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제 8장. 학교사회 요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7 / 2019.12.24
- 37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1절 사회조직으로서의 학교
제2절 사회체제로서의 학교
제3절 학교사회에 대한 해석적 이해
- 본문내용
-
전통적인 공동체적 사회
자연발생적 요인에 의해 이루어짐
참여와 탈퇴가 자유롭지 못함
규모가 작음
성원의 전인적 참여요구
역할분화와 전문화 정도 낮음
감정적 인간관계
전통과 관습에 의한 구성원 의 행동규제가 이루어짐
가족, 촌락, 소도시
인위적인 계약 혹은 합의에 의해 이루어짐
목적달성을 위해 주로 가입
참여와 탈퇴 자유로움
집단의 크기 다양
정치적,경제적 성격 多
인성의 일부만 참여
공동체의식 낮음
대도시, 국가, 사회
베버
- 산업화와 더불어 사회조직의 규모가 커지면서 업무가 복잡하게 됨에 따라 효율적으로 일을 처리하기 위해 제시된 하나의 조직형태
역기능
- 집단사고를 강조하고 지나친 동조를 조장함
- 관료의 성격까지 변형시켜 단조롭고 개성없는 일상적 ‘조직인’이 되게 함
- 상명하달식 위계로 인해 의사소통이 저해되고 혁신적 생각은 왜곡되고 지체되어 사라져 버림
- 관료제는 1차집단을 포함한 비공식조직의 존재를 고려하지 않음(-오웬스, 스타인호프)
관료제적 조직형태를 촉진시키는 주된 원인
- 조직의 규모, 대규모화로 인한 업무의 복잡성 증가
관료화된 학교조직에서 나타나는 문제
- 조직의 운영과 관련된 ‘관리’의 논리와 교직 ‘전문성’의 논리가 상충할 수 있다.
- 위계에 의한 지휘감독은 자율성을 침해하고 갈등을 유발할 여지가 있다.
- 학교에서의 제반 학사업무가 기계적이고 획일적으로 이루어져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학교가 비인간화할 가능성이 높다.
- 형식주의, 문서주의는 교사를 서류더미에 매달리게 하고 고유의 직무는 소홀하게 만들 수 있다.
- 자기발전을 위한 노력이 왜곡되어 나타나거나 침체에 젖어들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6년 교육사회학] `학교는 죽었다` 내용요약 + 소감(느낀점) -라이머 학교는죽었다 감상문 서평, 방통대 교육사회학 중간과제물
- 교육사회학]라이머 ‘학교는 죽었다’ 읽고 내용을 요약하고 자기말로 소감(느낀점)을 작성, 내용요약+소감 느낀점
- [2018 교육사회학3공통] 학교의 문제점과 학교는 어떻게 변화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까? [본문출처표기]
- [교육사회학 공통] 다음에 제시된 도서를 읽고, 다음 물음에 답하시오 도서내용(저자의 주장)을 이해한 것을 바탕으로 해서, 자신의 의견을 가지고 작성하십시오
- [교육사회학, 교육사회] 교육사회학 A+ 서브노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 박용래론 - 작가의 생애와 활동 & 시기별 작품 경향
- 엔트로피와 환경문제 - 엔트로피 법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