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여가활동과 자원봉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1.27 / 2017.11.27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청소년의 여가활동
가. 여가활동의 개념
나. 여가활동의 기능
다. 청소년들의 여가생활 유형과 필요성
Ⅱ. 여가활동의 현황
Ⅲ. 여가활동의 대책
가. 문제점
나. 대책
Ⅳ. 청소년 자원봉사
가. 청소년 자원봉사의 개념과 의의
나. 청소년 자원봉사의 필요성
다. 청소년 자원봉사의 현황 및 사례
라. 청소년 자원봉사 문제점
마. 청소년 자원봉사 대책
Ⅴ. 출처
- 본문내용
-
Ⅰ. 청소년의 여가활동
가. 여가활동의 개념
여가활동이란 단순한 휴식의 의미를 넘어서 개인 생활의 재충전과 창의적 개성의 발휘 및 자기발전을 도모하는 기회가 되어야 한다.
여가는 시간적인 측면에서 인간 생활을 크게 생활필수시간, 노동시간, 자유 시간으로 구별하며 1일 24시간 중 생활필수기간과 노동시간 등의 구속시간을 뺀 자유 시간을 의미하며, 활동적인 면에서는 개인이 생활의 만족을 위해 자유로이 선택한 활동으로서 수면, 식사, 노동과 같이 상례 화된 활동, 즉 '자유 시간에 행하는 활동 그 자체'를 말한다.
상대적 개념은 여가는 시간도 아니고 활동도 아닌 '마음의 상태' 즉 활동을 통해서 얻는 마음의 상태를 의미하며 남는 시간이 있다고 해서 그것이 곧 여가가 될 수는 없다. 자유 시간을 명상이나 예술 추구 등을 통해 맛 볼 수 있는 심오한 경지를 말한다.
제도적 입장에서 여가는 노동으로부터 생기는 권태감, 압박감에서 해방됨으로써 에너지를 보충하여 재생산하는 수단으로 본다.
따라서 "여가는 자유 시간에 휴식, 기분전황, 자기개발, 사회적 성취 등을 위해 스스로 선택한 자유로운 활동"을 의미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여가란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시간'으로 인식되고 있다. 즉, 하루 24시간 중 학업이나 생업, 수면, 식사 등과 같은 생명의 유지를 위한 기본적인 활동을 제외하고 남은 시간으로, 보수를 고려하지 않고 자기 뜻대로 활용할 수 있는 시간을 말한다. 또한, 여가를 단순히 자유시간으로 파악하기 보다는 재창조를 위하여 적극적으로 활동하는 시간으로 인식하기도 한다.
- 참고문헌
-
1. 김진탁․김원인(1997), 현대 여가․위락론, 서울 : 학문사.
2. 박아청(1996),“한국형 자아정체성의 타당도 연구”, 교육심리연구, 10(3): 67~84.
3. (1998), 자기의 탐색, 서울 : 교육과학사.
4. 최창석(2000), “청소년의 여가스포츠 참가와 자아효능감 및 자아성취감의 관계”,계명대학교 스포츠 산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 Adrian C. N, J. H. David and A. O. Susan(2000), “The Importance of Music to Adolescents”,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70: 255~272.
6. Beth D. K and A. K. Douglas(2000), “Leisure in the Identity Formation of Lesbian/ Gay Youth: Personal, but Not Social”, Leisure Sciences, 22: 215~232.
7. John R. K.(1985), “Leisure Identities and Interactions”, Leisure and Recreation Studies, 1: 148~150.
8. Kleiber, Larson & Csikszentmihayli(1986), “Identity in adolescence: Processs and contents”, San Francisco : Jossey-bass.
9. Kleiber & Roberts(1990),“Participation and Interest in Leisure Activities by Adolescent Schoolchildren”, Journal of Adolescence, 10: 341~351.
10. Kubey R. & M. Csikszentmihayli(1990), “Television and the Quality of Life”, Hillsdale, N.J. : Lawrence Erlbaum.
11. Larson(1994), Being adolescent. New York : Basic Books.
12. Reidar S. & M. Diane(1998), “Involvement in and Perception of the Free Time”, Context for Adolescents in Youth Protection Institutions“, Leisure studies, 17: 207~226.
14. Susan M. S , A. K. Douglas & L. C. Linda(1995), “Leisure and Identity Formation in Male and Female Adolescents”, Journal of Leisure Research, 27(3): 245~26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4차 산업혁명시대에서 인공지능 심판의 등장에 따른 체육철학의 역할과 방향성에 관해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와 관련된 연구목적과 연구대상을 설정하는 등 조사설계를 연습해봅니다
- 1법사회학의 패러다임으로서의 문화이론, 구조이론, 비판이론
- 조직문화의 개념과 기능, 자신의 의견을 포함하여 조직문화의 중요성에 대해서 기술
- 정서행동장애에 대한 다양한 이론 모델 중 신체생리 모델과 심리역동 모델의 기본적인 견해 및 원인에 대하여 비교하여 설명하세요
-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자세히 묘사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여기서 변화의 대상은 특정한 사람, 학교, 정책, 법, 제도 등이 될 수 있습니다.
- 춘향전을 읽고 가장 인상 깊은 한 문단을 선택하여 소개(교재에 실린 것을 그대로 인용)하고 해당 대목을 주목한 계기가 무엇인지 기술한 다음, 앞에서 서술한 내용에 비추어 춘향전이 대중적 인기를 끈 이유가 무엇인지 논하시오
- 삼설기, 삼사횡입황천기에 나타난 소지(所志)의 내용을 중심으로 세 명의 선비가 추구한 삶의 방식을 정리하고 자신의 가치관에 비추어 그것을 평가하시오
- 국제개발협력 프로젝트의 성공과 실패 사례연구 조사보고서 작성 제출
- 지역방언의 특징과 그 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