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상담] 진로상담의 목표, 과정, 원리, 진로상담 기법 분석과 청소년 진로 상담 사례(Holland의 유형론을 적용한 진로상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1.05 / 2016.11.05
  • 3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여러 학우가 함께 노력하여 만든 자료입니다.
-미리보기와 목차를 참조하시기 바라며 좋은 레포트 작성하세요.
-구매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목차
Ⅰ. 진로상담의 기초
1. 진로상담이란? ··················································································································································1
2. 진로상담의 목표 ·············································································································································1
3. 진로상담의 과정 ·············································································································································2
4. 진로상담의 원리 ·············································································································································2

Ⅱ. 특성 및 유형론적 관점
1. Parsons의 특성요인이론 ·····························································································································3
2. Holland의 유형론 ···········································································································································5

Ⅲ. 발달적 관점
1. Ginzberg: 발달적 접근 ······························································································································10
2. Super: 생애발달적 접근 ····························································································································11
3. 발달적 접근의 다른 이론들 ····················································································································15

Ⅳ. 사회학습 및 의사결정 관점
1. Bandura: 자기효능감이론 ·························································································································18
2. Krumboltz: 사회학습접근 ·························································································································20
3. 사회인지적 진로이론 ··································································································································22
4. 의사결정모델 ··················································································································································23

Ⅴ. 청소년진로상담 사례: Holland의 유형론을 적용한 진로상담
1. 청소년 커리어코치 ······································································································································26
2. '나의 홀랜드 유형& 나의 인생 로드맵’ ····························································································28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진로상담의 기초


1. 진로상담이란?

내담자로 하여금 장래의 불확실한 진로를 개척하기 위하여 치밀한 방법과 계획을 세워 생 애 문제를 어떻게 대처해 나갈 것 인가에 관한 여러 가지 문제를 현명하게 선택하고 적응 하도록 돕는 방법이다.

2. 진로상담의 목표

1) 자신에 대한 정확한 이해 증진

자기에게 맞는 일과 직업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자신의 가치관, 능력, 성격, 적성, 흥미, 신체적 특성 등에 대하여 올바르게 이해하는 일이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2) 직업세계에 대한 이해 증진

현대 사회에 존재하는 복잡하고 다양한 일과 직업의 종류 및 본질 등 직업 세계의 다양한 측면과 변화 양상 등을 바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일은 진로지도의 매우 중요한 목표가 되기 때문이다.

3) 합리적인 의사결정능력 증진

아무리 훌륭한 능력과 정보를 가지고 있어도 이를 적절히 활용해서 최선의 선택을 할 수 있는 의사결정 기술을 갖고 있지 못하면 올바른 진로 결정을 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4) 정보탐색 및 활용능력 함양

진로상담은 단순하게 학생에게 정보를 알려주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넘어서 학생 스스로가 필요한 정보를 탐색하고 활용하도록 방법을 알려주고 실행에 보도록 안내함으로써 정보 탐색 및 활용 능력을 체득하도록 해야한다.

5) 일과 직업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 및 태도 형성

일에 대하여 올바른 직업관과 직업의식을 가지도록 하는 것이 진로지도의 목표이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김봉환 외(2011). 직업카드 전문가 지침서. 학지사 심리검사연구소
김봉환(2003). 진로상담의 실제. 학지사
이회성(2011). 학부모의 진로의식 향상을 위한 Holland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채수영(2006). 고등학교 진로교육의 실태와 학생들의 진로의식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한국청소년개발원(2005). 청소년상담론. 교육과학사
황태수(2010). 고등학생의 진로인식에 관한 연구. 관동대학교 교육대학원

서울시, 커리어코치 140명 배치 청소년 진로상담 교육!
http://blog.naver.com/economyseoul?Redirect=Log&logNo=100165870910
아름에듀 오프라인 캠프 '나의 홀랜드 유형& 나의 인생 로드맵' 의 즐거운 시간을 소개합니다.
http://blog.naver.com/thossork?Redirect=Log&logNo=165119432
5월 26일 아름에듀 오프라인 캠프 ‘나의 홀랜드 유형& 나의 인생 로드맵’에 초대합니다.
http://blog.naver.com/thossork?Redirect=Log&logNo=157720259
[진로시리즈]11. 진로상담방법 중 직업카드 활용
http://blog.naver.com/kops_blog?Redirect=Log&logNo=7013920594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적용을 받음※21세기 대비교육- 제7차 교육과정의 기본방향(논술․면접 대비)*목표면: 21세기의 세계화․정보화 시대를 주도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 육성*내용면: 자기주도적 능력의 신장과 건전한 인성 및 창의성을 함양하는 기초․기본교육의 충실*운영면: 학습자 중심의 교육을 실천*제도면: 지역 및 학교의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에 대한 자율성 확대3. 교육제도론(1)교육제도의 일반원리*공교육의 원리: 모든 국민이 평등하게 교육받을

  • 직업상담사 2급 실기 기출문제 완벽 정리(2000~2011)
  • 과정에서 자율적으로 행한다.④ 자아정체감 - 자신을 긍정적으로 수용하고, 자아정체감을 갖는다.⑤ 현실지각능력 - 사물을 왜곡하지 않고, 현실에 대해 민감성이 있다.⑥ 통합력 - 삶에 대해 통합적인 노력, 스트레스 상황에서도 항상 통제된 행동을 함.15. 직업상담의 기법을 설명하시오. (01.04.22)15-1. 상담자가 갖추어야 할 기본 기술인 적극적 경청, 공감, 명료화, 직면에 대하여 각각 설명하시오.(04.09.19 / 07.04.22)15-2. 진로상담과정에서 관계를 수립

  • [7일 합격] 2024년 직업상담사 2급 필기 요약서
  • 상담- 각각의 개인은 신뢰할 만하고 타당하게측정될 수 있는 고유한 특성의 집합- 내담자의 정서적 이해보다 객관적 사실에중점을 둠 (정서적 이해 : 내담자중심 상담)þ 특성-요인 직업상담 과정- 분석 → 종합 → 진단 → 예측(예후) →상담 → 추수(지도)þ 설명- Williamson의 특성-요인 직업상담에서 검사의 해석 단계에 이용할 수 있다고 제시한 상담기법þ 특성-요인 직업상담에서 상담사가 지켜야할 상담원칙- 내담자에게 강의하듯 거만한 자

  • [직업상담사] 직업상담사 2차 논술형 자료
  • 과정을 거쳐 내담자가 가진 라는 자동적 사고에 대하여 논박을 해서 상담자는 내담자가 실제로 자신은 무능한 사람이 아니라는 사실을 깨닫도록 하는 치료 기법이다. 2. 최초분석법은 어떤 경우에 적합한 진단법인지 설명하고, 그 구체적 방법을 설명하라.(10점) 직무 분석은 직무를 구성하고 있는 직무내용과 그 직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직무조건을 조직적으로 밝히는 절차로서, 그 구체적 방법은 크게 최초분석법, 비교 확인

  • 심리검사 및 측정
  • 때 상담자가 중립적일 수 있다.⑷ 검사요강(매뉴얼) 결과표에 16가지 성격유형에 대한 강점과 약점, 욕구, 흥미, 가치, 직업적 특성 등 성격특성이 기술되어 있으므로 내담자의 선호경향을 고려하여 특성을 파악하며, 반대 성향의 성격유형을 표현하는 것도 배울 수 있도록 돕고, 다양한 상황에서 융통성 있게 행동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참고자료강의-2020년 멀티미디어 강의교재-전용오, 김영빈,신혜숙(2016). 심리검사 및 측정. 방송대 출판문화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