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효능감(자아효능감)의 창조, 학업성취 자기효능감(자아효능감),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자아효능감), 자기효능감(자아효능감)의 연구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0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교육 성취와 가정환경 -한국의 교육열, 사교육과 공교육
- 상담심리학2공통) 다양한 진로선택이론과 진로발달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의 실제 적용가능성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0k
- [2021 청소년과부모][기말시험] 청소년과 부모 8강에서는 청소년의 학업성취에 대해 다루고 있다. 학업은 청소년 시기에 성취해야 할 중요한 발달과업 중의 하나이다. 청소년의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관련 요인들은 무엇이 있는지 설명하고, 그 중 내가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을 3가지 제시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 교육심리(교육심리학)성격,적용기제이론,(교육심리학)적응,성장이론,연구방법
- [독서치료] 초등학교에서의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독서치료프로그램 연구- 5,6학년을 대상
- 목차
-
Ⅰ. 서론
Ⅱ. 자기효능감(자아효능감)의 개념
Ⅲ. 자기효능감(자아효능감)의 특징
Ⅳ. 자기효능감(자아효능감)의 창조
Ⅴ. 학업성취 자기효능감(자아효능감)
Ⅵ.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자아효능감)
Ⅶ. 자기효능감(자아효능감)의 연구사례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자기효능감은 귀인, 동기 혹은 성취동기, 자아존중감, 통제의 소재(특히 내재적 통제)와 구별된다. 동기는, Schunk(1990)의 정의에 의하면, 목표지향적 행동이 유발되고 유지되는 과정인 반면, 효능감은 생활의 어떤 측면에 대해 통제를 행사하는 능력에 대한 개인의 신념에 해당된다. 동기는 탐색적 행동으로부터 야기되는 신기한 자극에 전적으로 의존한다. 대조적으로 자기효능감은 직접적 경험이나 중재된 경험에 의해 전달되는 다양한 근원의 정보로부터 생성되며, 동시에 수행과 독립적으로 정의되고 측정되는 특징을 갖는다. 자기효능감은 신념이라는 점에서 결과가 내적요인 또는 외적 요인에 의해 결정되는지에 대한 신념인 통제소재(locus of control)와 유사하나 일반화된 신념이 아니라, 특정상황에서 특정 행위에 대한 신념이라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또 이것은 자아에 대해 개인이 갖고 있는 개념이라는 점에서 자아개념과 밀접히 관련된다. 그러나 자아개념은 자기자신에 대한 종합적인 개념이라고 할 수 있으나, 자기효능감은 특정한 과제나 영역에 대한 자기의 능력과 관련된다는 점에서 구별된다. 또 자기효능감은 자기존중감과도 유사하나, 자신의 가치에 대한 평가가 자기존중감이라면, 자기효능감은 자기의 능력에 대한 평가이다(Bandura, 1997).
Bandura(1977)는 사회학습맥락에서 행동선택이나 노력투여는 동기조건보다는 오히려 효능감의 지각에 의해 지배된다고 주장하였다. 특히 개인의 성취동기는 자기효능감과 높은 상관이 있다(Mathieau, Martineau, & Tannenbaum, 1993). Murray(1938)는 성취동기를 장애를 극복하고 어려운 일을 가능한 빨리 해내려는 소망으로 정의하였다.
Sherer와 동료들(1982)은 사람은 누구나 자기능력에 대한 일반적인 지각을 지니고 있다고 가정하고 과거의 다양한 상황에서의 개인의 경험은 개인이 새로운 상황에 처했을 때 일반적
- 참고문헌
-
◎ 강승희 외7(2004), 교사를 위한 교육심리학, 서현사
◎ 김남순·배종훈(2001), 진로 자기 효능감의 이론적 고찰, 중등교육연구
◎ 김아영(2007), 학업적 자기효능감, 이론과 현장연구, 학지사
◎ 김성옥(1994), 자기 효능감이론, 스포츠 심리학, 한국 스포츠 심리학회
◎ 차인수(2001), 자기효능감과 사회성 및 학업성취와의 관계분석, 전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Albert Bandura, 자기효능감과 삶의 질,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평생교육의 변천사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