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제 8장. 학교사회 요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7 / 2019.12.24
  • 37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절 사회조직으로서의 학교

제2절 사회체제로서의 학교

제3절 학교사회에 대한 해석적 이해

본문내용
전통적인 공동체적 사회
자연발생적 요인에 의해 이루어짐
참여와 탈퇴가 자유롭지 못함
규모가 작음
성원의 전인적 참여요구
역할분화와 전문화 정도 낮음
감정적 인간관계
전통과 관습에 의한 구성원 의 행동규제가 이루어짐
가족, 촌락, 소도시

인위적인 계약 혹은 합의에 의해 이루어짐
목적달성을 위해 주로 가입
참여와 탈퇴 자유로움
집단의 크기 다양
정치적,경제적 성격 多
인성의 일부만 참여
공동체의식 낮음
대도시, 국가, 사회
베버
- 산업화와 더불어 사회조직의 규모가 커지면서 업무가 복잡하게 됨에 따라 효율적으로 일을 처리하기 위해 제시된 하나의 조직형태

역기능
- 집단사고를 강조하고 지나친 동조를 조장함

- 관료의 성격까지 변형시켜 단조롭고 개성없는 일상적 ‘조직인’이 되게 함

- 상명하달식 위계로 인해 의사소통이 저해되고 혁신적 생각은 왜곡되고 지체되어 사라져 버림

- 관료제는 1차집단을 포함한 비공식조직의 존재를 고려하지 않음(-오웬스, 스타인호프)


관료제적 조직형태를 촉진시키는 주된 원인
- 조직의 규모, 대규모화로 인한 업무의 복잡성 증가


관료화된 학교조직에서 나타나는 문제
- 조직의 운영과 관련된 ‘관리’의 논리와 교직 ‘전문성’의 논리가 상충할 수 있다.

- 위계에 의한 지휘감독은 자율성을 침해하고 갈등을 유발할 여지가 있다.

- 학교에서의 제반 학사업무가 기계적이고 획일적으로 이루어져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학교가 비인간화할 가능성이 높다.

- 형식주의, 문서주의는 교사를 서류더미에 매달리게 하고 고유의 직무는 소홀하게 만들 수 있다.

- 자기발전을 위한 노력이 왜곡되어 나타나거나 침체에 젖어들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6년 교육사회학] `학교는 죽었다` 내용요약 + 소감(느낀점) -라이머 학교는죽었다 감상문 서평, 방통대 교육사회학 중간과제물
  • 2016년 교육사회학학교는 죽었다 요약+소감(느낀점)- 목 차 -1장 ‘학교를 왜 거부하는가’ 요약+소감 (느낀점)2장 ‘학교는 무엇을 하는가’ 요약+소감 (느낀점) 3장 ‘학교는 무엇인가’ 요약+소감 (느낀점) 4장 ‘학교는 어떻게 돌아가는가’ 요약+소감 (느낀점) 5장 ‘학교의 기원’ 요약+소감 (느낀점) 6장 ‘특권유지의 제도적 기반’ 요약+소감 (느낀점) 7장 ‘민주적 제도는 가능한가’ 요약+소감 (느낀점) 8장 ‘교육자원의 재조직’ 요약+소감

  • 교육사회학]라이머 ‘학교는 죽었다’ 읽고 내용을 요약하고 자기말로 소감(느낀점)을 작성, 내용요약+소감 느낀점
  • 요약과 느낀점- ‘학교는 어떻게 돌아가는가’ 요약- ‘학교는 어떻게 돌아가는가’ 느낀점5장 ‘학교의 기원’ 요약과 느낀점- ‘학교의 기원’ 요약- ‘학교의 기원’ 느낀점6장 ‘특권유지의 제도적 기반’ 요약과 느낀점- ‘특권유지의 제도적 기반’ 요약- ‘특권유지의 제도적 기반’ 느낀점7장 ‘민주적 제도는 가능한가’ 요약과 느낀점- ‘민주적 제도는 가능한가’ 요약- ‘민주적 제도는 가능한가’ 느낀점8장 ‘교육자원의 재조직

  • [2018 교육사회학3공통] 학교의 문제점과 학교는 어떻게 변화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까? [본문출처표기]
  • 학교 사회학과를 졸업하고 매일경제신문 기자로 활동했다. 인터넷 교보문고 (www.kyobobook.co.kr, 검색키워드, “학교는 죽었다”), 요약편집본 저서의 출판은 1970년대 미국에서 발간되었으며 1982년 한마당이라는 출판사에서 판매를 시작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현재는 역자와 인터넷 교보문고등에 의해 널리 알려진 것으로 보이며, 변화하는 현대사회에서 지친 학생들과 사회구조에 맞물린 학교교육의 문제와 기능의 상실에 따른 교육본위에 대해 비판하

  • [교육사회학 공통] 다음에 제시된 도서를 읽고, 다음 물음에 답하시오 도서내용(저자의 주장)을 이해한 것을 바탕으로 해서, 자신의 의견을 가지고 작성하십시오
  • 방통대 교육학과 2학년 교육사회학 공통 다음에 제시된 도서를 읽고, 다음 물음에 답하시오. 도서내용(저자의 주장)을 이해한 것을 바탕으로 해서, 자신의 의견을 가지고 작성하십시오. 책의 내용을 그대로 옮기거나 과도한 인용은 표절률을 증가시킵니다. 자신의 언어로, 자신이 이해한 내용으로, 자신의 의견을 써 주십시오. 도서 라이머 지음(김석원 옮김), 학교는 죽었다, 한마당. 문제 1. 학교의 문제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2. 학교는 어

  • [교육사회학, 교육사회] 교육사회학 A+ 서브노트
  • 제1장 교육사회학의 성격과 발달1. 교육 사회학의 개념 교육과 사회를 관련지어 연구하는 학문으로서, 교육학의 영역 이라고 할 수도 있고, 사회학의 영역이라 할 수도 있다. 2. 교육적 사회학: 실천 지향적 교육 사회학으로서 발달의 초기 입장이며, 도덕, 철학적 이론을 중시하고 교육체제에 사회학의 원리를 적용하는 관점이다.- 사회학의 지식을 교육 실천에 응용- 1920년 초 H.Suzzalo가 미국 콜럼비아 대학에 교육적 사회학 강좌 개설이 시초- 학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