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중학생의 진로결정은 자신감(자기효능감)에 따라 따른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자기효능감

2. 진로자아효능감

3. 진로자아효능감

4. 진로태도성숙도와 자기효능감, 진로자아효능감과의 관계
본문내용
†중학생의 진로 결정은 자신감(자기 효능감)에 따라 따른가? 지역별, 성별, 가정환경별로 알아보자.

현대 사회가 점점 거대화·다양화되어 감에 따라 새로운 직업이 끊임없이 생기고 점점 전문화되어가고 있다. 제조업중심에서 IT산업이 주축이 된 벤처중심으로의 급속한 전환점이 그 단적인 예라 할 수 있다. 이러한 다양성과 전문성을 가지는 직업환경 때문에 청소년들은 직업을 선택함에 있어 많은 혼란과 어려움을 겪게 되며, 사회환경의 변화에 따라 직업 또한 일생동안 보장되는 것도 아니다. 따라서 직업환경의 변화에 신속하게 적응할 수 있는 예비직종의 탐색활동이 있어야 하며, 학교의 교사들은 청소년에게 다양하고 올바른 진로선택의 지침을 제공해주어야 한다.
청소년들은 우선 일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과 자신이 그 일을 잘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져야 하며, 필요한 교육을 받고 자격을 갖추기 위해 노력하여야 한다. 일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진로성숙이라 부르며, 일에 대한 자신감을 진로자아효능감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것은 자기효능감 이론에서 파생되었다.
이러한 진로성숙과 진로효능감은 청소년이 갖추어야 할 필수적인 것이라 할 수 있으며, 청소년이 올바른 진로성숙태도를 지니고 진로효능감을 충분히 느끼고 있을 때 청소년들 인생의 목적과 방법이 결정되고, 만나는 사람과 사귀는 친구들이 달라지며, 그의 가치관과 태도까지 변화된다 할 것이다.
참고문헌
김아영(1996). 목표설정이론과 자기효능감-자기조절이론체계하에서의 관계에 대한 이해. 산업 및 조직심리학회 춘계학술발표대회 논문집. 41-51.
김영기(1994). 중․고등학생의 일의 가치관에 따른 진로성숙. 석사학위논문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남미숙(1998). 초등학생의 진로 자아효능감과 관련 변인과의 관계 연구. 박사학위논문. 건국대학교.
배정숙(1998). 자아개념 및 자기효능감과 학업성적간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신현교(1997). 자기효능감, 성과 및 귀인의 상관관계에 관한 실증적 연구. 석사학위논문. 충남대학교 경영대학원.
이기학(1997). 고등학생의 진로태도성숙과 심리적 변인들간의 관계. 박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대학원.
이충국(1998). 진로태도 성숙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변인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한종철(1997). 진로태도 측정도구의 타당화를 위한 연구 1. ‘97연차학술대회발표 논문집. 한국심리학회, 523-54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진로태도성숙][진로태도][진로][특성요인이론][발달이론][진로발달이론]진로태도성숙의 중요성, 진로태도성숙의 특성요인이론, 진로태도성숙의 발달이론, 진로태도성숙의 진로발달이론, 진로태도성숙의 사례
  • 교육에서 소외된 청소년들의 방황, 탈선이 급속도로 늘어나고, 업종에 따라 산업현장에서는 인력난이 심화되어 사회문제화 되고 있다. 이러한 현실로 인해 청소년들은 자신이 원하는 직업보다는 사회적으로 인정을 받는 직업, 부모와 가족이 원하는 직업을 더 선호하게 되었으며, 이것은 청소년의 진로태도가 올바른 방향으로 성숙되지 못하였다는 것을 의미한다.따라서 중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그들의 진로성숙정도와 자기효능감의 정도를 측정하고

  • [상담심리] Krumboltz 사회학습이론과 진로상담
  • 진로결정 구성요인(4) 진로결정 요인의 결과(5) 진로계획 및 발달의 과정(6) 직업 선호에 영향 미치는 가설 요인들(7) 진로신념검사2. 상담자 개입(1) 예방적 개입(2) 치료적 개입3. 우연사건이론을 적용한 진로상담(1) 이론의 배경(2) 우연사건 이론의 근본적 가정(3) 우연사건 이론의 적용: 4단계(4) 우연사건 이론 상담 기술4. 사례 및 동향□ 사례□ 국내외 연구동향1. 사회학습이론 개관(1) 이론가소개John Krumboltz(Stanford University 교육심리학과 교

  • 생활지도 및 상담 `생활습관`
  • 가) 자기 강화는 성과에 따른 보상으로 볼 수 있다. 반드시 외부적인 것에 제한하지 않고 내면적인 보상들도 포함되며, 언어∙상징∙신체적 보상 등등을 떠올릴 수 있을 것이다. 생활습관에서 무엇보다 요구되는 것은 실행력과 결과에 대한 귀인이다. 그리고 여기에는 변화시키고자 하는 지속적인 노력과 실천이 필요하다. 원인은 내부에 있음을 깨닫고 고쳐나가자.2) 발달 영역간의 균형과 조화일반적으로 제시되는 신체, 인지, 사회, 도덕, 적성, 진로

  • [인터넷중독] 청소년 인터넷 중독의 진단, 실태, 심리사회적 변인과 교육에 미치는 영향 및 향후 개선 방안 분석(다양한 뉴스 사례)
  • 심리사회적 변인1. 기대2. 자기개념3. 자기통제능력4. 부모와의 관계5. 친구관계6. 스트레스Ⅹ. 인터넷 중독이 공교육에 미치는 영향. 부모교육1. 자녀의 올바른 컴퓨터 교육을 위해 부모가 해야 할 일2. 자녀에게 말해 주어야 할 인터넷 수칙 10가지3. 인터넷 음란물에 빠진 아이들의 보편적인 현상4. 건전한 인터넷 사용을 위한 가정 서약5. 부모가 할 수 있는 일6. 학생지도를 위한 방법. 과도한 인터넷 사용에 따른 문제점과 개선방안1. 문제점2.

  • [아동 조사방법론] 청소년의 외모만족도와 자아존중감의 관계
  • 자기 자신에 대해 많이 생각하게 되는 시기이며, 신체 발달이 급격히 이루어지는 시기이므로 또래집단을 어느 시기보다 중요시하여 친구집단에 소속되고자 노력하게 되고 타인의 평가에 민감해진다. 즉, 타인을 많이 의식하여 신체와 외모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며, 외모에 대한 만족여부는 기분이나 행동에 영향을 주어 이에 만족할 때는 더 자신감이 있고 적극적인 행동을 보이나 그렇지 못할 때는 심리적으로 위축되어 행동과 성격에 영향을 받는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