두고 위대한 교육가와 사상가들이 물려 준 주장과 학설 들을 살펴보고 교육사실 변천의 자취를 연대순에 따라 기술하면서 역사 속에 관찰하는 이론을 구명한고 개개의 교육문제 또는 교육현상을 분류해서 각 분야별로 변천의 모습을 검토해 본 후 교육현상을 역사적으로 분석하여 그 속에 잠재된 법칙을 찾는 것이 바로 교육사인 것이다.
역사적 인식에 바탕을 두지 못한 교육이론이나 교육실천에 관한 이해는 내용이 결여된 단순한 이해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모든 교육이론이나 교육실천도 결국은 역사적 발전의 산물이라고 할 때 교육의 역사를 제외하고 교육내지 교육학을 파악한다는 것은 한국교육사, 장덕삼, 2003, 동문사
‘생명없는 추상적 이해’에 그치기 때문이다. 따라서 교육학에서 교육사에 대한 지 식과 소양을 쌓는 일은 교육학의 기초를 구축하는 일이며 교육사연구는 곧 교육연구 내 지 교육학연구가 되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교육학 연구는 교육의 여러 현상이나 존재방 식이 역사적 조건에 따라 어떻게 규정되었는가를 추구하면서 교육이란 무엇인가라는 물 음에 대해서 교육의 본질을 탐구하고 교육의 이념을 밝히기 위한 연구이다. 따라서 교육 사연구는 교육에 관한 과학적 연구의 모든 분야, 즉 교육학의 어디에나 필수적으로 있어 야 하는 기초연구의 하나이다.
이상을 통해서 우리는 연구와 학문의 차이를 인식할 수 있고 나아가 교육사 연구란 교 육의 역사에 관한 새로운 지식을 생성하는 일이며 교육사학이란 교육의 역사에 관한 지 식을 체계화한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교육철학 및 교육사, 한기언, 2005, 한국학술정보
한기언은 교육사연구의 필요성을 다음과 같이 밝히고 있다
첫째, 교육적 예지를 얻기 위해서다.
즉, 교육사는 인류가 오랜 세월을 겪어 오는 동안 많은 교육경험과 사실을 역사적 관 점에서 정리한 교육적 예지의 집합체라는 것이다. 우리는 인류가 수많은 시행착오를 거 쳐 축적해 놓은 삶의 경험과 교육경험을 매개로 하여 과거와 현재 그리고 현재와 미래와 의 대화가 가능하다. 그러한 대화를 통하여 현재의 교육적 문제를 해결하고 미래를 조망 할 수 있는 지혜를 얻게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이론의 갈등과 조화
  • 교육과의 관계 및 그 응용 등을 살펴볼 것이다.제 1절. 교육사회학 이론분류의 경향1. 이론 분류의 다양성교육사회학은 다른 학문에 비교하면 그 역사가 길지 않다. 19세기 후반에 들어와서 프랑스와 미국 등에서 학교와 교육에 대한 교육사회학적 연구가 독립적인 분야로 연구되기 시작했는데, 이러한 연구에서 주요관심은 사회와 교육의 상호관계 또는 사회계층에 관계없이 평등하게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하려는 평등이념에 집중되었다. 한국에서

  • [유아교육] 한국 유아교육 심층 분석
  • 교육 내용1. 지식과 정보의 제공2. 기술훈련3. 자아인식의 증진4. 부모의 교사역할과 자원의 제공Ⅷ. 한국 유아교육의 반성1. 보편성 대 선택성2. 전문성 대 비(非) 전문성3. 특수성 대 일반성4. 의도성 대 비(非) 의도성5. 공공성 대 비공공성Ⅸ. 유아교육의 전망1. 유아교육의 공교육화2. 유아교육의 체계화3. 유아교육의 과학화4. 유아교육의 효율화5.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다양화Ⅹ. 결론Ⅰ. 서론우리나라의 유아교육의 역사는 유치원의 역사

  • 교육이론 레포트
  • 교육 사조이다.1) 인간문화 즉 사회전통 가운데 가장 기본적인 요소 및 본질적인 요소를 주장한다.2) 본질주의는 모든 사람에게 공유되고 조직적으로 가르쳐야 할 문화의 불가결한, 공통적인 핵(어떤 지식, 기능, 태도, 이상 등)이 존재하며, 따라서 앞 세대는 교육을 통해 이 문화의 핵을 일정한 수준으로까지 엄정하게 계승시켜야 한다고 여기는 사상이다.3) 문화를 구성하는 가장 핵심적인 것이란 예컨대 인류가 걸어온 발자취 등과 같은 역사적 지

  • [교육학이론] 교육사(서양교육사와 한국교육사)의 이해
  • 교육사제 1부 서양교육사 제 2부 한국 교육사1. 고대 교육 1. 고대사회 교육2. 중세 교육 2. 삼국시대 교육3. 근세 교육 3. 고려시대 교육4. 현대 교육 4. 조선시대 교육5. 근대 교육6. 현대 교육생각하기역사를 연구하는 목적은 과거의 역사적 사실들을 이해하고 해석하여 현재의 문제를 해결하고 미래를 예측하는 것이다. 즉, 옛 것을 밝혀 새로운 견해를 꾀하다’라는 의미를 가진 온고이지신(溫故而知新)에 있다. 마찬가지로 교육사를 연구하는 이

  • 독후감 모음집(A+ 자료, 102권) -] 작가의 의도 분석, Summary, 느낀점, 자아성찰(교훈) 및 시사점, 적용 계획, 인상깊었던 문장 등
  • 역사의 지배층과 피지배층의 변화에 대해 살펴보며, ‘공급과잉’이 근대 이후 자본주의의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알아본다. 경제 부분에선 ‘시장과 정부’의 관계에 따른 가장 기본적인 다섯 가지 경제체제가 초기 자본주의, 후기 자본주의, 신자유주의, 사회주의, 공산주의 어떻게 정리되는지 알려준다.정치 부분에선 보수와 진보의 구분과, 민주주의와 엘리트주의 구분을 알아보며, 보수와 진보는 경제 개념과 연계된 이론적 구분 및 한국사회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