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청소년과부모][기말시험] 청소년과 부모 8강에서는 청소년의 학업성취에 대해 다루고 있다. 학업은 청소년 시기에 성취해야 할 중요한 발달과업 중의 하나이다. 청소년의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관련 요인들은 무엇이 있는지 설명하고, 그 중 내가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을 3가지 제시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11.16 / 2021.11.16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청소년과부모
공통 청소년과 부모 8강에서는 청소년의 학업성취에 대해 다루고 있다. 학업은 청소년 시기에 성취해야 할 중요한 발달과업 중의 하나이다. 청소년의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관련 요인들은 무엇이 있는지 설명하고, 그 중 내가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을 3가지 제시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하고 싶은 말
2021년 2학기 [기말시험]
청소년교육과 1학년 [청소년과부모]

청소년과 부모 8강에서는 청소년의 학업성취에 대해 다루고 있다. 학업은 청소년 시기에 성취해야 할 중요한 발달과업 중의 하나이다. 청소년의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관련 요인들은 무엇이 있는지 설명하고, 그 중 내가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을 3가지 제시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본 자료는 표지(1page), 목차(1page), 본문내용(7page)로 구성되었으며, 글자크기(11pt), 줄간격(180%)로 작성되었습니다.
교재를 중심으로 본인의 견해를 첨삭하여 과제물을 작성하였으며, 관련 서적과 논문도 몇개 참조했습니다. 우리사회에서 통용되는 개념과 현실적인 부분에 초점을 맞추어 내용을 구성해 보았습니다.

이상으로 과제물 작성에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청소년의 학업성취와 영향요인
    1) 청소년의 학업성취
    2) 청소년의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들
  2. 본인이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 3가지와 그 이유
    1) 자아효능감
    2) 만족지연
    3) 성취동기
    4) 시간관리
    5) 친구관계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학업성취는 단순히 교과목의 성취 수준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교육적 성과인 교육목표의 포괄적인 달성도를 의미한다. 즉, 학교교육을 통하여 학습한 지식, 지적 능력, 태도, 가치관 등 학습 결과의 총칭을 의미한다. 넓은 의미에서는 학생이 획득한 지식이나 지적 능력과 같은 인지적 능력뿐만 아니라 학습에 대한 흥미와 태도, 가치와 같은 정의적인 영역을 포함하고 좁은 의미에서는 학력, 학교 성적, 수능점수와 같이 학교교육을 통해 개인이 부여받은 학업 달성 정도를 학업성취의 개념으로 본다. 이에 과거에서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학업성취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에 관한 관심은 일반인뿐만 아니라 다양한 학자들에 의해 탐구되어 왔다. 그 결과 청소년 자신과 관련된 요인과 상대적인 영향력이 큰 요인들이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즉, 청소년의 학업성취도에는 지적?정의적?행동적?환경적 요인들이 작용한다는 것이다.....(중략)
.
.
.
.
2. 본인이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 3가지와 그 이유

1) 자아효능감
학업성취도를 향상시키거나 이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큰 요인 중 하나로 자아효능감을 들어 볼 수 있다. 자아효능감은 반두라(Bandura, 1977)의 사회학습이론에서 등장한 개념이다. 학업적 자아효능감이라고도 할 수 있는데, 이는 주어진 학습과제를 요구되는 수준에 맞추어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이며, 이로 인해 학습자가 새로운 상황에서 새로운 지식과 기술의 수행을 유도할 수 있다. 즉, 학생들이 공부가 재미있어서, 공부를 하고 싶어서, 지식을 습득하는 것에서 희열과 충만함을 느끼고 싶어서, 학습이 필요해서, 미래의 삶의 질을 위해서 등 여러 마음이 합쳐진 개념의 학습동기를 의미하는 것이다. 중요한 것은 자아효능감이 높은 학생들은 자신의 능력보다 상위과제로 도전적인 과제를 선택하고, 주어진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며, 어려운 일에 부딪힐 때도 포기하지 않고, 과제를 수행하려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청소년의 자아효능감은 학업과 관련하여 개인에게 성공과 실패 또는 만족과 불만족을 판단하는 학습동기 요인으로 작용될 수 있으므로 상급 학교의 진학이나 자신의 진로 설정 등 성취 여부의 결정에 중대한 영향을 미친다. 학교의 학업성적에서 계속적으로 성공적인 경험을 할 때는 긍정적인 경험을 할 수 있고, 성공하지 못하면 부정적인 경험을 하게 되므로 성공적인 학업성취 경험은 상급 학교에서 학업 수행과정에서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게 된다, 그러므로 청소년들의 자아효능감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지원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이 자아효능감을 증진할 수 있는 방법을 몇가지 제안해 볼 수 있다.
참고문헌
1. 하혜숙ㆍ황매향(2020), 청소년과 부모,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 이해경(2019), 청소년의 중학교 학업성취 경험과 의미에 대한 사례연구, 공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3. 문명현(2016), 청소년의 인지된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위험요인에 대한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 영남대학교 대학원.
4. 예지각 편집부(2008), 청소년진로 및 학업지도, 예지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