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청소년과부모][기말시험] 청소년과 부모 8강에서는 청소년의 학업성취에 대해 다루고 있다. 학업은 청소년 시기에 성취해야 할 중요한 발달과업 중의 하나이다. 청소년의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관련 요인들은 무엇이 있는지 설명하고, 그 중 내가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을 3가지 제시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11.16 / 2021.11.16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2021학년도 2학기 기말시험, 청소년과부모) 청소년과 부모 8강에서는 청소년의 학업성취에 대해 다루고 있다. 학업은 청소년 시기에 성취해야 할 중요한 발달과업 중의 하나이다. 청소년의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관련 요인들은 무엇이 있는지 설명하고, 그 중 내가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을 3가지 제시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 방송통신대 청소년과부모 청소년과 부모 8강에서는 청소년의 학업성취에 대해 다루고 있다 학업은 청소년 시기에 성취해야 할 중요한 발달과업 중의 하나이다 청소년의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관련 요인들은 무엇이 있는지 설명하고, 그 중 내가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을 3가지 제시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 청소년과 부모 8강에서는 청소년의 학업성취에 대해 다루고 있다. 학업은 청소년 시기에 성취해야 할 중요한 발달과업 중의 하나이다. 청소년의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관련 요인들은 무엇이 있는지 설명하고, 그 중 내가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을 3가지 제시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 (방송통신대 청소년과부모 기말과제물)청소년과 부모 8강에서는 청소년의 학업성취에 대해 다루고 있다. 청소년의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관련 요인들은 무엇이 있는지 설명하고 그 중 내가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을 3가지 제시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청소년교육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청소년과부모 |
---|---|---|---|---|---|
공통 | 청소년과 부모 8강에서는 청소년의 학업성취에 대해 다루고 있다. 학업은 청소년 시기에 성취해야 할 중요한 발달과업 중의 하나이다. 청소년의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관련 요인들은 무엇이 있는지 설명하고, 그 중 내가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을 3가지 제시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2021년 2학기 [기말시험]
청소년교육과 1학년 [청소년과부모]
청소년과 부모 8강에서는 청소년의 학업성취에 대해 다루고 있다. 학업은 청소년 시기에 성취해야 할 중요한 발달과업 중의 하나이다. 청소년의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관련 요인들은 무엇이 있는지 설명하고, 그 중 내가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을 3가지 제시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본 자료는 표지(1page), 목차(1page), 본문내용(7page)로 구성되었으며, 글자크기(11pt), 줄간격(180%)로 작성되었습니다.
교재를 중심으로 본인의 견해를 첨삭하여 과제물을 작성하였으며, 관련 서적과 논문도 몇개 참조했습니다. 우리사회에서 통용되는 개념과 현실적인 부분에 초점을 맞추어 내용을 구성해 보았습니다.
이상으로 과제물 작성에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청소년의 학업성취와 영향요인
1) 청소년의 학업성취
2) 청소년의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들
2. 본인이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 3가지와 그 이유
1) 자아효능감
2) 만족지연
3) 성취동기
4) 시간관리
5) 친구관계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학업성취는 단순히 교과목의 성취 수준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교육적 성과인 교육목표의 포괄적인 달성도를 의미한다. 즉, 학교교육을 통하여 학습한 지식, 지적 능력, 태도, 가치관 등 학습 결과의 총칭을 의미한다. 넓은 의미에서는 학생이 획득한 지식이나 지적 능력과 같은 인지적 능력뿐만 아니라 학습에 대한 흥미와 태도, 가치와 같은 정의적인 영역을 포함하고 좁은 의미에서는 학력, 학교 성적, 수능점수와 같이 학교교육을 통해 개인이 부여받은 학업 달성 정도를 학업성취의 개념으로 본다. 이에 과거에서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학업성취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에 관한 관심은 일반인뿐만 아니라 다양한 학자들에 의해 탐구되어 왔다. 그 결과 청소년 자신과 관련된 요인과 상대적인 영향력이 큰 요인들이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즉, 청소년의 학업성취도에는 지적?정의적?행동적?환경적 요인들이 작용한다는 것이다.....(중략)
.
.
.
.
2. 본인이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 3가지와 그 이유
1) 자아효능감
학업성취도를 향상시키거나 이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큰 요인 중 하나로 자아효능감을 들어 볼 수 있다. 자아효능감은 반두라(Bandura, 1977)의 사회학습이론에서 등장한 개념이다. 학업적 자아효능감이라고도 할 수 있는데, 이는 주어진 학습과제를 요구되는 수준에 맞추어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이며, 이로 인해 학습자가 새로운 상황에서 새로운 지식과 기술의 수행을 유도할 수 있다. 즉, 학생들이 공부가 재미있어서, 공부를 하고 싶어서, 지식을 습득하는 것에서 희열과 충만함을 느끼고 싶어서, 학습이 필요해서, 미래의 삶의 질을 위해서 등 여러 마음이 합쳐진 개념의 학습동기를 의미하는 것이다. 중요한 것은 자아효능감이 높은 학생들은 자신의 능력보다 상위과제로 도전적인 과제를 선택하고, 주어진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며, 어려운 일에 부딪힐 때도 포기하지 않고, 과제를 수행하려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청소년의 자아효능감은 학업과 관련하여 개인에게 성공과 실패 또는 만족과 불만족을 판단하는 학습동기 요인으로 작용될 수 있으므로 상급 학교의 진학이나 자신의 진로 설정 등 성취 여부의 결정에 중대한 영향을 미친다. 학교의 학업성적에서 계속적으로 성공적인 경험을 할 때는 긍정적인 경험을 할 수 있고, 성공하지 못하면 부정적인 경험을 하게 되므로 성공적인 학업성취 경험은 상급 학교에서 학업 수행과정에서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게 된다, 그러므로 청소년들의 자아효능감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지원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이 자아효능감을 증진할 수 있는 방법을 몇가지 제안해 볼 수 있다.
- 참고문헌
-
1. 하혜숙ㆍ황매향(2020), 청소년과 부모,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 이해경(2019), 청소년의 중학교 학업성취 경험과 의미에 대한 사례연구, 공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3. 문명현(2016), 청소년의 인지된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위험요인에 대한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 영남대학교 대학원.
4. 예지각 편집부(2008), 청소년진로 및 학업지도, 예지각.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